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웹에서 원문넣은 RT기능 추가방법

트위터를 맥에서 어플이 아니라 트위터웹사이트에 접속해서 쓰다보니 불편한점들이 많다.

사용자가 만든 RT

그중 최근에 가장 불편한 것은 RT할때 원래글을 넣는 기능이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가끔 원문을 넣어서 RT 를 하려면, 원래글을 복사해서 넣은 다음에 RT라고 써준다. 이게 트위터가 생기고 사람들이 RT라는 용어를 만들어내고 했던 방식이다. 이메일에서 포워딩할때 FW라고 하는 것 처럼 말이다.

이걸 트위터팀에서는 Retweet 라는 기능을 넣었고, 대신 코멘트를 쓰지 못하게 하고 포워딩만 하게 만들었다.

 

트위터는 쓰레드 기능이 최근에 조금 생겼는데, 나는 2009년 정도에 웹에서는  twitter.com 보다는 tweetree.com 을 사용하고, 맥에서는 Nambu 앱을 사용했는데 그 이유가 관련글을 볼 수 있어서 였다.   (Nambu 와 tweetree.com 은 이젠 볼 수가 없다 ㅠㅠ)

이야기가 어떻게 되어 가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인용을 한 RT가 편리했었다.

 

트위터웹에 RT메뉴 추가하는 방법

요즘은 twitter.com 을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니 분명  나와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 중에 스크립트를 짤 수 있는 사람이 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그리스몽키 스크립트를 찾아 보았는데 있었다. 역시나!  일반 사용자는 불편함을 느껴도 개선할 생각을 못하거나 개선하고 싶어도 못하지만, 문제를 인식하는 개발자는 문제를 해결한다!

원문을 포함해서 RT를 넣을 수 있게 하는 스크립트를 설치한다

 

그리스몽키를 추가하면 아래와 같이 RT w/C라는 메뉴가 하나 보이게 되고, 이걸 누르면 새창에 원문이 들어간 상태로 작성할 수 있게 된다.

Retweet with comments

 

사파리에서 그리스몽키 사용하는 방법

사파리에서는 그리스몽키를 쓸 수 없던 것이 생각나서 이것도 누군가 사파리 확장 프로그램을 만들었으리라 생각하고 찾아 보았는데, 있었다! NinjaKit 사파리 확장프로그램을 깔면 된다. 일본 사람이 만든 것 같은데, github 에 소스코드를 올려 놓았다.

다운로드: NinjaKit for Safari , for Chrome

ninjakit safari extensionRetweet with comments

그럼 닌자의 대표적인 상장인 별표 아이콘이 생긴다

 

 

필요한 스크립트는 userscripts.org  에서 찾으면 된다.

 

 

PS.그리스몽키 스크립트 구함

#1.  twitter.com 에서 poic.twitter.com 에 올린 사진을 보려면 링크를 클릭해야 보이느데, 바로 목록에서 사진이 열려서 보인다면 편리할 것 같은데, 혹시 이걸 해줄 수 있는 그리스몽키를 발견하시면 댓글을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twitter.com 에서 제공해서 문제 해결!

#2. 네이버 블로그중에서 출처가 표시되게 한 블로그의 경우, 텍스틀 복사해서 검색창에 넣어서 검색할때 출처가 따라와서 불편한데, 이걸 없애주는 스크립트도 구합니다. -> 20 byte 까지는 자동으로붙지 않은 것을 네이버블로그가 제공해서 문제 해결!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