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원고료 수익 모델


📖블로그 라이프: 취미 생활도 하고 돈도 벌고 » 1부 블로그와 블로그 수익화 » 2장 블로그 수익화 » 블로그 원고료 수익 모델


블로그 마케팅을 하는 광고 대행사와 계약을 하고 물품 또는 원고료 수익을 낼 수 있다.
 
 

블로그 체험단

블로그 체험단이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체험한 후 이에 대해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것을 말한다.
현금으로 보상을 받지 않고 물품이나 서비스로 받는다.
 
블로그 체험단은 크게 방문형과 배송형으로 나눌 수 있다.

  • 방문형
  • 배송형

 

방문형

방문형 체험은 보통 식당, 호텔, 카페, 마사지샵, 헤어샵, 헬스장 등 장소에 방문에서 먹거나 숙박을 하거나 마사지를 받는 등 체험을 한 후에 그 후기를 블로그에 글을 올린다.
체험 하기 위해 드는 비용은 무료로 제공 받는다. 연예인 협찬으로 볼 수도 있고 결국 블로그에 글을 써야 하므로 원고료를 물건으로 받는거라 볼 수도 있다.
방문을 해야하므로 보통 지역 기반으로 운영된다.
 

배송형

배송형 체험은 택배로 무료로 제품을 배송 받아 체험하고 후기를 블로그에 올리는 방식이다.  무료로 받은 제품을 중고로 팔아서 현금화하기도 한다.  요즘에는 가격이 비싼 제품은 후기 작성 후에 반납하고 대신 원고료를 받는 경우도 있다.
 

블로그 글 작성 가이드

업체 입장에서 블로그를 이용한 바이럴 마케팅이나 블로그 마케팅이다. 따라서 물건만 주고 아무렇게나 글이 작성되거나 검색해도 나오지 않아도 되는건 아니다.
보통 업체가 직접 블로거를 연락하지 않고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에서 하게 된다. 마케팅 대행사는 글 분량이나 키워드, 사진 개수나 품질에 대해 가이드를 준다. 글 포스팅 후에 글 내용도 검수해서 피드백을 하기도한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영향력이 있는 블로그 당첨

체험단 블로그 마케팅이다 보니 블로그 노출이 많이 되는 걸 기대한다.  대부분 네이버 블로그를 대상으로 한다.
요즘은 네이버 블로그로 체험단 신청자가 많아 방문자 수가 블로그가 당첨된다.
 

대가성 문구 표시해야

블로거 입장에서는 무료로 제공 받았지만 업체는 음식이나 제품을 제공했으므로 결국 그 후기는 대가성 글이다.
사용자가 보기에는 일반인의 후기라고 생각했는데 실제로는 대가성 광고이다. 따라서  대가를 받고 썼다는 내용을 글에 표시해야한다. 공정관리위원회의  ‘추천 보증에 관한 표시, 심사 지침’  을 따라야한다.
만약 대가성 문구를 표시하지 않으면 해당 업체는 과징금이 부과되고 블로거는 글이 비공개 처리되거나 블로그에 접근할 수 없게 등 블로그에 제재를 받는다.
 

블로그 체험단 운영 업체

블로그 체험단을 운영하는 업체들이 꽤 된다.

레뷰
택배의 여왕
구구다스
스타일씨
리뷰플레이스

 
 

블로그 기자단

원래 기자가 하는 일이 취재를 해서 기사를 쓰는 건데, 기업이나 정부가 써준 소위 보도자료를 그대로 기사로 올리기도 한다.
블로그 기자단이란 광고주가 주는 사진과 원고를 그대로 블로그에 올리고 원고료를 받는 것을 말한다.  블로그에 따라 약간 수정할 수도 있다고 한다.
블로그 영향력에 따라 몇 천원에서 몇 만원의 원고료를 받게 된다.  그런데 사실 원고를 쓰고 받은 원고료가 아니라 자신의 블로그 매체를 내주는 광고료를 직접 받는 셈이다.
여기서 블로그 입장에서 큰 문제가 있다. 블로그 기자단을 활동하면 블로그가 검색에 나오지 않게 되는 저품질에 걸릴 수 있다.  왜냐하면 기자단을 운영하는 대행사가 같은 원고를 여러 블로거에 주므로 다른 블로그의 글과 같게 되기 때문이다. 검색엔진은 블로그 글이 같은지 확인하는데 같은 글은 베꼈다고 판단해서 검색에서 제외하게 된다. 해당 글만 검색에서 제외되는게 아니라 블로그 자체를 검색결과에 나오지 못하게도 한다.
블로그 기자단 활동은 그냥 원고만 내 블로그에 붙여 넣어서 등록만 하는 거라 쉽다. 체험단과 달리 물건이 아니라 현금으로 받으므로 혹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블로그 기자단 활동을 하면서 원고료를 못 받거나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려 블로그 활동을 안하게 되는 사례가 많다.  블로그 기자단 모집하는 곳에서는 블로그 저품질에 안걸린다고 하고 문제가 생기면 책임진다고 한다. 네이버가 바보가 아니다. 저품질에 꼭 걸린다. 저품질에 걸리면 광고대행사가 연락을 끊어버리고 나머지 원고료를 주지 않는 사례가 많다.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리면 빠져나오기 어렵다.
블로그 수익 모델 중에 블로그 기자단 활동은 하지 않는게 좋다.  블로그를 망치는 지름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