유튜브 배경음악 로얄티 프리: 에피데믹 사운드 vs. 아트리스트 비교 (2개월 추가 혜택)


유튜브에 배경음악으로 사용할 로얄티프리 음악으로 아트리스트와 에피데믹사운드가 유명하다. 이 두개를 비교한 후 최종 한 개를 구독했다.

에피데믹사운드 vs. 아트리스트

음악 저작권과 로얄티 프리 음악

유튜브의 음악 저작권

유튜브 영상에 배경 음악에 따라 영상 느낌이 달라진다. 그래서 영상에 배경 음악을 넣게 되는데 이때 음악 저작권이 없으면 저작권자는 그 음악이 들어간 유튜브 영상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거나, 수익을 저작권자가 모두 가져가게 된다.

유튜브 영상으로 수익을 얻기 위한 영상에 음악을 넣으려면 저작권이 없거나 저작권을 확보한 음악을 넣어야한다.

유튜브에서 음악 플레이 리스트를 제공하는 이른바 플리 유튜브의 설명 부분을 보면 수익은 저작권자가 모두 가져간다는 설명을 볼 수 있는게 그 이유가 바로 해당 유튜버가 저작권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방송사 뿐만 아니라 유튜버는 음악을 사용하려면 저작권을 확보해야한다.

로얄티 프리 음악이란?

로얄티 프리(Royalty Free) 음악이란 저작권 사용료나 라이센스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음악을 말한다. 로얄티(royalty)가 왕족, 인세, 저작권 사용료라는 의미이고, 프리(free)가 자유로운, 무료라는 뜻이나 저작권 무료 음악이라는 의미이다. royalty 가 왕족인데, 내 기억엔 저작권 소유자가 자신의 작품에 대한 사용료를 받는 것이 비슷하게 왕족이 자신들의 영토에서 세금을 받는 것과 유사하다는 거에서 되었다.

로얄티 프리(저작권 무료) 음악의 종류

로얄티 프리(저작권 무료)는 4가지 정도가 있는 것 같다.

1.출처 밝히지 않고 맘대로 사용, 또는 상업용 제한

저작권료를 받지 않고 아무나 쓸 수 있게 공개하는 경우도 있다. 어떤 경우에는 개인용도로만 사용하고 상업용으로는 사용 못하게 제한을 두는 경우도 있다.

2. 출처 밝히고 맘대로 사용, 또는 상업용 제한

무료로 쓸 수는 있지만 출처를 밝히라는 단서가 있는 경우도 있다. 어떤 경우에는 상업용으로는 사용 못하게 하는 경우도 있다.

3. 지정한 서비스에서만 사용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처럼 구글에서 저작권을 확보한 후 유튜브에 올리는 경우에는 저작권료를 안내도 되게 하는 경우도 있다.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에 있는 음악을 넣어 만든 영상을 유튜브 이외에 사이트에 올리면 저작권 사용료를 내야 한다.

4. 로얄티 프리 유료 서비스

로얄티 프리 유료 서비스는 음악이나 영상, 사운드 등의 저작권을 회사가 확보한 후, 건별로 라이센스 비용을 받고 사용할 수 있게 하거나, 구독료를 받고 라이센스 문제를 해결해주는 경우이다.

로얄티 프리 유료 서비스는 저작권 무료 유료 서비스이다. 무료인데 유료이다. 😆 free 가 우리말로 자유, 또는 가격에서 무료라는 의미인데 가격은 가격에서 자유스럽다는 의미이다. 즉, 로얄티 프리는 저작권에서 자유스럽다는 의미가 된다. 그러나 유료 서비스에 돈을 내고 저작권에서 자유스럽게 된다는 의미가 된다.

유튜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로얄티 프리 유료서비스는 에피데믹사운드와 아트리스트가 있다.

나도 유튜브를 시작해서 처음에는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오디오 라이브러리를 사용했는데, 음악의 선택이 제한적이라 로얄티 프리 유료 서비스를 알아보았다.

에피데믹사운드

에피데믹사운드 로고

Epidemic Sound는 2009년에 설립된 스톡홀름에 본사를 둔 스웨덴 회사이다.

내 생각에 에피데믹사운드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장점

  • 오래되서 곡이 많다
  • 30일 무료
  • 월 결제가 있다(연결제에 비해 비싸다)
  • 30일 무료 기간이 있다
  • 특정 악기 연주부만 다운받을 수 있다
  • 모바일앱이 있다

단점

  • 퍼스널 요금제는 채널1개만 수익창출가능하고, 납품 등의 상업용으로 사용할 수 없다.

에피데믹사운드 요금제

에피데믹사운드 요금제

번역기를 돌린 것인데, ‘개인의’는 퍼스널요금제이고, ‘광고’는 커머설 요금제이다. 커

에피데믹사운드 가격

유튜브가 아니라 영상제작해서 납품하는 경우에는 퍼스널 요금제를 사용할 수 없고 , 커머셜 요금제를 사용해야한다.

가격을 보니 조심해야겠다. 월 $9라도 표시되어 있지만 연요금제를 썼을 경우에 1년에 $108를 한번에 지불하면 월 $9가 된다는 의미이다. 월요금제는 월 $15을 낸다.

실제로 지불하는 금액과 월로 계산되는 금액을 다시 정리해보았다. 연요금제(연 결제)란 1년치를 한번에 내는 것이고, 월요금제(연 결제)란 매달 내는 것을 말한다.

퍼스널요금제커머셜요금제
월요금제월 $15월 $49
연요금제연 $108(월 $9)연 $228(월 $19)

월요금제 $15 * 12개월 = $180, 연요금제 $108이다. $72 차이가 난다.

월요금제는 연요금제에 비해 매달 내는 금액이 적어서 부담이 적다. 그러나 실제 금액으로 보면 연요금제가 월 요금제에 비해 $72달러가 더 싸다. 월요금제로 보면 5개월(4.8개월)치이다.

유튜브 1개 채널만 운영한다면 퍼스널 요금제를 연요금제로 내면 될 것 같다.

아트리스트

아트리스트 로고

Artlist.io는 2016년에 Ira Belsky가 만든 이스라엘 회사이다.

내 맘대로 생각한 아트리스트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장점

  • 라이센스는 한 개 이상의 채널에 사용할 수 있다
  • 한번 다운로드 한 것은 구매된 것으로 간주해서 재사용 가능하다
  • 친구추천링크로 가입하면 2개월 추가

단점

  • 에피데믹사운드에 비해 곡수가 적다
  • 월 요금제가 없다
  • 하루에 최대 40곡만 다운로드 가능하다(무분별한 다운로드 제한)
  • 모바일앱 없다

아트리스트 요금제

아트리스트 가격 은 다음가 같다.

에피데믹사운드 요금제는 개인(퍼스널), 광고(커머셜), 기업(엔터프라이즈) 세 가지가 있다.

최근에 요금제가 많아졌는데, 음악만 사용한다면 음악과 SFX 프로 요금제를 사용하면 된다. 월 16달라고 표시되어 있지만 월 요금제 없고 연요금제이다. 연요금제는 $199이다. 1년치를 한번에 $199를 내면 월로 계산하면 $16이라는 의미이다.

아트리스트 가격

아트리스트 2개월 받기

아트리스트는 에피데믹사운드처럼 트리어얼 30일 기간이 없다.

대신 친구추천 링크로 구입하면 2개월이 무료로 추가된다.

다음 링크로 구입하면 2개월이 추가되고 나도 2개월이 추가된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가입한 후에 구입해 되고, 가입한 상태에서 구입할때에만 아래 링크를 타고 가서 구입하면 2개월이 추가된다.

에피데믹사운드 vs. 아트리스트 비교 (구입가이드)

어떤 것을 구입해야할까? 에피데믹사운드와 아트리스트 음악만 사용할 경우 비교해서 정리해보았다.

에피데믹사운드아트리스트
가격연 $108(1개 채널), 연$228(3개,상업)연 $199
라이센스허용범위1개 채널 사용여러 채널 사용
라이센스구독중 업로드한 영상만 인정구독중 업로드한 영상만 인정
음악 수40,000곡 이상12,000 이상
혜택30일 무료무료없음
추천링크로 구입시 2개월 추가

참고로 인터넷에 아트리스트는 구독이 끝나도 다운로드한 음악은 평생 사용할 수 있다고 되어 있는 글이 있는데, 최근에 변경되었다. 에피데믹사운드 처럼 구독중에 업로드한 영상만 인정된다.

운영할 채널 개수에 따라 가격만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

1.유튜브 채널 1개만 운영한다면?

채널 1개만 이용한다면 에피데믹사운드의 퍼스널 요금제가 가격이 싸다. 퍼스널요금제를 연요금제로 내면 월요금제보다 5개월을 더 쓰는 쎔이다.

다만 퍼스널 요금제는 유튜브 같은 곳 이외에 영상을 제작해서 납품하는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다. 이 경우에는 커머셜 요금제를 사용해야한다.

2. 유튜브 채널을 3개 이상 이용한다면?

채널을 3개 이상 운영한다면 아트리스트가 싸다. 에피데믹사운드 커머셜 요금제는 3개 까지 가능하고 $228이고, 아트리스트는 채널 갯수에 상관없이 $199이다.

마치며

나는 유튜브를 시작하면서 지속할 수 있는 주제 중에서 제작 관점에서 지속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걷자 등 채널을 여러 개 시작했다.

처음에는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오디오 라이브러리를 사용했는데, 음악 선택이 제한적이라 로얄티 프리 유료 서비스를 알아보았다.

알아보니 채널이 3개 이상이면 아트리스트가 에피데믹사운드에 비해 훨씬 싸다. 그래서 아트리스트를 구입했다.

아트리스트를 그냥 구입하면 아무 혜택이 없는데, 인터넷에서 아트리스트 친구추천 링크를 찾아 구입해 2개월을 추가로 얻었다.

만약 아트리스트를 구입할 거라면 아래 링크로 구입하면 2개월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나는 음악을 상황별로 듣는다. 내가 들을 음악을 플레이리스트로 만들어 플레이 리스트 유튜브 채널을 만들었다. 내가 생각하는 상황별로 플레이스트를 만드려고 보니 아트리스트에 있는 음악을 찾아서 들어야한다. 시간이 많이 걸린다. 유튜브에 보니 역시나 에페데믹사운드가 오래되서 그런지 아트리스트보다 에피데믹사운드든 플레이리스트가 많다. 이제 시작해서 아직 아트리스트에 있는 음악으로 플레이리스트를 몇 개 못 만들었지만 1년 정도 만든 후에는 에피데믹사운드 퍼스널요금제로 이 채널에 연결해서 사용하면 될 것 같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푸쉬업스타: 팔굽혀펴기 카운터

팔굽혀펴기 자동측정 및 음성카운트, 다양한 방식의 푸쉬업측정 및 푸쉬업속도 분석, 경찰공무원,군체력검정, 사관학교, 학생건강체력평가(팝스) 등 각종 체력시험 준비시 측졍만 하면 점수나 등급이 자동으로 계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