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한영전환: caps lock 씹히지 않고 바로 전환하게


맥에서 캡스락(caps lock)키로 한영전환할 때 바로 한영전환이 안 되는 경우가 있다. 이유가 뭘까? 씹히지 않고 바로 한영전환하는 방법은 없을까?

맥에서 한영전환

맥에서 한영전환은 caps lock 키를 누르거나 컨트롤(^)키 + 스페이바로 할 수 있다.

맥 한영전환

나는 쉬프트(⇧) + 스페이스바로 한영전환하는데, caps lock 키로 한영전환하는 습관을 하는 중이다.

맥북 caps lock

맥에서 caps lock 키로 한영전환 문제

caps lock 로 바로 한영전환 안 된다

맥에서 한영전환을 caps lock 키로 해보고 있는데, 빠르게 한영전환을 하려고 키를 누르면 바로 한영전환이 안 된다.

caps lock 키로 한영전환 시 씹히는 이유는?

caps lock 키의 원래 용도는 이 키를 누르면 대문자 상태로 유지하고, 한 번 더 누르면 해제한다.

비 영어권 사용자를 위해 맥os에 caps lock 으로 한영전환을 할 수 있는 옵션이 시스템 설정에 생겼다.

동시 영어권 사용자를 위해 caps lock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caps lock 키를 길게 누를 경우 원래 caps lock 기능인 대문자가 켜진 상태로 바꿀 수 있다.

즉, caps lock 키를 누르면 한영을 전환하는데, 길게 누르면 원래 용도인 대문자를 유지한다.

시스템 설정에 있다.

맥 시스템 설정 caps lock

caps lock 키를 빠르게 여러 번 눌렀을때 한영전환이 바로 안 되는 이유는 바로 이거 때문이다. 길게 누르는 것을 감지하기 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맥에서 caps lock 키로 한영전환시 씹히지 않게 하기

caps lock 키를 빠르게 여러번 눌렀을때 한영전환이 바로 바뀌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방법은 간단했다.

caps lock 키 기능을 끄고, caps lock 키를 다른 키로 맵핑한 후, 그 맵핑한 키로 한영전환 키로 사용하면 된다.

caps lock 키를 다른 키로 대체하는 방법은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카라비너

카라비너(karabiner-elements)로 caps lock 키를, 사용하지 않은 F18 이나 F19,F20 으로 변경한 후, 맥OS의 시스템설정의 입력소스에서 한영변환 키를 바꾸는 ‘입력 메뉴에서 다음 소스 선택’을 변경한 F18 등으로 바꾼다.

카라비너는 설치한 후 보안설정등을 해야 한다.

BetterTouchTool(BTT)

BTT로 caps lock 한영전환을 씹히지 않게 하는 하려면, 시스템설정에서 caps lock으로 한영전환하는 옵션을 끄고, 입력소스변경을 커맨드키+스페이나 쉬프트+스페이키로 바꾼 후, BTT에서 caps lock 키를 누를때 쉬프트+스페이스바가 눌러지게 한다.

BTT로 caps lock 한영전환을 씹히지 않게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시스템설정 > 키보드 > 입력소스 편집 > ABC 입력소스를 끈다. caps lock 으로 한영전환기능을 끈다.

caps lock 키 설정 끄기

2. 시스템설정 > 키보드 > 키보드 단축키를 클릭한다.

시스템 설정 키보드 단축키

3. 입력소스를 클릭하고, ‘이번 입력 소스 선택’이나 ‘입력 메뉴에서 다음 소스 선택’을 ⇧ 스페이스나 ⌘ 스페이스로 바꾼다.

맥 한영전환 키 설정

4. BTT를 열어, All Apps > Keyboard Shortcuts 에서 + 버튼을 눌러 하나를 추가하고, Trigger에 Caps Lock 키를 누른다.

btt 로 caps lock 한영전환 안 씹히게

5. Assigned Actions 에는 Send Keyboard Shortcut 에 입력소스선택에서 지정한 ⇧ 스페이스나 ⌘ 스페이스를 입력한다.

btt 로 caps lock 한영전환 안 씹히게

이제 caps lock 키를 누르면 caps lock 길게 누르는 기능은 꺼져있고, 한영전환 키가 동작해서 한영전환이 씹하지 않고 전환된다.

마치며

나는 BTT로 caps lock 을 씹히지 않게 설정했다.

처음에는 카라비너로 했는데, 카라비너는 이거 말고는 사용하지 않고, 보안 허용 등을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고, 나는 주로 BTT를 사용해서 BTT 로 설정했다. 그리고 나는 ⇧ 스페이스바로 한영전환을 하고 있으므로 caps lock 키 둘 다로 한영전환하기 위해서 이 방식을 생각해냈다.

사용자에게 어려운 UI 중의 하나가 한 개의 버튼으로 여러개의 기능을 하는 것이고 이런 건 모드를 가지게 되어 인간 사용자는 이걸 어떤 모드인지 기억해야한다. 그나마 키보드 회사와 맥은 caps lock 기능이 사용중일 때에는 해당 키에 불이 들어온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108배 절운동 절수행터
4.9
자동으로 인식해서 음성으로 세주는 108배 카운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