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변호사 무료 상담 후기 (예약, 예약변경/취소)


부동산 관련해서 법무사를 찾아갈까 하다가 마을변호사 무료상담이 생각나서 마을 변호사 무료상담을 예약하고 상담을 했다.

법적인 이슈

전세집 부동산에 문제가 생겼다. 공인중계사와 지인, 인터넷을 뒤졌다. 지인이 그런다. 주변에 잘 아는 지인 있는지고 찾아다니지 말고 바로 변호사 찾아가라고 한다.

1년 동안 고생했던 부동산 문제 하나를 변호사가 해결책을 찾아주었다고 한다. 변호사 상담료들지만 오히려 시간을 아끼고 정확한 법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고 한다.

대충 인터넷과 법 규정을 보고 방법을 찾았는데 궁금한 부분들이 많았다. 공인중계사가 거래한다는 법무사를 소개받았다. 가서 물어볼까 하다가 법무부와 마을변호사 협약식했던게 생각 났다.

마을 변호사는 무료로 법률 상담을 해준다. 변호사 사무실의 손님 찾기 위한 무료 법률 상담이 아니라 법률 서비스를 받기 힘든 읍면을 위한 것이기도하다. 실제로는 서울이 가장 크다.

소송을 할꺼면 이쪽 전문으로 하는 변호사를 찾아야 하겠지만 내가 원하는 부분을 잘 아는지 모른다. 그래도 미리 내가 궁금한 것을 전달한다면 조금이라도 찾아보고 올지도모른다는 생각을 했다.

마을 변호사란?

마을 변호사란 법무부에서 주관하는 정책서비스로 주민센터와 연계해서 무료 법률 상담을 하는 걸 말한다.

마을변호사 제도는 변호사를 접하기 어려운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각 마을에 배정된 담당 마을변호사와 손쉽게 법률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출처: 법무무 마을변호사
마을변호사

서울시 마을변호사 홈페이지를 찾았다.

마을변호사란?

시민들이 집이나 생활 속에서 접하는 법률문제를 쉽고 편리하게 상의하고 법률적 조언을 받을 수 있도록 마을(洞)마다 연결된 우리 동네 주치의 같은 변호사가 ‘마을변호사’입니다.

출처: 서울시 마을변호사

마을 변호사 상담 이용 방법

서울시 마을변호사 이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동별 마을변호사 상담일 확인 : 서울시 법무행정서비스 ‘우리동네 정기상담일’ 메뉴 활용

② 상담 예약 : 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법률상담카드를 작성.제출하거나, 해당 동 주민센터에 직접 전화 또는 온라인으로 상담 예약

③ 상담일자에 방문하여 상담실시(긴급을 요하거나 필요한 경우 마을변호사가 주민에게 전화를 합니다.)

※ 상담비용은 무료이며 법률상담 외 단순 진정이나 민원성 상담을 하지 않습니다.

※ 상담 방식(전화 및 대면 등)에 관해서는 동주민센터별로 상이하오니 사전에 동주민센터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동 주민센타도 예약 가능하다

가장 빠른 시간으로 찾다 보니 다른 동 주민센터가 더 빠르다. 예약할 수 있냐 해봤더니 예약이 된다.

인터넷으로 예약한 후에 주민센터에 확인 전화가 왔다. 혹시나 하고 물어보니 거주지 주민센타만이 아니라 다른 동의 주민센터 예약할 수 있다고 한다.

마을 변호사 서비스 이용시 주의사항

안내창에 보니 아래와같은 내용이 나온다.

안녕하세요.

마을변호사 이용 관련 참고 사항 알려 드리오니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서울시 마을변호사는 서울시에 고용된 것이 아닌 공익 활동 일환으로 상담을 진행합니다.
  2. 많은 시민분이 제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월 2회로 신청을 제한하오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3. 다음과 같은 경우 3개월간 상담 예약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상담 변호사 및 담당 직원 등에게 세 차례 폭언 및 욕설할 시
  • 법률적인 이슈와 상관없는 내용을 장시간(1시간 이상) 반복할 시
  • 사정의 변경이 없음에도 동일 내용으로 세 차례 이상 반복적인 상담 신청 시

4.  연중 이용 후기 / 설문 조사가 있을 예정이니 제도 개선 및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설문에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마을 변호사 무료 상담 예약 방법

주민센터 방문해 예약하기

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법률상담카드를 작성해서 제출한다.

전화 예약하기

주민센터에 전화해서 예약할 수 있다.

인터넷 예약하기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예약할 수 있다 . 서울시의 경우에는 서울시 마을변호사에서 예약할 수 있다.

마을 변호사 무료 상담 예약하기

서울시 마을변호사를 찾아봤는데 동마다 주민센터에서 상담이 진행된다.

상담 일정 확인하기

서울시 주민센타별로 상담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 마을변호사 정기상담일

인터넷에서 상담 예약하기

서울시는 홈페이지에서 상담예약을 할 수 있다.

1.아래 링크로 마을 변호사 무료상담 페이지로 이동한다.

2.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에 동의한다.

3. 방문상담예약 창에서 ‘인증하기’ 버튼을 눌러서 인증한다. 예약 정보 다 입력 한 후에 인증하기 누르면 입력했던 것 다 지워진다.

마을변호사 방문상담 예약하기

4. 구/동을 선택하고, 상담 날짜와 시간을 선택한다. 필수 입력항목을 입력한다. 상담내용은 한글로 최대 25자라 어떤 건인지 정도만 입력할 수 있었다.

5. ‘예약등록’ 버튼을 눌러 예약한다.

예약이 완료 된 후 문자로 예약 내용이 왔다.

마을변호사 방문상담 예약하기

미리 궁금한 내용 보내기

당일에 주민센터에서 전화가 와서 예약 내용을 확인 했다. 상담내용이 맞는지 물었다. 변호사가 오기 전에 미리 관련 자료를 보고 온다고 한다. 그래서 통화 한 김에 변호사에게 궁금한 것을 미리 보낼 수 있냐고 물었다.

좀 있다가 휴대폰 번호를 알려주었다. 아마 자기 휴대폰 번호 같다. 문자로 보내주면 변호사에게 보내겠다고한다. 그래서 궁금한 것을 문자로 보냈다.

상담하기

예약한 주민센터에 가서 마을변호사 무료 상담 받으러 왔다고 하자 담당 공무원이 나와 상담실로 안내해주었다.

회사에서 공정위조사 받을때나 약관이나 계약서 검토할때 회사 변호사와 외부 법무법인과 같이 일을 여러번 했는데 내 문제로 변호사를 만난 건 이번에 처음이었다.

젋은 사람인데 요즘 전세사기 건들을 작년 부터 하고 있어서 서울과 인천 사건들을 잘 알고 있었다.

내가 궁금한 것들을 적어왔지만 리서치할 때 인터뷰 기법으로 팩트을 소개하고 개방 질문부터했다.

이 건에 대해 조사를 많이 했지만 내가 모르는 것도 알려면 질문의범위를 좁히면 안 된다.

핵심적인 질문을 통해 다른 대안들을 물어보고,변호사 칭찬도 해주면서 끄집어 냈다. 결국 마을 법무사 무료 상담에서 찾지 못한 해결 방법을 찾아냈다.

변호사를 쓰게 되면 이 사람을 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람이 좋아 보이고 이 건과 관련해서 한 것들도 신뢰가 가고, 새로운 해결책을 연구해서 찾았다는 것도 마음에 든다.

명함을 받았고 지방으로 출장올 수 있냐고 물어보았는데 좋다고 한다. 상담 시간 30분을 다 써서 다른 사람이 기다리고 있어 서둘러나오는 바람에 수임료를 못 물어본게 아쉽다. 나중에라도 궁금한게 있으면 연락하라고한다.

마을 변호사 상담 예약 확인 및 변경/취소하기

마을 변호사 상담을 여러번 했는데 준비가 안 되서 취소한 적이 있다. 취소하면서 예약 변경과 취소 방법을 정리했다.

마을 변호사 상담 예약 확인하기

  1. 상담 예약 문자
  2. 신청한 동사무소에 전화
  3. 사이트에서 확인

상담 예약이 되면 문자로 온다. 그리고 해당 동사무소 직원과 통화해보니 예약이 되면 담당자에게 이메일이 온다고 한다.

사이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사이트에서 예약을 확인하고 취소 또는 변경할 수 있는데 예약 변경/취소하기에서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마을 변호사 상담 예약 변경 및 취소

예약을 확인, 변경, 취소는 상담 신청한 동사무소에 전화하거나 인터넷에서 할 수 있다.

상담 신청한 동사무소에 전화하기

상담 예약이 되면 문자로 오는데 그 문자에 해당 동사무소의 담당자 전화번호가 있다.

아니면 아래 링크에서 신청한 동사무소의 담당자 전화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담당자가 받아서 그런지 마을변호사 예약 취소하려고 하니 이름을 물어보고 바로 취소해주었다.

인터넷에서 마을 변호사 상담 예약 취소/변경하기

마을변호사 페이지에서 예약을 확인한 후 취소나 변경할 수 있다.

1.아래 링크를 통해 마을변호사 상담 예약 변경 취소 페이지 접속한다.

2. 예약한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이때 비밀번호는 휴대폰번호이다. 해보니 010-1234-1122 로 “-“를 넣어야한다.

마을 변호사 예약변경/취소하기

3. 기간을 지정해서 검색한다.

마을 변호사 예약변경/취소하기

4. 검색결과에서 변경 또는 취소 버튼을 눌러서 변경한다.

마을 변호사 예약변경/취소하기

마치며

전세집 계약한 공인중계사는 다툴 여지가 없으니 변호사 쓰면 수임료에 성공보수 까지 달라고 해서 법무사에 비해 너무 비싸다고 했다.

다툴여지가 적고 법률 정보에 확신이 들면 소송을 하면 소장도 공부해서 직접 할 수도 있고, 법무사 통해서 준비해서 나홀로 소송으로 할 수도 있다.

심지어 법원의 나홀로 소송 홈페이지도 있다. 회사에서도 내가 뭘 모른지도 모를때에 컨설팅을 받듯이 법률에 대해서는 변호사 상담을 받는게 좋은 것 같다. 판사와 다툴여지가 있으면 돈이 들더라도 변호사를 쓰는게 좋을것 같다.

전 회사 대표님이 판사 출신이고, 법적인 문제 이슈로 2~3년 동안 주간회의를 하면서 많이 배운적이 있다.

회사에서 만나는 변호사는 그냥 직급으로 불러서 그냥 직원 처럼 대했고, 공정위조사 받을때에는 긴밀하게 일을 했어도 그냥 회사일이었다.

그런데 내 문제로 변호사를 만나고 회사때 처럼 여러 변호사를 만나지 못하니 법률 문제에서 변호사의 도움이 아주 큰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변호사도 사람이라 사람에 따라 능력이 다르니 무조건 믿고 맞길만한 돈이 없으니 내가 많이 알아야 한다.

인터넷 찾아보고, 지인 찾는 것도 좋지만, 전문가 찾아서 물어보는게 좋은 것 같다. 전문가도 가능하면 여러명한테 물어보는게 나은 것 같다.

지인 중에 엄마 암 판정 나서 집안이 울음바다가 되었다. 다른 병원에서 진료받은 후 문제 없다고 나왔다. 사람이 하는 일이라 그렇다.

인생을 살면서 병원, 경찰, 법원 안 가고 살아야 한다. 그러나 세상사는데 내 맘대로 안 된다.

마을 법무사 제도도 있어 무료로 법무사 상담도 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한다 .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건강투캘린더

애플 건강기록을 캘린더 일정으로 가져와 캘린더에서 시간순으로 건강기록 보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