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노트로 제본용 인쇄하기


팀원중 한명이 마케팅 조사 방법에 대한 세미나를 해오고 있는데 이것도 꽤 해서 제본을 해보려고 생각을 했다.  제본을 하기 위해 파워포인트로된  파일들 모두를 키노트로 불러 들였다.
파워포인트 처럼 키노트에서 슬라이드 썸네일을 볼 수 있는데, 키노트는 들여쓰기가 된다.
오!
키노트로 제본용 인쇄하기
 
각 주제별로된 각 파일들을 들여쓰기처럼 인덴테이션을 하고, 화살표를 누르니 졉힌다. 멋지다. 왼쪽 슬라이드 모음에서 각 장들의 첫장들만  쭈욱 볼 수가 있다.
그리고 웬진 모르겠지만 파워포인트로 인쇄할 때에는 안되었던 것이 키노트로 된 것이 있다.
바로 양면 인쇄이다.
물론 프린터가 양면인쇄를 지원해야 할 것이다.파워포인트에서 양면인쇄를 하면 프린터 앞에 가서 한장씩 다시 넣어 줘야 해서 이런 짓은 처음 부터 하지 않는다. 그런데 키노트로 양면인쇄를 하니 프린터가 지가 혼자 종이를 넣었다 뺐다 하면서 양면인쇄를 한다. 신기하다.
 
키노트로 제본용 인쇄하기
 
그런데 문제가 생겼다. 한 페이지에 슬라이드 2개씩 인쇄를 했는데 이것을 또 양면인쇄를 하지 각 장의 첫장이 오른쪽 즉 홀수페이지에서 시작했으면 좋겠는데 어떤 장은 왼쪽에 시작한다.
어떻게 해야 각장의 첫장은 홀수 페이지에서 시작할까?
앞에서 번호를 매겨봤다. 슬라이드 1이 1페이지, 슬라이드 5가 2페이지였다.  그럼 슬라이드 9가 3 페이지겠네.  즉 슬라이드 번호로는 1,5,9,…가 양면인쇄했을때 1,2,3 페이지가 되었다.
 
흠…
그럼 an+1=an+4 인 등차 수열인가?
그런데 대표장의  슬라이드 번호가 92이면 홀수 페이지에 인쇄될까? 어떻게 계산하지?
5 = 4+1 이고,  9=4*2 +1이면 어떤 슬라이드가 4로 나눠서 1이 남으면 얘는 홀수 페이지에 인쇄되나 보다.
an=4(n-1)+1 인가? 이건 뭐라고 부르지? 등비는 아닌데, 그냥 4로 나눠서 1이 남은 뭐 그런것인가?  어차피 내가 하려고 하는 것은 그 숫자가 4(n-1)+1  인가가 확인해서 그렇게 만들면 되는 것이다. 그러고 보니 프로그래밍 할때 써 먹던 방법인 들이네. 나머지 구하는 mod() 뭐 이렇게 생긴 함들이랑 썼던 것 같기도 하다.
어쩄든 92 는  23*4  이니깐 1이 부족하다. 그럼 92슬라이드 앞에 빈 슬라이드를 넣어서 이 장을 93으로  만들면 된다.  오호라.
 
키노트로 제본용 인쇄하기
 
인쇄 해보니 잘 나왔다.  각 장들은 한 페이지 전체에 나오면 좋을 것 같다. 따로 Pages 인쇄해서 간지를 넣는 것이 나을 것 같다.
어, 근데 한 페이지에 2개 슬라이드씩 인쇄해도 페이지 번호가 나왔으면 좋겠는데, 방법을 모르겠다. 파워포인트는 됐는데…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플랭크스타: 플랭크 타이머

목표 시간, 세트 등 다양한 방식을 지원하는 플랭크 타이머, 음성 안내,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