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PC 홈에서 뉴스 기사 안 보이게 하기: 검색하러 갔다가 뉴스기사에 낚시질 당하지않기


네이버홈에 검색하러 갔다가 뉴스 기사 제목에 낚시질 당하는 경우가 있다. 네이버 홈에 뉴스 기사가 아예 안 보이게 하는 방법이 없을까?

네이버에서 검색하러 갔다가 뉴스 낚시질에 걸린다

네이버에는 검색뿐만 아니라 카페, 블로그 등 사람들에게 유용한 서비스가 많다. 그러나 검색이나 메일 확인하러 갔다가 뉴스 기사 제목에 낚시질를 당하곤 한다.  특히 정치 기사는  사기 수준일 때가 많아 가능한 뉴스 자체를 안 보려고 한다.

이전에 네이버에는 3개의 메인이 있었다. 다 알고 있는 www.naver.com, 구글을 베껴 만든 검색창만 있는 search.naver.com, 그리고 로그인하면 보이는  마이야후! 같은 데스크탑 메인이다.

네이버 검색은 검색창만있는 search.naver.com 을 사용했는데 언제부터인가 없어졌다. 그래서  PC에서 네이버에서 검색할 때에는 m.naver.com 를 썼었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PC처럼 컨텐트가 덕지덕지 보인다.

네이버 홈에서 뉴스 기사 안 보이게 하기

네이버 검색이나 네이버의 다른 서비스로 가기 위해 네이버 메인에 들어 간 후 뉴스를 안보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세팅하고 사용한다.

뉴스스탠드에서 뉴스 설정 없애기

뉴스스탠드는 네이버가 기사를 편집하지 않고 사용자가 언론사를 선택하면 언론사가 편집한 기사가 네이버 메인에 노출된다. 2003년 4월 1일에 적용한 기능이다.  이 날은 네이버가 지 살겠다고  인터넷 컨텐트 사이트 사용 경험을 10년 전으로 후퇴시킨 날이다.

네이버 메인의 뉴스 기사 제목은 언론사의 선정적인 낚시 기사로 도배됐다.  기사를 클릭하면 인터넷 신문사 사이트로 이동하는데 거기에는 온갖 선정적인 광고로 넘쳐났다.  인터넷 신문사는 네이버로 받은 그 많은 트래픽을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고 당장의 수입을 위해 선정적인 광고들을 옷 페이지에 덕지덕지 붙였다.  3년 정도 지나서 한번 들어온 트래픽을 가두리시키는 UI를 적용하기 시작했다.

네이버는 뉴스스탠드라는 서비스인지 기능인지를 출시했다.  사용자가 언론을 선택할 수 있게 했다. 그건 메일을 삭제할때 삭제하시겠습니까? 라는 다이어로그를 넣은 이유에 대해  사용자한테 물어봤고 사용자가 결정했다고 하면서 내 책임이 아니라 사용자 책임이라고 하는것과 같다.

네이버는 네이버 메인으로 부터 네이버 뉴스로 유입과 그 만큼의 광고매출을 포기했다. 언론사와 싸우느니 매출을 포기한 것이리라.

네이버 모바일에서는 뉴스 기사를 편집해왔는데 그건 신문사들이 모바일을 간과해서이기도 하고,  컨텐트 계약은 도메인으로 하기 때문에 모바일은 따로 돈을 안냈는데 그 즈음에 모바일 뉴스 계약을 따로 해서 돈을 더 받았던 것 같다.  언제쯤에나 네이버 모바일에 뉴스 스탠드가 들어갈까 지켜보고 있는데 아직 없다. 2009년 부터 보고 있었는데 2021년 현재까지 없다. 네이버가 모바일에서도 뉴스를 포기할 만큼 아직 언론사가 네이버를 쪼지 않는 모양이다.

암튼 이런 배경으로 만들어진 뉴스 스탠드 덕분에 언론사 구독을 모두 해지하면 네이버 메인에서 기사 목록을 보지 않아도 된다.

  1. 뉴스스탠드의 언론사 구독 설정에서 들어간다
  2. 구독된게 있으면 한번 더 클릭해서 모두 구독을 해지하고 선택완료 버튼을 누른다.

애드블럭으로 한 줄 뉴스 숨기기

언제 부터인지 모르겠지만 꽤 오래 전부터 뉴스스태드 위에 한줄 뉴스가 나왔다.

이 한줄 뉴스는 스크롤되고 움직이기 때문에 자동으로 눈에 가게된다.   인간은 눈 바로 앞에서 깜뻑거리는 것에 자동반응하고 패리퍼럴 시야에서는 움직이는 것에 반응한다. (진화심리학적으로 생존을 위한 거라고 얘기한다).  의도와 상관없이 눈이 움직인다. 그런데 이 한줄 뉴스는 블링크하지 않지만 움직이는게 깜박거리는 효과를 내기도 해서 의도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눈이 가게된다.

불행하게 사용자가 끌 수 있는 설정은 없다.

그래서 브라우저 애드블록 플러그인을 이 부분을 막았다.
내 경우에는 맥 사파리에서 유니콘 플러그인을 사용하는데 다음과 같이 블럭을 설정해서 막을 수 있다.

네이버 PC홈에서 뉴스 숨기기


다른 애브블럭도 블럭을 설정해서 막을 수 있으니 사용하고있는 애드블럭 플러그인의 기능을 찾아보면 된다.

m.naver.com 을 사용한다

PC에서 검색할때 m.naver.com 을 사용한다. 덕지덕지 컨텐츠가 있지만 뉴스는 없다. 뉴스를 보려면 뉴스판을 누르면 된다.

모바일 네이버 메인

마치며

네이버 PC홈에 뉴스 기사를 숨기니 네이버에 검색하러가서 뉴스 기사에 낚시 당하는 일은 없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건강투캘린더

애플 건강기록을 캘린더 일정으로 가져와 캘린더에서 시간순으로 건강기록 보기









3 Comments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