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라인 정보시각화


HCI 에 정보 시각화 분야가 있는데 내 블로그의 태그중 정보시각화(visualization)는 이러한 주제를 다룬다.
 

MIT  Timeline

얼마전 MIT에서 타임라인(Timeline)이란 DHTML 기반의 시각화에 대한 소스코드를 공개했다.  타임라인(Timeline) 이란 시간(날짜 포함)을 가진 정보를 시간축에 따라 표현하는 정보시각화 방법이다.
타임라인 정보시각화
 
타임라인은 가로축을 시간으로 두고 그 위에 해당 시간의 정보를 표현한다. 시간은 년일 수도 있도, 월, 일, 시간일 수도 있다. 마우스로 드래그 해서 시간을 끌어 당기거나 밀면 시간이 바뀌고 동시에 해당 시간에 있는 정보들이 보이게 된다.
같은 정보라도 시간을 기준으로 봤을때 그 효용이 달라지는 경우에 매우 효과적이다.
 
 

Google Timeline

내가 생각하기에 시간축과 관련된 정보 시각화중 가장 효과적이라 생각했던 것은  뉴스기사와 주가의 관계였다.
타임라인 정보시각화
 
구글의 정보시각화  API 에 그림의 타임라인 소스코드가 공개되었으므로  가져다가 사용할 수 있다.
이 타임라인 시각화를 어떻게 응용할 수 있을까?
Y축이 숫자인 경우에  구글파이낸스와 같은 타임라인이 효과적인데, 블로그의 방문수나 페이지뷰의 그래프와 글의 작성시간을 같이 보여주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웹 사이트 운영자라면 자사의 방문자수와 페이지뷰를 표시하고, 운영상의 어떤 이슈들을 시간과 제목으로 표시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포탈 관계자라면 각 포탈들의 수치를 표시하고 각 포탈들의 이슈들을 표시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Y축이 숫자로 쓰지 않는다면 첫번째 MIT 에서 공개한 타임라인을 사용해도 좋을 것 같다.  워드프레스에서는 블로그의 글이 있는 날짜를 달력에 표시할 수 있는데, 이 타임라인위에 표시하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정보를 시각화 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대신 이러한 정보시각화 들을 미리 알아두고 어떤 정보들을 어떤 시각화 툴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고민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북트리: 도서관리 & 독서노트
4.5 • 231개의 평가
바코드만 스캔하면 책 정보가 쏙,독서달력,독서통계,독서목표관리,독서노트 등 독서기록 어플









2 Comments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