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경영의 부시 동반사진 조작 증거

허경영이 부시와 찍었다고 구장한 사진은 조작된 것으로 판명났었다고 한다.

http://dobiho.com/wp/gallery/cache/blog/080329154202562.jpg_250.jpg

어떻게 조작이라는 것을 밝혀 냈을까?

이호성 ‘미스터리 6분’ 해결하고 허경영 합성사진 ‘족집게 감식’ 라는 기사에 그 방법이 나와 있다. 국립수사원연구소에서 밝혀냈다고 한다.

연구관이 사진을 조금씩 확대하자, 허씨의 얼굴은 윤곽만 흐려졌지만 부시 대통령의 얼굴은 거의 모자이크처럼 변했다.

이 연구관은 “다른 사진에서 부시 대통령의 얼굴을 오려다 붙였기 때문에 배율을 높일 때 서로 다른 변화를 보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두 사람의 눈을 잘 보세요. 허경영씨의 눈은 플래시를 받아 눈이 붉게 변해있지만, 부시 대통령의 눈은 그렇지 않지요. 다른 장소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그는 허씨에 대한 다음 재판에서 이같은 분석결과를 제출하고 증언할 예정이다.

http://dobiho.com/wp/gallery/cache/blog/080329155138138.jpg_250.jpg

인터넷에서 사진을 찾아서 확대해 보았는데 위와같은 현상은 보이지 않았다. 아무래도 원본 파일이 있어야 되나보다.

그 유명한 연구윤리 측면에서 논문으로 먹고 사는 사람들이여, 양심을 지킵시다! 에서 언급한 황우석의 줄기세포 사진조작 에서는 줄기세포 번호가 다른데 사진은 같다고 했고, 사진 합성에 대한 판명 방법들은 너무 황당하거나 그림자나 뭐 그런것도 있던데, 확대해 보는 방법도 있는 모양이다.

정치하려고 사진을 조작하고, 신문사도 사진조작하고, 여러 목적으로 사진을 조작하는 모양이다.

사진 조작, 사진 합성을 알아내는 방법에는 또 어떤 것이 있을까?

Related Post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