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al에 음력날짜 입력하기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아웃룩이 아직 오피스 군에 들어가지 않고 익스체인저 서버의 윈도우즈 클라이언트였을때, 나는 익스체인지 클라이언트를 조사해보라는 숙제를 받았었다. 그 후 나는 이메일 클라이언트를 아웃룩으로 바꾸었다.
아웃룩의 일정을 쓰면서 불편한 것중 하나는  음력 날짜를 지정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생일을 음력으로 하는데 말이다. 그 당시, 아마도 1996년인가 1997년 당시 아웃룩 팀의 이메일 주소를 알았는데, 그 팀에 이메일을 보냈다. 동양에서는 음력 날짜를 사용하니 일정을  음력으로 입력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했다. 나는 음력이 lunar calendar 이라는 것을 그때  처음 알았다.  답장이 왔는데 오피스 97에서 기능을 넣겠다고 했다. 그러나 오피스 97에는 음력 기능이 없었다. 그 다음 버전인 오피스 XP 에 음력 날짜 지정이 처음 나왔다.
윈도우즈에서 맥으로 옮겨오면서 그 잘쓰던 아웃룩의 일정과 , 연락처, 작업, 메모 등을 애플의 소프트웨어로 바꾸는데 정말 고민이 많았고, 여러 시도를 했다.
맥의 인토리지를 포기하고, 애플 메일과 애플 일정, 애플 주소록을 옮기면서 불편한 것들이 많이 나타났다. 나야 아웃룩을 별의별 기능을 다 써서 내가 하는 일을 할 수 있게 고치니깐 말이다.
그중 하나는 음력 달력이다. 애플 일정을 쓰면서 사람들의 생일을 파악할 수가 없었다.  일정 프로그램에 생일을 입력해 놓으면 매년 초에 달력에 빨간색으로 동그라미를 치지 않아도 된다. 작은 것이지만 일정 프로그램을 쓰면 얻을 수 있는 혜택이다.  사실 오늘도 출근하다가 회사 동료를 만났는데, 휴대폰에 뜬 생일 알람을 보고 생일 축하한다고 했다. 그런데 음력인지 양력인지를 몰라서 맞느냐고 물었다. iCal 을 쓰면서 생일에 대한 일정이 맞는지 확신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주말에 동서 생일인데 처제한테 맞냐고 물어보니 까먹었었단다.
애플에도 음력 날짜 지원해 달라고 메일을 보낼까 하다가 그냥 포기하고 살고 있었다.
그런데 우연히 우리나라의  Felaur 이란 블로거가 음력 날짜를 입력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든 것을 보았다.
와!
iCal에 음력날짜 입력하기
 
Felaur 에 가서 최신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해서 어플리케이션 폴더에 옮겨 놓고, 실행을 하면 된다. 레오파드에서만 되는 것 같다.
음력 절기 들을 따로 받아서 ical 을 추가해 놓고 있는데, 이제 음력 생일도 입력할 수 있다!  iCal 에 통합된 것은 아니고 어플리케이션 폴더에서 따로 실행시켜야 한다. 그래도 이게 얼마인가!
애플은 이런 사람들의 니즈를 보고 있는지 모르겠다.
나도 애플이 제공하지 않은 것을 사람들이 만든 것을  많이 쓰고 있다. 그중 내 블로그에 올린 것들만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사운드 입출력 디바이스 선택하기, SoundSource,
맥에서 쉬프트 스페이스로 한영전환 총정리
맥에서 화면 잠그기 2
맥에서 화면 잠그기
맥북 내장 카메라의 문제와 아이디어
애플 주소록을 csv 로 내보내기
애플메일에서 목록 옆에 내용 보는 방법
맥 시작음의 사용성 문제 및 해결 방법

아직 해결하지 못한 문제는 언제 해결될까?

레오파드 10.5.2 의 iMail과 iCal의 문제
사람의 이름을 바꿔버리는 나쁜 애플 주소록

만들어서 공개해 주신 Felaur 님에게 감사드린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108배 절운동 절수행터
4.9
자동으로 인식해서 음성으로 세주는 108배 카운터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