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에 집중하는 방법

요즘 스마트폰 까지  주의를 더 분산시키는 것 같은데, 일에 집중하기 위해 쓰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다.

 

1. 이메일 자동체크를 하지 않는다 

이메일 프로그램의 자동 이메일 체크 주기 설정을 5분에서 1시간으로 변경하거나,  아예 이메일 프로그램을 끄거나 시간을 정해놓고 이메일을 열어본다.  웹 메일을 사용한다면 1시간에 한번 정도 들어가서 보고, 스마트폰 이메일은 자동 체크가 아니라 수동 체크로 한다.  앱 아이콘에 안 읽은 메일 갯수도 뱃지로 표시 안한다.

아이폰 메일을 쓰는 경우, 보쓰와 같이 꼭중요한 사람에게 메일이 올 경우에만 VIP 설정해서 메일이 오면 화면에 뜨게 할 수도 있다.

vip email

(사진출처)

 

2.  온라인을 끊는다.  집중해서 일할때 웹 브라우저 켜지 않고, 메신저를 끈다. 

책상에서 일하는 사람에게는 웹 브라우저는 텔레비전과 같다. 메신저는 전화 처럼 동기화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므로 끈다.  정 필요하면 전화를 한다.

온라인 연결 끊기

 

3.  회의는 꼭 필요한 경우만 하고,  최소한 5분 전에 회의실에 들어가고, 회의에만 집중한다.

회의들어가서 다른 일 하려면 회의에 들어가지 않는다. 어쩔 수 없이 회의에 들어가야 한다면…그래도 집중하다. 배울 점이 있을 것이다.

 

4.  회의를 몰아서 잡더라도 회의가 없는  연속된 빈 시간을 만든다

잠깐 잠깐 비는 시간이 아니라 연속적으로 빈 시간을 만들어서 내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한다.

 

5. 회의가 너무 많으면, 혼자 일할 시간을 공유일정에 동록한다

공유캘린더를 쓰는 직장이라면 나 혼자 일할 시간을 만들기 위해 회의가 없더라도 그 시간에 일정을 잡는다.  그럼 최소한 일정을 체크하는 사람이라면 그 시간을 피해서 일정을 요청할 것이다.

 

6. 한가지 일만 가지고 외부에 나가거나, 밤에 하거나 주말에 한다

평일에 회의와 일이 너무 많은데  많이 고민해야 할 일이라면, 그 한가지 일만 가지고 외부에 나가 커피숍에서집중해서 하거나,  야근을 하거나 주말에 나와서 한다.  야근과 주말에 일을 하는 것은 월급쟁이로서 하고 싶지 않은 일이지만, 해야 하는데 나 만의 시간이 없다면 어쩔 수 없다.

대신 한가지 일만 시간을 정해놓고 그 일에만 집중한다.  내가 어떤 어떤 분은 년간 계획을 잡을 때에는 휴가를 내고 회사 근처의 커피숍에서 일하는 것을 본적도 있다.   회의와 잡일로 근무시간이 빡빡한 사람이라면 이럴 수 밖에 없을 테지만 이러다가는 오래 못산다.  핵심 가치를 넣을수 있는 일에 집중할 수 방법을 찾아 내야 한다.

 

7. 사람을 만날때에는 스마트폰을 만지작 거리지 말고, 컴퓨터나 휴대폰이 아니라 종이와 연필을 가져간다

컴퓨터나 휴대폰은 역시나 주의 집중에 방해된다. 얼굴을 보고 이야기 해야 하는데, 요즘은 이야기를 하고 있어도 눈은 컴퓨터에 있거나 스마트폰에 있다.  일에 집중할때나 나보다 상급자와 회의를 할 때에는 종이에 노트하거나,  꼭 필요할때만 컴퓨터를 열고 스마트폰을 쳐다 보지 않는다. 상대방은 자기에게 집중하고 있음을 느낄 것이다.

종이로 기록해서 다시 컴퓨터로 옮겨서 이메일로 보내기 싫어서 꼭 컴퓨터를 써야 겠다면 노트북 대신 아이패드를 가지고 가는 것도 괜찮은 것 같다. 멀리서 보면 노트북 처럼 안보인다^^

 

internet-distraction

(출처)

 

8. 멀티 태스킹을 하지 말고, 한번에 하나만 한다

집중력이 필요한 일에는 다른 일을 같이 하지 말고 하나만 한다.  앞의 것들은 이걸 하기 위한 여러 팁들이기도 하다.

 

9. 노는 시간을 만들어서 다른 사람들의 일에 관심을 갖는다

일에 집중해라고 해 놓고, 노는 시간을 만든다는 것이 이상하지만, 이렇게 해서 일에 집중해서 시간을 만들고, 그래서 남은 시간에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고, 그 사람들 일에도 관심을 가지면 피가 되고 살이 된다.

특히 매니저일을 한다면 자기가 혼자 하는 일 말고, 다른 사람 일을 잘 봐줘야 하는데 자기가 혼자 바쁘면 다른 사람 일을 봐줄 수가 없다.

 

10. 내가 진짜 가치를 넣을 수 있는 일에 집중하고 나머지는 위임한다 

내가 다 잘하려고 할 수는 없는 것 같다.  내가 진짜 가치를 넣을 수 있는 일에 집중하기 위해 나머지는 위임할 수 있는 사람에게 위임하고, 위임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 성장 시켜야 한다.  내가 관여된 회의와 일에 나만이 진짜 가치를 넣을 수 있는 일을 찾아내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외에 여러 IT 기기와 업무 환경이나,  일에 집중하는 나만의 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 Post


  • Jmirror

    잘 지내시죠?

  • Hyun Chnag Keum

    집중이 안되어요. 브라우저는 정말 다 끄고 타자기로 일해야 할 분위기. 뭐 해야한다고 고민하다가 금방 또 잊어버리고 ㅠㅠ. 그나저나 10번은 잘 해야하는데 말입니다요;;;

  • 에그썬

    출판사 편집자이지만 IT 쪽 뉴스를 자주 봅니다. 머리가 리셋되는 느낌, 아이디어가 샘솟는 느낌! 관련 없는 분야에 신경을 써보는 것도 일잘하는 비결이 아닐까 싶습니다!

  • Guest

    컴퓨터 네트워크를 특정 시간동안 끊어주는 프로그램들이 있어요. 다시 강제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재부팅을 해야만 하구요. 다시 찾아보고 답글 달겠습니다.

  • Pingback: (스크랩) 일에 집중하는 방법 | amoogu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