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은 디자~인이다


저는 개인적으로 디자인(Design)이란 단어를 좋아 합니다. 디자인은 뭔가를 만들기 위해 또는 뭔가를 하기위해, 그 전에 설계한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객체지향 모델링에 빠져있을 때에는 객체지향 디자이너였던 적이 있고, 프로그램 디자이너였던 적이 있었고, UI 디자이너 였던 적이 있었고, 지금은 리서치 디자인을 합니다.

디자인 vs. 설계 에 대해서 생각을 해본적이 있었지만, 사람들은 디자인을 설계로 생각하지 않고 룩앤필에 관련된 것으로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정말 디자인이 설계가 아니라 룩앤필인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다른 나라도 그런지 알고 싶었는데, 마침 야후!의 UED 팀이 모이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타이페이에서 있었던 2006 야후! 인터렉션 디자인 컨퍼런스에서 각나라의 디자이너에게 질문을 했습니다. 디자이너의 역할을 묻기 위해 산출물을 묻기로 했습니다.

“디자이너의 산출물은 무엇입니까?” “포토삽으로 그린 것입니까? 아니면 와이어프레임입니까?”

대답은 모든 나라들이 포토삽 작업의 산출물이라고 했습니다.

흠…

작년에 그린 디자인을 하시는 국민대학교의 윤호섭 교수님이 회사에 오셔서 강의를 하셨는데, 그 교수님은 “우리 디자~이너들은 시각적인 것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지 않습니까” 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그것을 듣고 디자이너는 시각적인 표상을 하는 사람들일까 하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디자~인은 룩앤필과 감성을 담당

디자인을 전공한 것은 아니지만 제가 느낀 디자인이라는 것은 룩앤필을 담당하고 그래서 감성에 관한 역할을 하는 것 같습니다. 결국 디자인은 어떤 기능과 내용을, 어떻게 사용하게 할 것인가가 아니라, 어떻게 보여주게 할 것인가에 대한 기능인 것 같습니다. 그것도 많은 경우가 시각적인 표상을 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디자인은 시각디자인 뿐 아니라 제품디자인, 편집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등 많은 디자인이 있습니다. 그러나 건축디자인, 프로그램 디자인 과는 다른 디자인 같습니다.

배우거나 잘 하는 것도 다른 것 같습니다. 디자~이너들은 그림 그리는 것을 시험 봐서 대학교에 가는 것 봐서는 그림을 잘 그리거나 좋아 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고, 설계하는 사람들은 수학이나 모델링 공부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Design 의 두 가지 표기법

저는 여기서 제가 정의한 design 을 쓸 때에는 제 블로그안에서는 디자~인 때문에 더 위험해진 교통 경찰 처럼 “디자~인” 이라고 하고, 다른 데서는 “디자인” 이라고 쓰고, 설계의 의미로 쓸 때에는 설계라고 써야 겠습니다.

현재 하고 있는 리서치일에도 디자인 단계가 있습니다. 즉, 리서치를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그러나 디자인이라고 한글로 쓰거나 design 이라고 써 놓았더니 보는 사람들이 멈칫 거리는 것을 보고 그 후 부터 설계라고 씁니다.

또한, 인터렉션 디자인은 룩앤필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목적을 달성시켜주기 위해서 어떤 기능이나 내용을 담고, 그것들을 어떻게 사용하게 할 것인지에 대한 것을 설계하기 때문에 인터렉션 디자인은 디자~인이 아니라 설계 인 것 같습니다. 그러고 보니 아무래도 ‘인터렉션 디자인’ 보다는 ‘UI 설계’ 나 ‘인터렉션 설계’가 더 나을것 같습니다.

오늘 본 “이번엔 앙드레김” 삼성전자, 고급 가전 신제품 출시 , 앙드레김이 가전을 디자인 했다는 기사 도 디자인은 디자~인 얘기를 하는 것 같습니다.

성능은 기존 제품과 같지만 디자인이 강화되면서 제품 가격은 전체적으로 10~15% 정도 비싸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냉장고에 수납을 잘 할까?”, “어떻게 하면 쉽게 물을 꺼내 마실 수 있을까?” 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세련되어 보일까” 를 위해 냉장고의 표면을 앙드레김 스타일의 디자~인을 한 것 같습니다.
이번엔 앙드레김, 삼성전자, 고급 가전 신제품 출시
디자~이너 분들은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네요.


0 글이 마음에 드시면 하트를 눌러주세요~ 블로거에게 힘이 됩니다 (SNS/로그인/광고 관련 없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