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소통


📖블로그 라이프: 취미 생활도 하고 돈도 벌고 » 5부 블로그 지속 및 수익 증대 » 블로그 소통 » 티스토리 블로그 소통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를 구독하고 공감과 댓글로 소통할 수 있다. 소통을 통해서 온라인에서 블로그 이웃이나 친구를 맺을 수 있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교환할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해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내 티스트로 블로그로 방문하게 할 수도 있다.

구독

구독하면 티스토리 홈의 피드에서 새 글이 보인다

블로그를 구독하면 해당 블로그에 새 글이 발행되었을 때 티스토리 홈의 피드에서 볼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의 이웃맺기와 유사하다. 내가 관심있는 블로그를 구독하면 피드에서 볼 수 있으니 매번 해당 블로그를 북마크해 놓고 찾아가지 않아도 된다.

티스토리 피드
티스토리 피드

구독하기

구독하기 버튼을 표시할지 숨길 지 선택할 수 있다. 구독하기 버튼을 숨기지 않았다면 티스토리 개별 블로그의 홈에서 구독하기 버튼을 볼 수 있다. 다른 사람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구독할 수 있는 최대 수는 500개이다.

티스토리 개별 블로그홈의 구독하기 버튼
티스토리 개별 블로그홈의 구독하기 버튼

구독하려면 티스토리에 로그인해야한다

구독해서 새 글을 받아 보려면 티스토리에 로그인을 해야한다.

상대방이 나를 구독 신청 기능은 없다

네이버 블로그의 서로이웃추가 처럼 상대 블로그에 내 블로그를 구독하게 신청하는 기능은 없다. 네이버 블로그만 특이한 거다.

트위터의 맞팔 처럼 내가 구독했다고 상대방도 나를 구독하지는 않는다. 괜히 기대했다가 서운해 할 필요 없다.

내가 내 블로그에 글을 잘 쓰고, 내 관심 사항의 블로그를 구독해서 사용하는 정상적인 사용을 하면 된다. 내가 구독한 상대방이 나와 관심사항이 같다면 구독할 것이고 내 블로그의 새 글을 받아볼만하지 않다면 구독하지 않을 것이다.

티스토리앱으로 구독 했을 때 알림을 받을 수 있다

블로그 운영 초기에는 내 블로그를 얼마나 구독했는지 궁금하다. 매번 구독을 확인하러 티스토리를 방문하게 된다. 티스토리 모바일앱을 이용하면 누가 구독하면 알림을 받을 수 있다.

공감

공감 버튼

티스토리의 글에 공감 버튼을 둘 수 있다. 공감 버튼은 티스토리 블로거가 표시할 수도 있고 숨길 수도 있다.

글을 읽고 공감이 가거나 동의하거나 뭔가 블로거에게 피드백을 주고 싶을 때 누른다. 공감은 긍정적인 댓글과 같이 블로거에 블로그를 계속하게 해주는 힘을 준다. 다른 사람의 글을 읽고 마음에 든다면 공감 버튼을 팍팍 눌러주자.

티스토리 공감 버튼
티스토리 공감 버튼

티스토리 공감 버튼을 누른 블로그 목록은 볼 수 없다

공감 개수를 보면 그래도 누군가 내 글에 반응을 해줬구나 하는 마음이 들어 기쁘다. 누가 눌렀는데 궁금하지만 알 수 없다.

네이버 블로그 공감 버튼은 누른 사람의 목록을 누구나 볼 수 있어 공감 버튼을 누른 블로그 목록을 통해 해당 블로그를 방문할 수 있다. 티스토리 공감 버튼은 누른 사람의 목록을 볼 수 없다. 수 년 전에 공감버튼을 누른 블로그 목록을 볼 수 있게 해달라는 블로거들의 요청이 있었지만 지금까지 제공되고 있지 않다. 아마도 안 될 것이다. 티스토리는 다음에 인수되었고, 다음은 카카오에 인수되었다. 없애지 않고 유지만 해주는 것도 감사한 일이다.

댓글

다른 블로그 처럼 티스토리 블로그도 다른 사람의 글에 댓글을 남길 수 있다. 티스토리 댓글은 티스토리에 로그인을 해야 댓글을 남기게 할 수도 있고, 로그인하지 않고 워드프레스 처럼 이메일 주소 등만 입력하고 댓글을 남기게 할 수도 있다. 관리자 화면의 댓글 설정에서 선택할 수 있다.

댓글을 남기면 블로그 이름을 눌러 해당 블로그로 방문할 수 있다

댓글을 남기면 블로그 이름이 보인다. 이 블로그 이름을 누르면 해당 블로그로 방문할 수 있다. 누가 내 글에 댓글을 남겼는지 궁금하게 되어 블로그에 가보게 된다. 블로그에 가서 관심이 있어 새 글을 받아보고 싶으면 구독할 수도 있다.

티스토리 댓글 목록
티스토리 댓글 목록

티스토리앱으로 댓글 알림을 받을 수 있다

내 블로그에 댓글이 있는지내 블로그를 방문해서 확인하게 된다. 티스토리 모바일앱을 이용하면 누군가 내 블로그에 댓글을 남겼을 때 알림을 받을 수 있어 편하다.

구독, 공감, 댓글로 소통하고, 내 블로그로 방문 기회

내가 구독을 하거나 댓글이나 공감을 남기면 상대방은 궁금해서 내 블로그를 한 번쯤은 방문하게 된다. 또한 댓글을 남기면 그 글을 방문한 다른 사람도 눌러서 방문할 수도 있다. 인기 글에 내용이 있는 의견을 댓글을 달면 다른 방문자가 궁금해서 내 블로그를 방문해볼 수도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아니라 네이버 블로그나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댓글에 링크를 남길 수도 있다. 물론 유용한 정보로서 댓글을 써야 한다. 아니면 스팸 댓글이다

이런 소통 기능을 이용해 내 블로그 유입을 늘릴 수도 있다. 대신 스팸 댓글을 달지 않아야 한다. 잘 봤다거나 유용한 글이라는 식의 댓글 정도의 간단한 피드백도 좋다. 글에 대한 의견을 남기거나 추가적인 정보를 남겨서 소통하는 것도 좋다. 해당 글에 대한 의견이나 긍정적인 피드백은 글 쓴 블로거에 힘이 된다. 자연스럽게 내 블로그도 방문해보게 된다. 항상 정상적인 사용을 해야한다. 이런 유입 팁을 이용해 좀 더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