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가 빌려 준 책을 잃어 버렸을 때는 어떤 말로 사과?


올해 초등학교 2학년에 올라 가는 우리 아이 를 가르치면 아내가 웃으면서 문제 하나를 보여주었습니다.
문제: 친구가 빌려 준 책을 잃어 버렸을 때는 어떤 말로 사과를 하는 것이 좋은가요?
몇번 같습니까?
친구가 빌려 준 책을 잃어 버렸을 때는 어떤 말로 사과?
 
아내가 그러는데 우리 아이는 이 문제를 틀렸답니다.
우리 아이가 고른 답은 3번. “치사하게 안 줄까봐 그러니?”
크크 …
예전에 초등학교 학생들의 엽기적인 답변에 대한 것이 내용이 있었는데, 남 얘기가 아니었습니다.
5살인가 6살때에도 엽기적인 답으로 온 가족을 웃겼는데, 초등학교 2학년 올라가는 우리 아이의 엽기적인 답이 또 나왔습니다.
아이들은 사회의 보편적인 관습들을 모릅니다. 위와 같은 내용들이 관습인지 그 사회의 상식인지 어떤 것이 정확한 용어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어른들이 보면 당연한 것 같은 것에 대해서 아이들은 우리가 생각하지 않았던 답을 선택하곤 합니다. 그래서 가끔 엄마들은 “우리 아이는 천재야!” 하고 생각하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학창시절 영어나 국어 문제에서 이런 유형의 문제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도 이런 문제를 틀리곤 했습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은
“내 생각을 선택하지 말고, 많은 사람들이 선택할 것 같은 것을 고르자” 였습니다.
어른인 된 사람중에서도 자기세계가 강한 사람은 이런 종류의 질문에 아이와 같은 답을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것이 나쁜 것일까요? 아니면 다른 것일까요?
지켜야 하는 사회규범, 뭐 이런 것을 제외하고는 획일된 사고를 벗어나게 해주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당연한 것 같은 것을 당연하게 보지 않는 눈. 이런 것이 혁신 적인 아이디어의 시작이 아닐까 싶습니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윗몸일으키기: 윗몸일으키기 카운터

윗몸일으키기 하면 자동으로 횟수 측정, 횟수를 음성으로 세주고, 윗몸일으키기 속도 분석,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2 Comments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