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Press에서 관련글 지정해서 표시하기

관련글 표시에 대한 내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글을 쓸 때 의미적으로 관련된 글들을 사람이 손으로 서로 연결시킨다.

1. 한개의 글에서 관련되었다고 생각되는 글을 지정하면 글이 표시될 때 지정한 관련글이 표시된다.

2. 한개의 글에서 관련된 글을 지정하면 관련되어진 글에서도 원래 글이 관련글로 표시된다

WP 플러그인중에서 Terong Related Links이 글을 쓸 때 관련글을 지정할 수 있다.

This newly written WP plugin allows you to create related entries to your post. Simply add related_id or related_post_name to custom fields separated by comma and let the plugin do the rest.

How to install:

1. Download the source code here and rename it to terong_related.php.
2. Upload it to your wp-content/plugins directory and activate it.
3. Start adding related_id or related_post_name to your post’s custom field and see how it works.

글을 쓸 때 아래 그림 처럼 Custom Fields의 Add a new custom field to this post:의 Key 입력난에 related_id 나 related_post_name 을 입력하고, Value 에 관련시킬 글의 ID나 Name 을 입력하고 [Add Custom Field]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한번 [Add Custom Field] 을 클릭해서 지정하면 다음 부터는 Select 에서 필드를 선택만 하면 된다.

글의 ID는 해당 글이 표시되는 URL을 보면 http://dobiho.com/?p=10 라도 되는데, 해당 글의 ID는 10이다.

관련글 버튼을 누르면 모든 글의 목록이 보이고 클릭만 하면 되면 편할 텐데, 구현을 위한 기본적인 데이타를 ID로 받는 전형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보다는 기능의 구현 자체에 관심이 많은 프로그래머가들이 만든 플러그인 같다.

관련글을 지정한 글에서는 Related Articles: 아래에 li 태그로 보이게 된다.

그런데, 최근 9월 24일자 이 플러그인은 내 요구사항의 2번째를 만족시키지 못했다.
즉, A글에서 B를 관련글로 지정하면 B글을 볼 때에도 A글이 관련글로 지정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

이것을 구현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A글에서 B를 관련글로 지정할 때, A글과 B글 모두에 ID를 저장시키는 간단한 SQL를 추가하면 될 것 같다.

이걸 할려고 하다가 문득, “매번 관련글을 내가 지정하는 것은 노력이 많이 든다. 정확도는 떨어지더라도 글의 키워드로 검색해서 자동으로 지정하게 하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찾아서 찾았다.

Related Post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