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로 운동하기 (오큘러스 퀘스트2)


운동을 하기 위해 VR인 오큘러스 퀘스트2를 샀다.

처음에는  탁구를 할 수 있는 일레븐 테이블 테니스를 하려고 했다. 막상 사고보니 리듬 게임이나 총 쏘기, 권투, 골프 등  꽤 운동이 된다. 

 

 

 

 

몸풀기, 리듬게임

리듬 게임으로 몸을 푼다.

 

비트세이버, 신스라이더, Hitstream

비트 세이버,  Hitstream , 신스 라이더 중  골라서 한다.

마음 먹기에 따라 리듬게임을 가장한 유산소 운동이다. 아래 영상 처럼 해보려고 하지만 몸치는 몸치다.

 

 

이 처자는 정말 잘한다.

 

 

 

유산소, 팔, 스쿼트

 

X-Fitness

위 리듬 게임을 안하고 X-Fitness 으로 몸풀기하고 운동까지 다하기도 한다.  X-Booster 에서 X-Fitness로 이름이 바뀌었다. 

X-Fitness 는  태보같은 권투 동작도 있지만, 비트 세이버 처럼 칼 치는 동작 이외에 스쿼트도 해야해서 유산소 운동도 되고 약간의 허벅지 근육운동도 된다.

 App Lab에서  X-Fitness 데모를 사용해보고 운동용으로 괜찮은 같아서 사려고 했는데 마침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때 20% 할인해서 샀다.  

X-Fitness 에는 워밍업, 운동, 인텐스 레벨이 있는데 인텐스를 하면 시간도 길고 숨이 헐떡거리게 된다.

 

 

 

FitXR

FitXR을 사고 싶었지만 월 9.9달러 구독제라 X-Fitness 를 샀다. 나중에 집중해서 운동할 기간을 정해서 한다면 구독해서 사용할까 싶다. 

 

에어로빅 같은 운동은 헬스장가서 안하고 여기서 해도 될 것 같다.

작정하고 유산소나 스쿼트 정도로 운동하려는 사람은 구독해서 사용하면 될 것 같다.

 

 

 

권투

쓰릴오브파이트

사용 후기가 짜릿하고 넘 힘들다고 해서 구입을 미루다가 크리스마스 세일할 때 샀다. 

쓰릴오부파이터 해보면 이거 하나면 해도 거의 실신이다. 진짜 권투 같은 느낌이다.

4분 스파링해서 이겼다. 그리고 운동을 끝냈다. 😆  모든 운동이나 게임의 마지막에 해야한다.

 

오큘러스 퀘스트2 컨트롤용 권투 글러브가 있다.  내가 조금이라도 실제 탁구랑 가깝게 하기 위해 탁구 패드을 사는 것과 비슷한 것 같다.

이 게임 할때마다 벽을 칠까봐 움직이는데 신경을 써야한다. 글러브라도 있으면 좀 나을런지 모르겠다.

커뮤니티에 보면 벽을 켜서 컨트롤러 부숴먹거나 유리창을 깬 사람들도 있다.  ㅋㅋ

 

 

 

탁구

리듬게임으로 워밍업하고 일레븐 테이블 테니스로 탁구를 한다.  이 게임을 하려고 오큘러스 퀘스트2를 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오큘러스 퀘스트2를 주문하자 마자 바로 컨트롤로를 끼워서 탁구 라켓 처럼 사용할 수 있는 쉐이크 핸드 탁구 라켓 패들을 주문했다. 요즘은 펜홀더를 잘 안하니 펜홀더 패들을 파는데가 별로 없다. 펜홀더에서 쉐이크로 핸드로 바꾼게 이럴 때 좋은 것 같다.

이건 그냥 게임을 가장한 유산소 운동이 아니다.  실제는 아니지만 최대한 탁구 느낌이 난다.

 

 

레슨 받을 때 처럼 볼 머신으로 포앤드와 백엔드, 포앤드/백핸드를 연습한다.

 

기계와 게임도 몇판 한다. 아직까지 기계를 이긴적이 한번도 없다. 레벨을 높여서 그런지 몰라도 실수를 안한다. 

가끔 모르는 사람들과 탁구 게임을 하기도 한다.  일레븐 테이블 테니스는 실제 치는 것과 비슷하지만 그대로 모션 센서로 하는거라 같을 수 없다. 그래서 나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잘 못 치는 경우가 많다. 

옵션으로 탁구 라바까지도 조절할 수 있다고 하는데 난 맞추기도 힘들어서 거기까지는 못했다.

 

 

테니스

테니스는 괜찮은게없다.  테니스는 순간적으로 뛰거나 전신운동에 근력도 써야하는데 그럴만한 게임은 못 찾았다.

그나마 괜찮은걸 찾았는데 좌우로 많이 움직여야해서 집에서 하기는 어려웠다. 

실제 테니스도 하기에 따라서 걸어 다니면서도 칠 수 있는데 VR도는 좌우만 치게 되어 별로 운동도 안되는것 같다.

닌텐도 위에 있는 테니스 게임은 그냥 아케이드 게임하는 느낌인데, VR로 하는 건 진짜하는 것 같다. 대신 달려가야할 것 같은데 그러다가는 벽에 부닥칠까봐 테니스 게임은 못하고 있다.

 

 

골프

운동을 하려고 하는 건 아니고 골프하는 친척들이 왔을때 접대용으로 쓰려고 구입했다. 그런데 해보니 재밌다.  

지인은 골프존 보다 더 낫다고 한다.  골프존은 공과 채가 있는 대신에 머릿속으로 상상해야하고, VR은 무게감이 없는 대신 상상하지 않고 보는게 다다.  골프 채에 컨트롤러를 뀌어야하나 싶다. 

 

 

 

총 게임, 피스톨휩

오후에 졸리면 피스톨휩 을 한다.  약간 땀이 나기도 하지만 긴장을 해야하니 아드레날린도 분비되어 잠이 확 깬다. 

영화 존윅에서 모티브를 받았다고 하는데, 총 게임을 FPS로 생각하면 만족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리듬게임이라고 생각하면 아래 동영상에 있는 사람처럼 춤추는 존윅이 될 수도 있다.

 

화면에 내 총이 보이긴 하지만 컨트롤러를 넣을 수 있는 총을 사야하나 싶다.

 

 

 

운동량 확인​

오큘러스 안에서도 오큘러스 무브를 통해 운동량고 운동했던 날짜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이게 (당연하게) 애플 헬스에 기록되지 않아 애플 워치를 차고 운동량을 측정한다.

기록한 운동은 건강투캘린더앱을 이용해서 내 캘린더앱에 일정으로 옮긴다. 오큘러스 퀘스트2로 하는 운동은 앉았다 일어서는 것도 많아서 스쿼트 형식도 있지만 대부분 유산소운동이라 푸쉬업스타로 푸쉬업을 한다.

15~20분 정도만 해도 얼굴에 땀이 많이난다. 중간중간 퀘스트와 얼굴을 닦아야 한다.

 

 

 

 

마치며​

아는 사람은 VR얘기를 할 때 마다 내가  VR을 오래 사용한다면서 쳐박아 둘 날이 머지 않았다고 얘기한다.  그럴지도 모른다.  최소한 지금은 VR을 운동용으로 사용하고 있으니운동을 안하게 되면 VR 사용을 그만둘 수도 있다.  아직은 내겐 탁구 말고도 피스톨휩 같은 게임도 있어서 운동을 안 해도 계속 사용할 것 같다. 피스톨휩은 내가 예전에 오락실에서 재미있게 하던 슈팅게임의 VR 버전 같다.  실내에서 신체를 움직이거나 운동하기 좋은 도구를 만난 것 같다.  

 

페이스북이 회사이름을 바꾼 메타가 게임이나 운동 VR회사를 인수하고 있는 데 FitXR를 만든 회사도 인수했다. 인수할만 하다. 애플이 애플TV로 Fitness 서비스를 오픈했는데 영상이다. 애플도 VR 기기를 만든다고 하는데 Fitness 도 FitXR 같은 서비스를 만들어야할 것 같다.  메타와 애플이 VR 기기와 플랫폼을 열면 Fitness 시장은 실제 헬스장과 실제 트레이너에서 가상으로 옮겨갈 수도 있을 것 같다.  무게를 들어야 하는 근육운동은 기구가 필요하지만 에어로빅 스타일은 VR로 대체 가능하다. 심지어 그룹도 가능하다. 국내 피트니스 시장은 그리 크지 않고 작아지고 있지만 VR이 새로운 피트니스 시장을 열지도 모른다. 물론 그 멤버는 기존 피트니스 시장 멤버가 아니라 피트니스 앱을 만드는 컨텐트나 IT 서비스 업체가 될 것 같다.



오큘러스 퀘스트2 탁구라켓 탁구채 일레븐 테이블 테니스 그립 헤일로 악세사리오큘러스 퀘스트2 악세사리 7종 세트 S2, S2-7종세트-링크케이블(A-C그레이)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추천 글



















플랭크스타: 플랭크 타이머

목표 시간, 세트 등 다양한 방식을 지원하는 플랭크 타이머, 음성 안내,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채널추가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톡 뷰에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