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오큘러스 퀘스트2의 와이파이 “인터넷 연결 안됨”, 업데이트 시 다운로드 멈춤 해결방법


오큘러스 퀘스트2를 택배로 받고 와이파이에 연결하니 OS 업데이트를 한다. 마침 OS V34 업데이트가 시작되는 기간이다.
그런데 업데이트 중에  “2/2 다운로드 중”  “인터넷 연결이 불안정합니다” 라고 다운로드가 안된다.
아이폰에서 “Oculus 서버에 연결하지 못했습니다” 라고 나온다.
인터넷에서 찾은 방법으로는 안됐고, 이리저리 해보다가 해결을 해 정리해보았다.
 
 

Contents


 
VR 오큘러스 퀘스트2의 와이파이 "인터넷 연결 안됨", 업데이트 시 다운로드 멈춤 해결방법

(사진출처: 오큘러스 홈페이지)

 
 
공유기는 IPTIME N604M 으로  2.4기가만 지원한다.
 

와이파이를 끊고 다시 연결: 실패

처음에 인터넷 연결이 됐으니 다시 해보았다.
아이폰에서 와이파이를 끊고 다시 연결하니 연결은 되는데 “인터넷 연결 안됨” 이라고 나왔다.  실패!
 
 

오큘러스 헤드셋 초기화: 실패

오큘러스 퀘스트 2를 초기화 방법대로 초기화했다.  초기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헤드셋의 전원을 끕니다.
  2. 헤드셋에 부팅 화면이 로딩될 때까지 전원 버튼과 볼륨(-) 버튼을 동시에 누릅니다.
  3. 헤드셋의 볼륨 버튼을 사용하여 ‘초기화’를 강조 표시한 다음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
  4. 헤드셋의 볼륨 버튼을 사용하여 ‘예’를 강조 표시한 다음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

 
다시 와이파이에 연결했다.  연결하니 자동으로 OS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데 다시 2/2 에서 멈춰있다. 실패!
 
 

공유기

 

와이파이 5GHz 로 연결:  테스트 못함

찾아보니 2.4GHz 에서는 오큘러스가 접속이 안된다는 글들이 있었다. 그런데 5기가가 되는 공유기는 제주도로 가져갔고, 집에 애플 에어포트가 있는데 꺼내기 귀찮아서 테스트 안했다.
 
 

공유기 암호화  WPA2PSK + AES : 실패

5GHz 에 암호화 인코딩을 WPA2PSK + AES 로 해야한다고 한다. 오큘러스 홈페이지에서는 찾을 수  없었고 블로그들에 있었다.
공유기 인증 및 암호화를 WPA2PSK + AES로 변경했다.  그러나 여전히 인터넷 연결이 안됐다. 2.4기가라서 그런가?
ipTIME AX2004M을 새로 구입했는데 이건 WPA2PSK+AES 로 된다!
 

와이파이 2.4GHz + 암호화 사용안함: 성공

5GHz 로 연결해야 한다는 글들이 있었는데 오큘러스 홈페이지에는  2.4GHz에서 안된다는 글을 못 찾았다. 오히려 2.4GHz에도 되는 표현들이 있었다.
그리고 내게 추천코드를 주신 분께 물어보니 2.4GHz에서도 잘된다고 한다.
혹시 암호화가 문제일까 싶어 암호화를 꺼봤다.
연결이 된다!
그럼 2.4GHz 공유기도 된다!
 

2.4GHz , WPA2PSK + TKIP: 성공

공유기 암호 설정은 해야 하니 인증 및 암호화를 하나씩 바꿔보았다.
WPA2PSK + TKIP 에서 성공했다.
VR 오큘러스 퀘스트2의 와이파이 "인터넷 연결 안됨", 업데이트 시 다운로드 멈춤 해결방법
 
 

와이파이 연결이 안되면 인증 및 암호화 방식을 바꿔본다

어떤 분들은 5GHz 에 WPA2PSK + AES 에서만  된다고 하는데 공유기에 따라 다른지 모르겠다.
내 공유기는 IPTIME N604M 으로  2.4기가만 지원하는데 2.4GHz 에 연결이 되었고, 인증 및 암호화 인코딩을 하려면  WPA2PSK + TKIP 로 하니 되었다.
그러니 5GHz 인에 안되면 공유기의 인증 및 암호화 인코딩을 바꿔보면 될 것 같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윗몸일으키기: 윗몸일으키기 카운터

윗몸일으키기 하면 자동으로 횟수 측정, 횟수를 음성으로 세주고, 윗몸일으키기 속도 분석,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