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 증후군

< 죽어라 일만 하는 사람은 절대 모르는 스마트한 성공들 > (Winning Without Losing>책에서 ‘번아웃 증후군’이라는 용어를 보았다.

일종의 탈진 증후근으로 불리는 이 증상은 과도한 업무로 인해 무기력증에 빠지는 것을 말한다. 마치 연료가 타버리고 재만 남은 것처럼 모든 에너지를 일에 소진해서 다른 어떤 것에도 열정을 느끼지 못하는 상태에 빠지는 것이다.

이런 번아웃 증후군이 무서운 것은 일에 대한 열정만 식게 하는 게 아니라 인생에 대한 열정까지도 다 증별시켜 버린다는 사실이다.

쉽게 이야기 하면, 아침에 일어나서 회사 가기 싫고, 그러다가 인생사도 흥미가 없어져 무기력해져 버리는 것 같다.

번아웃 증후군은 미국의 정신분석학자 H.프뤼덴버그가 자신이 치료하던 환자에게서 처음 발견했는데, 우울증으로 발전하거나 과로사로 이어지기도 한다고 한다.

 

월화수목금금 일만 하는 워커홀릭이나 노동에 시달려야하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궁금해서 더 찾아 보았다.

2015년에 추적60분에서 ‘탈출구 없는 피로사회, 번아웃 증후군‘ 편이 있었다. 여기서는 직장인 뿐만 아니라  대학생 심지어 초등학생도 번아웃 증상이 있었다.

특히 요즘은 업무시간이 따로 없이 스마트폰으로 업무연락을 받고, 언제 어디서나 일을 하게 되어 더 심각한 것같다.

업무가 끝나도 모바일 메신저 연락을 받은적이 있다: 68%

퇴근후 업무 연락으로 회사 복귀한적 있다: 60.3%

올해 정기 휴가일을 못 채웠다: 91.7%

 

잡코리아와 지식너머의  번아웃증후군’에 대해 설문조사 결과 (969명, 중복응답)를 찾아서 그래프로 그려보았다.

최근한달간 모든 것이 귀찮고 무기력하고 느끼는 빈도는 일주일에 3회가 가장 많고 거의 매일 느끼는 사람도 30%나 되었다.

 

최근_한_달간_모든_것이_귀찮고_무기력하다고_느끼는_빈도

 

열정이 소진됐다고 느끼는 순간을 보니 직장에서 일을 하거나 야근할때 보다 회사 이외의 시간에 더 많이 느끼는 것 같다.
하루_중_본인의_열정이_모두_소진되는_순간

 

사람은 일, 명예, 돈 여러가지 것들 중에서 건강을 놓치면 다 잃게 되는데, 이 설문에서 직장인들은 평소에 중요하다고는 생각하지만 일상에서 잘 챙기지 못하는 일로는 39%가 건강을 위해 운동하기가 가장 많았다는 점은 일상을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평소_중요하다고_생각은_하지만_일상에서_잘_챙기지_못하는_일

 

 

번아웃 증후근 극복 방법들을 찾아보았다.

MBC <다큐스페셜-오늘도 피로한 당신, 번아웃> 에는 번아웃에서 벗어나기 위한 3가지 처방을 알려준다.

단절훈련1. 잠깐 멈추고 호흡한다

단절훈련2. 하늘을 보고 날씨를 느낀다

단절훈련3. 따듯한 사람과 만나 소통한다

 

직장인들이 겪는 번아웃 증후군 예방 TIP

1. 나만의 직장생활 즐거움 찾기

2. 과도한 업무 목표를 설정하지 않기

3. 회사 내 동료 또는 멘토를 두어 대화하기

4. 운동 등 취미생활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하기

 

MJ 플렉스가 실시한 번아웃 증후군을 극복하는 자신만의 방법에 대해 직장인 420명중 34%가 잠자기로 극복한다는 것이 가장 높았다.

번아웃_증후군을_극복하는_자신만의_방법

 

심리학 전문가인 마르쿠스 페스가 제안하는 ‘번아웃으로 지친 정신을 달래는 8가지 방법’이다

1. 스스로 인정하라

번아웃이란 다른 말로 ‘더 이상은 못하겠다’는 의미다. 힘들더라도 스스로 이를 인정하라. 이것이 첫 번째 걸음이다.

2. 일을 줄여라

지금 하고 있는 일의 양을 줄인다. 번아웃 상태는 단기간에 나아지지 않는다. 지금은 쉬면서 재충전할 때다.

3. 상황을 받아 들여라

지금 이 상황을 솔직하게 받아들인다. 먼저 무엇이 나를 번아웃 상태에 빠지게 했나를 생각해본다. 원인은 내적 요인(스트레스, 완벽주의 기질 등)과 외적 요인(마감의 압박, 지나친 업무 등)에 있을 수 있다.

4. 내 욕구가 무엇인지 이해하라

내 개인적인 욕구와 감정이 무엇인지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내 자신의 욕구가 무엇인지를 있는 그대로 느끼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5. 내 몸에 주의를 기울여라

지금 내 몸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수면, 휴식, 건강한 식단, 운동 등이 될 수 있다.

6. 계획을 세워라

멀리 내다보고 계획을 세운다. 재충전한 후 언제 어떻게 다시 시작할지 천천히 생각한다.

7. 힘을 얻어라

나에게 힘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파악하고 그 사람에게 집중한다. 또한 즐거움을 주는 일을 찾아서 집중하는 것도 좋다.

8. 우선순위를 정하라

나의 회복에 도움이 되는 것들은 무엇인지 우선순위를 정한다. 그 나머지 것들은 부수적인 것들이란 점을 명심한다.

 

평소에 뭔가 해보려는 흥미가 떨어지거나, 에너지가 떨어지는 것을 느낀다면 번아웃 증후군일텐데,  온라인으로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를 해서 확인해 해볼 수 있다.

나는 해보니 아래와 같이 나왔다. ㅠㅠ

결과 발표 : 당신은 4단계 입니다.
삶의 의욕이 거의 꺼져가는 단계
대책이 필요합니다. 당장 쉬던지 재충전이 필요합니다.

 

 

Related Post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