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블로그 라이프: 취미 생활도 하고 돈도 벌고 » 프롤로그


블로그로 부업, 전업할 수 있다

블로그가 생긴지는 꽤 되었지만 최근에는 블로그로 수익을 내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커피값, 치킨 값, 소고기 값 같은 부업 정도의 수입을 올리기도 하고, 월 1,000만원 수익을 낸다는 사람도 있다.

2000년대 후반에 전업 블로거를 꿈꾸는 사람들은 좀 있었지만 소수의 파워 블로그 정도만 가능했다.  그러나 요즘은 직장인이나 학생, 주부가 부업으로 블로그를 하기도하고, 디지털 노마드 또는 전업으로 월급을 버는 사람도 늘고 있다.

남녀 직장인의 부업에 대한 한 조사에 따르면 34.7%가 부업을 병행하고 있고, 이중 블로그 부업은 남성 직장인의 21.6%로 2위, 여성 직장인은 32.3%로 1위였다.

설문에 참여한 직장인 34.7%가 현재 본업 외에 부업을 병행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남성 직장인들은 △택배/배달 등 배송 부업을 하고 있다는 의견이 응답률 22.7%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블로그/SNS 운영 및 판매(21.6%) △매장관리/판매서비스(19.3%) △배송분류/식재료 포장(13.6%) △문서 제작(12.5%) 등의 순이었다.

여성 직장인들 중에는 현재 병행하고 있는 부업의 종류로 △블로그/SNS 운영 및 판매가 응답률 32.3%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매장관리/판매서비스(16.5%) △디자인 관련 제작(12.0%) △쇼핑몰 운영(11.3%) △사진 및 영상 제작(10.5%) 등의 순으로 차이가 있었다.

부업을 통해 얻는 추가 수익은 월 평균 52만 4천 원인 것으로 집계됐다.

(출처:  잡코리아,  부업 진행 유무’에 관한 설문조사 2021년 12월)

 

 

 

월 1,000만원 버는 방법은 모른다

블로그로 월 1,000만 수익을 내기 위한 방법을 찾는다면 그런 유튜브나 강의를 찾아보는게 좋다.  블로그나 유튜브, 강의에서 그런 방법을 보았지만 나와 맞지 않다. 나는 수익을 내기 위해 그 정도 까지는 못하겠다.  실력과 절박함이 부족하지만 무엇 보다 내 관심사만 블로깅 하고 싶기 때문이다.

 

 

취미 생활이 돈이 될 수 없을까?

내가 추구하는 방향은 블로그로 취미 생활도 하고, 돈도 버는 것이다.  생활에 활력을 넣고 수입도 생기게 말이다.

내가 좋아 하는 것을 하는데 돈도 벌려야 재미도 있고 계속 할 수도 있다.  돈을 벌기 위해 일하는 게 아니라 놀다 보니 돈이 생기면 얼마나 좋겠는가. 그냥 이상적인 것 만은 아니다.

돈을 벌기 위해 직장을 다니는 사람도 있고,  직장은 돈을 버는 곳이 아니라 내가 하고 싶은 곳을 하게 해주는 곳이라 생각할 수도 있다. 관점이 행동을 바꾼다.

직장에서는 안 되더라도 최소한 자기 블로그에서라도 시도 해 보면 좋지 않을까?

어차피 블로그는 무자본, 무점포, 무위험이니 말이다.

 

 

일하지 않아도 돈을 버는 수동적 수입(패시브 인컴)

직장은 시간, 한 달을 일하면 시급 또는 월급을 준다.  그러나 패달을 계속 밟아야 넘어지지 않는 자전거와 같다.

블로그까지 그렇게 해야할까? 내 시간을 써서 돈을 버는 노동 수입이 아니라, 저작권 처럼 한 번 해 놓으면 그게 낮이든 밤이든 혼자 돈을 버는 구조는 안 될까? 요즘 블로그는 이게 가능하다.

 

 

블로그 수익화

사람들에게 편리하고 유용한 제품이라고 꼭 잘 팔리는 것은 아닌 것 처럼 좋은 블로그라고 꼭 돈을 버는 것은 아니다.   블로그 수익화 방법은 오래 전부터 있었지만 요즘은 의미적인 금액의 수익을 낼 수 있다.  공부 좀 하고 게으름만 이겨내면 월 몇 만원에서 몇 십만원, 몇 백만원도 벌 수 있다.

책을 쓰는 방법이나 블로그로 돈 버는 방법에 대해 책을 쓰거나 강의, 컨설팅해서 돈을 버는게 아니라 그냥 내 취미 활동 자체로 수익을 낼 수 있다.

 

 

초보자도 가능

심지어 나 처럼 글을 잘 못 쓰는 사람도 가능하다.  내 블로그 글을 내가 읽어보면 내 의도와 다르게 쓰여진 글이 많다.  내가 봐도 비문에 문장이 이상하고 쓸데 없는 말도 많다.  논문이나 책이 아니라 블로그니깐 잊어버리지 않게 주절주절 써 놓기도 한다.  책은 꿈도 꾸지 못하지만 그래도 블로그는 쓸 수 있다.

누구나 하루를 산다.  뭔가를 먹고, 어딘가에 가고, 누군가를 만나고, 뭔가를 사고  사용하고, 책이나 블로그를  읽고, TV나 영화 유튜브를 보고 , 생각한다.  내 삶과 경험이 온전히 글감이다.  책이나 논문, 회사일에 비해 블로그라는 부담스럽지 않은 곳에 배설하고 이를 꿰어 수익화 하면 된다.

 

 

내용

블로그로 취미 생활을 하면서 돈도 버는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1부 블로그와 블로그 수익화 방법

1장 블로그

블로그가 무엇이고, 블로그의 용도별 종류와 특징, 블로그를 쓰면 좋은 점, 블로그 서비스의 종류, 블로그 수익화와 블로그 수익의 장점, 유튜브와 블로그, 초보자의 블로그의 수익 기회에 대해서 살펴본다.

 

2장 블로그 수익화 방법

블로그를 통한 수익 모델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와 블로그 서비스별 콘텐츠 전략을 살펴본다.

 

2부 블로그 시작하기

 

3장 네이버

네이버 블로그 개설 및 카테고리 글 쓰기 관련해서 살펴본다.

 

4장 티스토리

티스토리 가입 및 테마, 글 쓰기 관련해서 살펴본다.

 

5장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 설치 부터  테마, 플러그인 등을 설정하고 글을 쓰기 위해 준비사항을 살펴본다.

 

6장 검색엔진등록 및 로그분석

검색엔진이 노출하기 위해 네이버, 구글, 다음, 빙에 등록하고, 분석을 하기 위해 구글 어낼리틱스, 네이버 어낼리틱스에 등록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3부 블로깅 및 수익화하기

 

7장 블로깅하기

글감을 어떻게 찾고, 글을 어떤 형식으로 써야하는지 살펴본다.

 

8장 수익화하기

블로그를 어떻게 수익화할지에 대해 실제로 수익화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3장 수익 증대 및 지속

 

9장 수익 증대
수익을 더 내기 위해 키워드 선정, 글 쓰기, 검색최적화, 외부 노출 등의 방법에 대해서 살펴본다.

 

10장 지속하기
취미와 생활, 수익을 모두 얻기 위해서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블로그를 지속적으로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본다.

 

11장 세금 및 저작권

 세금 처리 및 저작권, 공정위 문구 등 주의사항에 대해 살펴본다.

 

 

에필로그

 

 

이런 분들게

이런 분들 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다.

  • 블로그를 통해 생활의 활력을 원하시는 분
  • 아직 블로그를 써 본적은 없지만 블로그로 취미도 하고 수익도 내고 싶은 분
  • 블로그가 있는 데 방치하고 있거나, 쓰고는 있지만 블로그로 수익을 내고 싶거나 더 내고 싶은 분
  • 블로그로 통해 부수입을 얻고 싶은 가정 주부, 직장인, 학생
  • 퇴사나 은퇴를 준비하고 있거나 은퇴하신 분
  • 무자본, 무점포, 무위험으로 나만의 사업을 시작하고 싶으신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