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opbox를 활용한 PlainText 노트 앱

스마트폰을 가지고 다니는 장점 중에 언제 든지 꺼내서 볼 수 있거나, 짬짬이 기록 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물론 키보드로 입력하는 것 보다 불편하지만,  생각났을때 노트하거나, 돈을 쓰는 시점에서 모바일 가계부에 기록하는 등 입력시점에서 디지탈로 기록하는 점은 아주 유용하다.

메모나 노트용 프로그램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된다. 에버노트, 모바일미 메모, 스프링노트, 스프링패드, 원노트, 오썸노트, 구글독스(최근에 iOS 사파리로 편집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 되었다) , 페이스북 노트 등등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로 노트를 하게 될 경우,  웹이나 PC에서도 쓸 수 있는 것도 중요한 점이다.  유무선 디바이스간에 씸리스하게 사용하는 점이기도 하고, 백업 측면이기도 하다. 노트를 한 회사가 망하면 기록도 날아간다.

여러 메모나 노트 어플 또는 사이트를 써왔는데, 최근에 PlainText 라는 어플을 사용하고 있다. PlainText  는 아이폰과 아이패드용 무료 노트 어플이다. 드롭박스를 지정하면 컴퓨터에서도 메모를 사용할 수 있다.

PlainText 와 dropbox 를 이용해서 노트를 하는 방식을 그림으로 그려보면 다음과 같다.   사실 내가 사용하는 환경을 도식화 한 것이다.

이 어플은 자체 노트기능이 있는데, 드롭박스를 지정하면  드롭박스의 특정 디렉토리에 텍스트 파일로 노트를 저장하고, 드롭박스와 자동으로 동기화가 된다.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는 PlainText 어플로 작성하고, 맥이나 PC에서는 메모장으로 작성을 하고, 드롭박스가 깔리지 않은 컴퓨터에서는 웹 사이트에서 작성하면 된다.

텍스트 파일이니 이런게 쉽게 가능한 것 같다. 동기화 속도도 빠르고 말이다.

1. PlainText 어플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프로그램이다. 무료이고,  아이튠즈에서 설치 할 수 있다.

아이폰용 화면

아이패드용 화면

맥용 편집 어플중 writeroom 를 만든 곳에 만들어서 그런지 깔끔하다.

드롭박스를 연결하지 않아도 노트를 할 수 있다. 드롭박스를 연결하면 다른 디바이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2. dropbox

다른 디바이스와 동기화를 하기 위해서는 드롭박스 계정이 있어야 한다.  각 노트를 각각의 텍스트파일로 드롭박스의 폴더에 저장한다.  이 노트 동기화 목적이 아니더라도 드롭박스나 N드라이브와 같은 어플을 이용하면 2개 이상의 디바이스나 컴퓨터를 사용할 때 유용하다.

  • 가입하기
  • 컴퓨터에서 프로그램을 설치 하면 동기화를 한다
  • 디플트로  드롭박스 폴더 아래에 PlainText 라는 폴더 아래를 동기화 한다. 이 폴더는 바꿀 수도 있는데, 지정한 폴더 아래만 동기화 하고, 그 하위에 폴더를 더 만들 수도 있다.

맥이나 윈도우즈 PC에서는 드롭박스 폴더 아래에 PlainText 폴더 아래에 텍스트 파일을 작성하면 PlainText  어플과도 동기화 된다. 하위에 폴더를 만들어도 되는데 분류를 해서 노트를 작성해도 좋다.

3.  웹 브라우저로 작성: dropbox.com + 그리스몽키 + JSBox

dropbox.com 에서는 파일을 편집할 수 없는데, JSBOX 라는 스크립트를 설치하면 편집이 가능하다.

JSBox 는 그리스몽키가 필요한데, 크롬 브라우저는 그리스몽키를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고,파이어폭스 사용자는 그리스몽키 애드온을 설치하고, install.user.js 를 클릭해서 설치한다.

그럼 아래 그림처럼 맨 아래에 [Edit file]  메뉴가 생기고 클릭하면 편집해서 저장할 수 있다.

그런데 해보니 한글 파일명은 편집이 안된다. 노트이름을 한글로 쓰면 파일명이 한글이름이니 이 기능을 쓸 수가 없다.

4. 웹 브라우저로 작성, textdropapp.com

3번과 같이 그리스몽키 같은 것을 쓰지 않고 , 드롭박스에 있는 텍스트 파일을 편집할 수 있는 사이트가 바로 textdropapp.com 이다. 한글파일명도 작성이 잘 된다. 3번은 실제로 한글을 사용할 경우 지금은 실효성이 없다.

노트 데이타를 자체 디비를 사용하지 않고, 폴더와 텍스트 파일을 사용한 것은 참으로 오랫만이다. 90년대 중반에 델파이로 만든 정보성 프로그램 중에 나중에 데이타 호환을 고려해서 디비를 사용하지 않고, 개별 정보는 텍스트 파일로 만들고, 인덱스만 디비를 사용한 경우가 있었다.

텍스트라서 노트를 열거나 동기화 속도도 빠르다. 텍스트만 노트를 한다면 이렇게 가볍고 빠르고 깔끔한 어플도 좋은 것 같다.

Related Post




  • 동시에 여러 기기에서 파일을 액세스중일 때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요?
    저는 simplenote 를 추천합니다. ios 앱도 있고 데탑용 써드파티 무료 클라이언트도 있어 편리합니다.
    http://clien.career.co.kr/cs2/bbs/board.php?bo_table=cm_iphonien&wr_id=231826&sca=%5B%EC%B6%94%EC%B2%9Capp%5D&page=4

    • simplenote는 이곳을 저장소로 호환되는 어플이 많더라구요. 맥용 어플도 있어서 좋네요. 정보감사합니다.

  • joogunking

    여러가지 메모 어플을 사용할 경우 호환에 문제가 생기는데 위의 방법을 사용하면 문제없겠네요. 메모라는 것이 강력한 편집기능보다 어디서나 어떤 어플로나 빠르게 접근해서 편집 가능한 것이 중요하더라구요. 잘 배우고 갑니다.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