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은 부닥쳐 가면서 배우는게 아닐까?


스키를 배우는 방법, 테니스를 배우는 방법, 인터렉션을 설계하는 방법, 사용성 테스트를 하는 방법, 사업 기획을 하는 방법, 방법, 방법들이 있다.
뭔가 하는 방법을 배울때, 일단 해보고 나서 시도와 오류(trial & error) 로 배우는 방법이 있고,  초보자 가이드 처럼 각 단계별로 따라 해서 배우는 방법이 있다.
어떤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일까?
어떤 사람은 기본 부터 제대로 배워야 한다고 할 수 있고, 어떤 사람은 일단 해 봐야 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내 경우 당구는 하루종일 공한번 못쳐보고 당구장에서 스윙연습만 했고, 스키는 처음 타는 날 중급 코스에 올라가서 A자라는 것만 듣고 내려와야 했다.
내겐 둘다 좋은 방법이었던 것 같다. 그러나 나 한테 한가지만 고르라고 하면?  두가지 방법을 같이 쓰겠다. 먼저 시도와 오류 방법을 해보고 그 다음에  초보자 가이드에 있는 내용 중 상세한 내용을 배우는 것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본다.
시작은, 일단 해봐 한다.  어떤 가이드 없이 자기의 직관으로 계획하고, 해 보고, 반성을 해야 다음에 뭐가 뭔지인지 알 수 있다. 다 갈켜주는 것은 자기에게 꽃이 되지 않는다. 지가 해 본것만 기억하고, 자기의 경험과 세계관으로 자기식으로 해본 다음에 뭐가 필요한지, 무엇을 조정해야 하는지 깨달을 수 있는 것 같다.
 
일은 부닥쳐 가면서 배우는게 아닐까?

(사진출처)

 
깨닫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지식이나 지혜를 트럭으로 갖다 줘도 아무 쓸모가 없다. 실패가 큰 실패가 되지 않도록 위험 관리를 해야 하겠지만, 어느 한계 안에서 실패를 해보는 것이 하라는 데로 해서 성공하는 것 보다 훨씬 낫다고 본다. 실패를 해야 제대로 깨우칠 수 있으므로 오래 기억되고, 자기 것이 된다. 물론 실패를 통해서 배워야지, 그냥 실패를 실패로 두면 아무 것도 아니다.
그런 의미에서 훈련과정에서는 실패를 어느정도 감수해주고, 실패한 것에 대한 내용을 바로잡아 줄 수 있는 그런 리더쉽과 바로 잡아 줄 수 있는 내공을 가진 상사나 동료를 만난다면 행운일 것이다.
적절한 예가 될지 모르겠지만, 아이들에게 뜨거운 것을 만지면 안된다는 것을 가르쳐 줄때 어떻게 할까?  아내가 하는 것을 보니, 뜨거운 것을 만지면 안된다고 얘기해주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만지게 해준다. 그럼 그 다음부터는 안만진다.  절차적인 지식과 이런 경험적인 지식과는 다른 얘기인지도 모르겠다. 적절한 예가 아니라는 댓글이 마구 달릴 것 같은 예감도 든다.
학습 효과 극대화를 위한 조건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필요할때 배워야 하고, 스스로 꺠달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남이 이미 해 놓은 방법론을 그대로 따라하는 것은 당장 성과는 낼 수 있겠지만 자기에게 꽃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같은 일을 다시 하면 같은 실수를 하고,   수십번, 수백번을 얘기해도 고쳐지지 않는 것들은 바로 자기에게 꽃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일은 부닥쳐 가면서 배우는게 아닐까?

(사진출처)

 
자기것으로 소화하기 위해서는 소크라테스의 무지의 자각이라는 문답법 처럼 뭘 모르는지 먼저 깨달아야 하고, 그런 다음 내 실패와 다른 사람의 경험과 지식을 통해서 자기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삶은 초보자 가이드처럼 다 배워서 하라는 데로 하는 것이 아니라 부닥쳐 가면서 배우는 과정인 것 같다. 특히 머리가 다 큰 어른들에게는 남이 가르쳐 준 것이 아니라 자기가 직접 필요성을 깨닫고, 내용을 깨달아야 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는 것 같다.
그래 일단 해보자.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북트리: 도서관리 & 독서노트
4.5 • 231개의 평가
바코드만 스캔하면 책 정보가 쏙,독서달력,독서통계,독서목표관리,독서노트 등 독서기록 어플









4 Comments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