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란?


📖블로그 라이프: 취미 생활도 하고 돈도 벌고 » 2부 블로그 시작하기 » 5장 워드프레스 » 워드프레스란?


 

워드프레스란?

워드프레스는 웹 사이트나 블로그를 만들수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이다.

워드프레스는 블로그 뿐만 아니라 회사 홈페이지, 쇼핑몰, 뉴스 사이트 등 여러 종류의 웹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워드프레스는 오픈소스 소프웨어로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다. 전 세계 수백만명의 개발자들이 워드프레스를 만드는데 참여하고 있다.

워드프레스로 만든 웹 사이트의 디자인은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테마가 있고, 플러그인을 통해 원하는 기능을 넣을 수 있다.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은 셀 수 없이 많다. 그 이유는 워드프레스는 소스코드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구조가 개방형으로 되어 있어 누구나 테마와 플러그인을 만들어 워드프레스에 기능을 넣을 수 있다.  이 테마와 플러그인은 무료가 많으나 유료도 있어 회사의 지원을 받을 수도 있다.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테마 고르기 

 

 

워드프레스 종류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방법은 두 가지이다.

  • 설치형 워드프레스
  • 가입형 워드프레스

 

설치형 워드프레스

컴퓨터에 소프트웨어를 설치 하듯 워드프레스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다.   비영리단체인 wordpress.org 에서 소프트웨어 소스코드를 비롯해 플러그인, 테마 등을 운영한다.

다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려면 서버 컴퓨터와 윈도우나 유닉스계열의 운영체제가 필요하다. 이는 파워포인트를 사용하기 위해 컴퓨터와 윈도우 운영체제가 필요하고, 애플 키노트라는 앱을 사용하기 위해 맥과 맥OS가 필요한 것과 비슷하다.

PC나 맥은 일반 사용자에게 익숙하지만 서버 컴퓨터는 익숙하지 않다.

워드프레스가 무료로 제공되고 무수히 많은 테마와 플러그인이 있지만 서버 컴퓨터에 설치하는 거라 어렵게 여겨진다.

물론 아마존 라이트세일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면 윈도우에 오피스를 설치하는 것 처럼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다.

파워포인트에 여러 테마를 무료로 사용하거나 유료 테마를 사용하듯이 워드프레스도 그런 테마를 설치하면 된다.  파워포인트에 번역 플러그인 등을 구입해서 사용하듯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디렉토리에서 원하는 플러그인을 찾아서 설치하면 된다.

윈도우 노트북에 프로그램이 충돌 났을 때 강제로 프로그램을 종료하거나 껐다가 켜고 하듯이 서버 컴퓨터도 그런 비슷한 일을 하게 된다. 서버컴퓨터 관리는 전문가 영역이지만 워드프레스를 블로그로 사용하는 입장에서 주로 하는 것만 몇 가지 하면 된다.

해보면 어렵지 않지만 하기 전에는 어려워보인다.

이런 허들이 있지만 그 만큼 구글 애드센스 설치, 구글 검색 최적화 등의 장점이 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를 직접 서버 컴퓨터에 설치하는 걸 어려워하고 서버 관리를 잘 하려면 전문적인 공부가 필요하다.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워드프레스닷컴 에 가입해서 워드프레스로 웹 사이트나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마치 네이버 블로그에 가입해서 네이버 블로그를 만들고 스킨을 고르고 글을 쓸 수 있는 것과 비슷하다.  워드프레스닷컴은 최신의 워드프레스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서버 관리도 해준다.

워드프레스닷컴은 무료와 유료로 사용할 수 있다. 무료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자기만이 도메인나 용량, 더 많은 기능이 필요하면 유료 요금제를 사용해야한다. 워드프레스닷컴 요금제에는 스타터와 프로 요금제가 있는데 각각 매달 $5, $15이다.  플러그인을 무제한으로 사용하려면 프로 요금제를 사용해야한다.

 

워드프레스닷컴 요금제
워드프레스닷컴 요금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