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제휴형 수익 모델


📖블로그 라이프: 취미 생활도 하고 돈도 벌고 » 1부 블로그와 블로그 수익화 » 2장 블로그 수익화 » 블로그 제휴형 수익 모델


블로그 수익 모델 중 제휴 마케팅에 대해 알아본다.

제휴형 수익모델

제휴형 수익모델은 기업과 제휴를 맺은 제휴사가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해주는 대가로 수수료를 제공하는 모델이다. 제휴마케팅이 대표적인 제휴형 수익모델이다.
 

제휴 마케팅이란

제휴 마케팅은 제휴사가 마케팅 활동을 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제휴한 사이트에서 광고주에게 방문자를 보내고, 방문자가 가입 또는 구매 할 경우 기업은 제휴사에게 수수료를 지불한다.

광고 모델은 사용자에게 노출되어 주로 클릭을 해서  주로 해당 사이트로 방문하는 것 까지 담당한다. 제휴마케팅은   사용자가 방문해서 회원 가입이나 매출 발생까지 일으키게 한다.

광고가 보통 광고주, 대행사, 미디어로 구성되는 것 처럼, 제휴마케팅은 머천트(광고주), 대행사, 제휴마케터(미디어)로 구성된다.보통 제휴마케팅을 하는 기업이 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이 많아서 머천트라고 하는 것 같다.

가장 대표적인 온라인 제휴마케팅을 한 업체가 바로 미국의 아마존이다. 아마존은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업체에게 아마존으로 연결되는 링크를 걸고 이를 통해 넘어온 방문자들이 물건을 구입할 경우 그 업체에게 계약된 커미션(광고비)을 지급했다. 이를 바탕으로 아마존 제휴프로그램(AMAZON Affiliate Program)을 운영하면서 온라인제휴마케팅이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광고는 광고주 사이트 까지 방문하게 하므로 구글 애드센스 같은 광고 시스템이 광고 노출과 클릭 등의 측정과 과금을 담당하게 된다. 제휴마케팅은 방문자가 광고주의 사이트에 회원 가입이나 구입 한 것을 측정해야 하므로 광고주 사이트와 제휴마케팅 플랫폼간의 처리가 필요하다.

제휴 마케팅 방법

기업은 제휴마케팅 프로그램을 직접 운영하기도하고, 이를 대행해주는 제휴마케팅 플랫폼을 이용하기도 한다.

  • 자체 제휴마케팅 프로그램 운영
  • 제3자 제휴마케팅 플랫폼 이용

기업이 직접 운영하는 제휴마케팅은 친구추천이벤트와 제휴프로그램으로 나눌 수 있다.

  • 친구추천 이벤트
  • 자체 제휴 프로그램

친구추천 이벤트는 친구를 마케터로 만드는 방법으로,  회원가입이나 구매할 때 친구 추천 링크를 통해서 들어오거나 친구추천 코드를 입력하면 가입자나 친구에게 소정의 보상을 하는 방식이다.  친구추천을 통해 가입하면 가입자에게도 혜택이 있으므로 추천하는 입장에서도 적극적으로할 수 있다.

자체 제휴마케팅 프로그램은 쿠팡파트너스, 아마존 어필리에이션 프로그램, 알리익스프레스 어필레이트 프로그램처럼 제휴사를 직접 모집하고 보상한다.

자체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는 11번가, 지마켓 등의 업체는 제3자 마케팅 플랫폼을 이용한다. 제3자 마케팅 플랫폼은 링크프라이스, 애드픽, 텐핑 등이 있다.

제휴 마케팅의 목적별 종류

기업의 마케팅 활동 중에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브랜드 마케팅도 있고 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판매 촉진 마케팅도 있다.
제휴 마케팅은 판매 촉진을 위한 마케팅 활동을 직접 하지 않고 제휴사를 통해서 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가장 많이 하는 제휴마케팅은 가입과 구매를 시키는 마케팅이다.

  • 회원가입
  • 구매

회원 가입

블로그나 뉴스 사이트 처럼 보는 것 위주의 서비스도 있지만 일반적인 인터넷 비즈니스는 먼저 회원가입을 하게 해야한다.  커뮤니티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설문조사 서비스 처럼 회원 가입을 시키기 위해 마케팅을 하게 되는데 이때 제휴 마케팅을 하기도 한다.

설문조사 패널가입 친구추천 이벤트

설문조사 업체는 패널을 노집하기 위해 친구 추천 링크로 회원가입하면 일정 금액을 추천자와 가입자에게 지급한다.

 보상
오베이300원
패널나우500원
엠브레인 패널파워1,000원
서베이링크500포인트
헤이폴200포인트
라임500포인트 (L.POINT)
패널나우300포인트
풀체인200포인트

신용카드

보상비고
페이코 포인트 카드5000원이벤트할때에는 1만원
결제할 때 사용(적립포인트는 현금 환금 안됨)
롯데카드 5만원이벤트(보통1개월) 기간내 5건까지
신한카드5만원연 최대5건
우리카드5만 포인트연 최대5건
KB국민카드5만원연 최대5건, 이벤트 기간

간편결제

보상비고
하나머니2000포인트1개월 단위 이벤트 진행
포인트는 1원 단위 계좌이체 가능

쇼핑

보상비고
그립5000원1만원 이상 구매시 5000원 사용

회원 가입 + 구매

쇼핑몰은 회원가입도 중요하지만 판매가 더 중요하다. 신규 회원을 확보하려는 쇼핑몰 중에는 회원가입만이 아니라  첫 구매까지를 목표로 하는 경우가 있다.  제휴마케팅도 회원가입하고 첫 구매까지 해야 수수료를 지급한다.

신선식품 시장이 생기면서 마켓컬리, 오아시스마켓은 친구추천으로  회원가입 후 첫 구매로 매출이 발생하면 추천한 친구에게 일정금액을 지급한다.

쿠팡은 아마존 처럼 쿠팡파트너스라는 제휴마케팅프로그램을 직접 운영하는데, 쿠팡파트너스 친구추천 마케팅도 한다.  친구추천을 통해 쿠팡파트너스에 회원가입하고 첫  한달동안 매출의 1%를 추가로 추천자와 가입자 모두에게 제공한다.
 

쇼핑몰

친구 추천 링크나 코드를 입력해서 가입 한 후 첫 구매하면 친구와 가입자 모두에게 보상이 지급된다.

보상비고
마켓컬리5,000원 적립금은 기본금액 제한없이 사용
오아시스마켓5,000원 쿠폰3만원 이상 구입시 사용
스택소셜$10

 
친구가 오아시스 마켓을 쓴다고 알려줘셔 가입하면서 추천인 아이디를 입력하고 첫 구매를 해  5000원을 받았다.  이 경험을 블로깅하며 오아시스마켓의 추천 아이디를 써 놓았다.  오아시스마켓의 적립금은 기한이 있다. 친구가 자주 사용해서 추천인 아이디를 친구 아이디로 바꿔 놓았다.
 
마켓컬리도 가입하면서 추천인 아이디를 검색해 찾은 후 첫 구매 후 5,000원 적립금을 받았다. 이 경험을 블로깅하면서 마켓컬리 내 추천인 아이디를 써 놓았다.  마켓컬리 적립금은 기한이 긴 것 같다. 모아서 사용할만 하다.  마켓컬리 앱에서 가끔 내 추천인 아이디로 적립금이 들어왔다는 알림이 뜬다.  이 적립금과 내 돈을 넣어 식품을 사곤 했다. 진공청소기가 고장나 마켓컬리에서 적립금으로만 청소기를 구입했다.

스택소셜

링크를 통해 가입 후 첫 구매 시 추천자와 구매자 모두 $10를 받을 수 있다. PDF Expert, KeepSolid VPN Unlimited 등을 구입했다.

서비스 및 기기

 보상
이지샵 자동장부간편장부2개월, 복식장부1개월 제공
오큘러스 퀘스트236,000 포인트

 
이지샵 자동장부 추천 이벤트
나는 개인사업자로 이지샵이라는 장부를 사용하고 있고, 부가세 신고와 종합소득세 신고도 이지샵으로 하고 있다. 이지샵 추천 코드로 가입한 후 유료로 전환하면 가입자와 추천자 모두 간편장부 2개월 또는 복식장부 1개월을 준다. 나는 이지샵  소개와 내 이지샵 추천인 코드를 블로깅했다.
이지샵을 6개월씩 구입했었는데 언제 부터인지 구입을 하지 않아도 장부를 사용할 수 있었다. 찾아보니 내 추천인 코드로 유료로 전환한 사람들 덕분에 무료로 사용하고 있었다.  이지샵을 사용하면서 사용 방법들을 블로깅할때 마다 내 추천코드로 링크하고 있는데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기간이 계속 늘고 있다.
 
오큘러스 퀘스트2 친구 추천 리퍼럴
메타(페이스북)의 VR 인 오큘러스 퀘스트2를 친구추천 링크를 통해 신규로 가입하면 추천자와 가입자 각각  36,000원씩 리퍼럴보너스를 준다. 이 크레딧은 현금으로 교환할 수는 없고 오큘러스 스토어에서 앱이나 콘텐츠를 구입하는데에만 사용할 수 있다.
친구 추천자는 매달 최대 20명까지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내가 처음 리퍼럴 보너스를 받고나서 이 경험을 블로깅 했다. 처음에는 페이스북 친구에만 링크를 보낼 수 있어서 카카오톡 오픈채팅을 열어서 링크를 보냈다. 한달에 최대 5명까지 보낼 수 있었다.  오픈채팅을 열면 보통 이틀이면 5명 추천이 끝났다.  채팅으로 하다보니 안 되는 사람이나 질문들이 있어 글을 계속 업데이트 했다.  언제 부터인가 내게도 추천 링크가 생겨서 페이스북 친구를 맺지 않아도 되었다. 그래서 그 추천 링크를 공개해 놓았다.
추천링크로 바뀐 후로 추천자는 한 달에 최대 20명의 리퍼럴 보너스를 받을 수 있다.  매달 72만원씩 들어온다. 현금으로 꺼내지 못하고 오큘러스에서 앱이나 게임 살 때에만 쓸 수 있다.  초기에는 앱을 내 돈으로 샀지만 지금은 다 크레딧으로 사고있다

제휴마케팅 프로그램

제휴마케팅 자체도 친구추천 이벤트가 있다.

 보상
쿠팡파트너스첫달 매출액의 1% 추가 지급

 
쿠팡파트너스 소개와 내 추천 코드를 블로그에 써 놓았는데 매달 소정의 수익이 추가로 생긴다. 쿠팡파트너스의 추천인 리포트에서 내 추천인 코드를 사용해서 내가 받은 수익금이 보인다. 그런데 수익금이 0원이거나 매우 적다.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또는 블로그의 방문자가 많지 않은 상태에서 쿠팡파트너스를 시작해서인 것 같다.  지인중에도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쿠팡 파트너스를 시작한 사람들이 있다. 쿠팡파트너스 수익이 없는 것 보다 나으니깐 그럴 수도 있다.  블로그가 검색결과에 노출되고 블로그 방문자가 어느정도 되었을때 쿠팡파트너스를 시작해 추가로 첫 달 1% 추가 수익을 받으면 어떨까도 싶다.

구매

제휴사를 통해 구매한 경우 일정금액 또는 매출액의 몇%를 지급한다.
기업이 친구추천 이벤트로 진행하거나 자체 제휴프로그램 또는 제3자 제휴마케팅 플랫폼을 통해서 진행한다.
 

쇼핑몰

 추천인친구(구매자)
11번가 아마존 머니백구매금액의 1%
(건당 최대 5000포인트)
구매금액의 2%
(건당 최대 5000포인트)

 
마샬 엠버튼 블루투스 스피커를 알아보다가 11번가에서 아마존 직구할 때 친구추천 코드를 입력하면 추천자와 구매자가 각각 매출액의 일정 부분을 포인트로 받는 다는 걸 알았다.  그래서 11번가 아마존 직구할때 머니백에 대해 블로깅하면서 내 추천코드를 써 놓았다.  금액은 적지만 매일 조금씩 들어온다.  구매자는 2%고 추천자는 1%이다.  자기 코드는 못 넣으니 구매자입장에서도 추천 코드를 찾아서 쓰는것 같다. 아마존 상품을 추천할 때 이 코드를 넣어서 추천하고 있다.

통신사

 추천인친구
LG U+ 알뜰모바일1만포인트, 매월 본인기본요금의 1%적립(24개월)1만포인트, 유심무료, 매월 본인기본요금의 1%적립(24개월),

자체 제휴마케팅 프로그램

 수수료
쿠팡파트너스매출액의 1%
아마존 어필리에이트1~15% (카테고리와 제품마다 다름)
알리익스프레스 어필리에이트1~45% (제품마다 다름. 평균 7%)
VPN 

제3자 제휴마케팅 플랫폼

수수료는 광고주와 상품별로 다르다.

 수수료
링크프라이스최대 70%
애드픽최대 40%
텐핑최대 15%

제휴마케팅 이용 전략

 

제휴 수익 모델은 방문자가 아주 많지 않아도 수익을 낼 수 있다.

첫째, 광고 단가 보다 물건의 단가가 훨씬 높다.
예를 들어 맥북은 보통 100만원에서 300만원 정도 한다. 내 경우 내 블로그를 통해 한 달에 한 두명은 맥북을 구입한다. 쿠팡파트너스는 매출액의 3%를 블로거에게 주므로 맥북 한 대만 구입해도 3만원에서 9만원 수익이다.
둘째, 예전과 다르게 블로그 링크를 눌러서 쇼핑몰로 이동 후 바로 그 물건을 사지 않아도 된다. 쿠팡파트너스나 제휴마케팅 업체를 통해 들어가 24시간 이내에 아무 물건을 사도 된다.
내 블로그를 통해 쿠팡파트너스에서 구입한 상품 목록을 볼 수 있는데 내가 링크한 상품이 아닌 다른 상품 구매가 훨씬 많다.
만약 한 사람이 여러 블로그를 통해 쇼핑몰에 가서 상품을 구입한 경우, 가장 최근에 들어간 블로거에 수익이 잡힌다.

친구추천 이벤트

친구추천 이벤트에 대해 내 코드나 친구추천 링크를 포함한 글을 쓴다.  지인이나 친구에게 글을 보내서 추천한다. 지인에게 추천하지 않아도 추천코드를 찾기 위해 검색을 통해 들어온 사람이 내 코드를 사용할 수 있다.
블로그 자체가 미디어인 장점이다.

상품은 제휴마케팅 링크

상품에 대한 리뷰나 후기, 사용상의 팁 등을 블로깅할 때에는 해당 상품의 제휴마케팅 링크를 단다.
쿠팡에서 파는 것은 쿠팡파트너스 링크를 달고,  쿠팡에서 팔지 않는 상품은 11번가나 지마켓 등의 링크를 단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싸고 구입할 수 있는 건 알리익스프레스 링크를 달아도 된다.
전자제품 같은 상품 이외에 여행에 관한 글이라면 호텔이나 항공권 제휴마케팅 링크를 달 수 있다.

상품이 아닌 글

상품이 아닌 글을 쓸 때에는 최대한 관련 상품을 링크하면 된다.
가장 쉬운게 관련 내용이 담긴 책을 링크하는 방법이다.
홈텍스로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방법이나 팁에 대한 글을 쓴 경우,  쿠팡에서 세무 신고 관련한 책을 링크한다. Yes24 나 교보문고로 보내고 싶다면 링크프라이스나 애드픽으로 링크를 만들어서 보낸다.
맛집이나 여행지에 대한 글은 쇼핑몰에서 여행 상품을 찾아서 링크를 걸어도 된다.
제주도 맛집이나 관광지에 대한 글은 쿠팡에 제주도 여행 상품, 항공권 예약 상품을 링크걸 수 있다.

상품 글은 제휴마케팅 수수료 + 광고 수익

상품글은 제휴마케팅 수수료를 받을 수 있는데 광고도 달면 일석이조이다.

미디어 전략

네이버 블로그

친구추천 이벤트에 대한 글을 쓴다.  네이버에서 네이버 블로그 검색이 많지만 그 만큼 블로거와 글도 많기 때문에 내 글 노출은 다른 얘기이다.  그래도 최신 글은 노출되는 경우가 많고 네이버 블로그는 블로그 이웃, 다른 블로그에 남긴 댓글, 카페 프로필 등으로 유입이 되므로 추천 코드가 먹힐 수도 있다. 어차피 한번 써 놓으면 해당 업체에서 이벤트를 중단하지 않는 한 유효하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제휴마케팅도 좋다.
네이버 블로그는 구글 애드센스를 달 수 없지만 쿠팡파트너스 등 제휴마케팅 링크를 달 수 있다.
2021년에 쿠팡파트너스 링크를 네이버 블로그에 도배 하고 자동 포스팅 프로그램으로 도배하면서 블로그 저품질사태가 있었다.  이 사태 이후 도배하는 글은 없어진 것 같다. 정상적으로 쿠팡파트너스 링크를 달면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리는 현상은 거의 없다.
네이버 블로그에 독후감을 기록하는 사람이 많은데 책 링크를 쿠팡파트너스나 Yes24, 교보문고로 건다.
네이버 블로그에 여행 블로그도 많은데 여행지에 대한 책 링크를 달거나 해당 여행지로의 여행 상품, 호텔 등의 링크를 단다.

티스토리,워드프레스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도 마찬가지로 친구추천 이벤트와 상품에 대한 글을 쓸때마다 제휴마케팅 링크를 걸어둔다.
배너 광고도 달 수 있으므로 일석이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