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RSS에는 사람이 산다

최근에 피드버너 오류가 났고 그래서 RSS 주소를 변경 했고, 블로그 방문자를 리셋하는 효과를 보았다고 생각했다. 북마크가 아니라 RSS 리더로 보던 사람들은 최신 글이 없으면 들어오지 않으니깐 말이다.

한rss 에 기존의 내 RSS 주소는 그냥 둔 채 새로운 내 RSS 주소를 등록했다. 피드버너가 되었다 안되었다 하는지 한RSS에는 피드버너쪽 RSS는 빨간색 느낌표가 보였다가 안보였다 했다.

그런데 어느 날 2개의 내 블로그 주소는 모두 최근에 내가 공개한 RSS 주소로 변했다. 즉 피드버너로 등록한 RSS 주소가 워드프레스로 공개한 주소로 바뀐 것이다. 그리고 구독자 수도 같은 숫자로 변했다.

신기한 일이다!

RSS 수집이 되지 않는 블로그에 대해서 다른 RSS 주소를 등록했을지 모르니 블로그 제목으로 검색해서 자동으로 바뀐 것일까? 아님 RSS 피드에 오류가 난 것들을 주기적으로 체크해서 같은 블로그 도메인에 대한 다른 공개된 RSS주소가 있는지 확인한 것일까? 아님 몇일 동안 피드가 수집되지 않는 목록이 뜨고 사람이 그것을 손으로 찾아서 수정한 것은 아닐까?

문득, http://static.hanrss.com/images/hanrss_logo3.gif 그림이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에러가 있습니다. 에는 사람이 살지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Related Post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