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은 기업의 목적이 아니라 결과이다

정당의 목적은 정권획득이고, 기업의 목적은 이윤추구라고 한다.  그러나 이걸 노골적으로 얘기하지 않고, 국민의 뜻을 받들거나 고객을 만족시킨다고 한다.

안철수 대표는 ‘안철수 연구소 사례를 통해서 본 벤쳐기업의 성장과 전망‘ 이란 제목의 카이스트에서의  특강( 강의 동영상 #1, 강의 동영상 #2 ) 에서, 이윤은 기업의 목적이 아니라 결과라는 말을 했다. 돈이 아니라 일을 쫒아라 그러다 보면 돈이 생긴다 뭐 그런 것과 비슷한 것 같다.

안철수

이건 ‘아 다르고 어 다르다’는 뉘앙스만의 차이만이 아니다. 소위 경영철학이라고 할 수도 있는, 경영 의사결정시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처음 부터 이윤만을 목적으로 하면 안철수 대표의 예대로 불량식품을 만들 수 있다.  그래서 윤리 경영이 중요한 것이다. 우리나라 인터넷 포탈의 홈에서 뉴스 기사를 클릭하면 해당 기사가 나오지 않아 사람들은 불편하지만 사람들에게 더 많은 기사를 노출하려는 포탈의 비지니스 의사결정과도 연괄될 수 있을 것 같다.

실제 경영에서는 고객과 비지니스 중 한쪽만을 선택하지 않고, 둘간의 균형을 맞추려고 하는 것 같다.  균형이 뭔지는 모르겠지만 결과는 고객 입장에서는 고객에게 양보를 하라는 것만 같다.

우리 회사의 경영철학, 기업의 의사결정 기준, 기업의 미션은 무엇인가? 경영자와 우리직원드은 비지니스 이슈에 대한 의사결정은 기준은 무엇일까?

Related Post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