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에서 학력 보다 중요한 것

서울대를 가야 하는 이유, 우리나라 학벌주의 시스템에서 진정으로 하고 싶은 것을 하기 위한 자격증이라는 것이 조대표의 이야기이다. 그리고 그것을 타파할 것이 목표라고 한다.

어제 yoda 가 내 블로그의 글을 보았는지, 이미 서울대를 안나오는 사람은 어떻게 하냐? 너는 그래서 서울대, 또는 스카이를 뽑았냐고 나 한테 물었다.

서울대를, 스카이를 안나와도 실력이 있거나 열정이 있는 사람은 내가 뽑는다. 우리팀에 스카이 출신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나는 채용시 출신학교는 중요하지 않다. 물론 완전히 안보는 것은 아니다. 이력서에 써있으니깐. 그리고 무엇을 공부했는지 어떤 문화였는지가 완전히 배제될 수는 없으니깐.

곧 국회의원 선거다. 그들의 약력에 맨 첫줄이 무엇이겠는가.학력은 평생간다 그래서 중고등학교때 인생이 우울해도 학교성적을 내야 하는 모양이다.

그러나 내가 하는 일에 국회의원 처럼 마케팅의 요소로 사용되는 학력 따위가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니다. 내가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일에 대한 경험적인 학습열정, 그리고 기본적인 머리(?)와 위대한 직원의 태도이다.

학교점수를 내기 위한 공부가 아니라 사회생활을 하는데 대한 머리는 다르다. 학교 시스템에서의 좋은 성적을 낸 사람이 직장에서 일을 하는데 좋은 성적을 내는 것은 아니다. 물론 학교시스템에서 좋은 성적을 낸 사람은 직장생활도 중고등학교 처럼 회사에서 하라는 것을 하는 것만 해서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다. 조 대표의 말데로 서울대, 명문대 출신을 뽑으면 확률적으로 딴짓하지 않고 일만 할 것을, 내 후배니깐 나한테 사기치지 않을 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건 다가 아니다. 사람은 모든 것으로 평가받는 것이지 학력이나 괜찮은 머리만 있어서 되는 것은 아니다.
명문(?) 대학과 대학원을 나와도 이치를 보는 머리가 안된 사람도 많이 보았고, 실제 일도 못하는 것도 많이 보았다. 오히려 해당 학교 선배들의 이끔으로 중요한 위치에서 파급효과가 큰 나쁜 결과를 내는것도 보았다.

실무에서도 지방대 출신 보다 훨씬 더 일을 못하는 것도 많이 보았고, 업무태도가 관리자가 관리를 해야 하는 상황도 많이 보았다. 심지어 고졸출신이 어느 명문(?)대학 출신 보다 더 일을 잘하고, 인정받고, 성과를 내는 것도 보았다. 그러나 그분들은 진급에서는 항상 늦게 하셨다. 이런 나쁜 놈의 사회! 이런 차이를 보이는 것은 실제 세상을 살아가는 능력/태도와 학교성적 머리와는 다르기 때문이었다.

난 확률이나 표준정규분포에서 중간이 아니라 극단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역시나 프로그래머 기질은 버리지 못했다. 그러나 극단의 값은 통계에서 나쁜 것처럼 보이지만 혁신을 하는데는 최고의 방법이다.

난 좀 평범한 사례는 아닐 수 있지만 최소한 나는 짧은 직장생활이지만 주변과 실제 내가 해본 경험으로는 일을 하는데는 좋은 머리, 출신학교가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니라는 것에는 확신한다.

주변을 돌아다보면 좋은 학교 나온 사람들이 똑똑하고 좋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를 인정하지 않을 수는 없다. 현재 시스템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는 없지만 난 자격증이 아니라 진짜 사람을 보려고 한다 . 그리고 최소한 내가 채용하는 위치에 있고, 또는 내 동료를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언제 꺽일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사회의 교육 시스템에 의해서 좋은 학교 나온 사람을 뽑는 확률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진짜 일꾼과 사람을 볼 것이다.

우리팀은 그런 것들의 내 도전이다. 우리처럼 작은 회사에서나 가능할 것 같기도 하지만 나는 진짜 사람을 뽑는데 어느 정도 성공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삼성의 규칙을 따른 것은 아니지만 출신학교 운운하는 것을 싫어한다. 명문(?) 대학교, 대학원을 나온 사람이 얼마나 멍청하고, 일을 못한 사람들도 있었는지 1시간 동안 얘기해줄 수 있다. 그 보다 꿈이 진정 뭐고, 바라는 것을 얻기 위해서 얼마나 치열하게 하고 있는지를 얘기했으면 한다.

Related Post


  • 홍서

    도비호, 화났나요??

    주어/술어 하나도 안맞아… 옌날 같이… ㅋㅋㅋ

  • 홍서

    도비호, 화났나요??

    주어/술어 하나도 안맞아… 옌날 같이…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