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피드 주소 변경

피드버너 오류네임서버 이중 설정 으로 해결했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나 보다. 그냥 피드버너를 없애고 워드프세스의 rss 를 통해서 공개하기로 했다. 주소는 http://dobiho.com/wp/?feed=rss2 이다.

피드버너의 구독자 수 증가를 보는 것이 재미 있기도 했지만, 구독자수가 오히려 부담이 되기도 했다. 글의 조회수도 마찬가지이다. 이는 나만이 아니라 블로거를 인터뷰 하면 똑 같이 나오는 말이다. 이번 기회에 조회수 표시도 없애 버릴까?

블로그를 통해서 피드백을 받는 목적은 최소한 내 경우는 별로인 것 같다. 블로그와 합쇼체, 블로그에서 경어를 사용할 것인가? 에서 합쇼체를 써서 얘기하는 듯한 느낌으로 썼는데도 말이다. 아무래도 내 블로그의 주제가 주제라서 그런 것 같기도 하다.

700 여명의 구독자수는 많지는 않은 것이겠지만 RSS 주소를 변경함으로써 리셋 효과를 볼 수 있다. RSS 없는 웹 사이트는 재방문 못한다. 정말 그런 모양이다. 피드버너가 오류를 내는 동안 내 블로그의 접속자수는 현저하게 줄었다.

원래도 그랬지만 나 혼자 짓껄이는, 이런 저런 기록을 하는 원래의 weBLog의 모양새로 가기로 했다. 그래서 합쇼체에서 해라체로 바꾸었다. 어차피 내 글쓰기는 늘지 않았다. 여전히 말도 안되고 논리도 없고 문법에 철자까지 꽝이다. 생긴데로 살아야 겠다.

Related Post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