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에서 알라딘 책 바로 검색하기

저 같은 경우에는 알라딘이나 yes24 에서 책을 구입하곤 합니다. 책을 구입 하기 위해서 보통은 해당 사이트에 바로 가서 책 제목을 검색하거나, 검색엔진에서 책 제목을 검색 한 후에 URL에서 알라딘이나 yes24 을 찾습니다. 저는 파이어폭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주소창 옆의 검색팡에서 바로 검색 키워드를 입력해서 검색 합니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 내가 하려고 하는 것은 알라딘이란 사이트에서 ‘소비의 심리학‘ 이란 책을 찾으려고 하는 것이다. 구글 처럼 site:aladin.co.kr 말고 그냥 ‘알라딘 소비의 심리학’ 이라고 쳐보면 어떨까? 검색엔진이 알라딘 사이트라는 것을 인식하거나 아님 알라딘 사이트는 제목이 알라딘이 먼저 있으면 될 지도 모른다"

해 보았습니다.

"알라딘 소비의 심리학" 이라고 키워들 쳤습니다.

이게 웬걸! 검색결과의 맨 위에 나오네요.

 

소비의 심리학

구글에서도 해 보았습니다. 구글도 맨 위에 나오네요.

검색결과

 

70% 이상의 검색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에서 검색해 보았습니다.
검색결과

안나옵니다. 비슷한 것도 안나오네요. 다른 책도 몇 권 해보았는데 블로그만 나오더군요
역시 네이버는 네이버 블로그와 네이버 지식인에 있는 정보만 검색할때 사용해야 하는 모양입니다.

 

어찌 됬었건, 검색엔진이 똑똑해서 구글의 site: 처럼 사이트 URL 이 아니라 사이트명으로 검색을 해주는 것은 아닌 모양입니다.

알라딘의 책 페이지의 Title 이" [알라딘] 소비의 심리학 – 세종마케팅총서10" 이라고 ‘알라딘’ 을 제목 앞에 넣어 두어서 ‘알라딘’ 단어가 검색이 된 모양입니다.

 

알라딘

 

SEM (Search Engine Marketing) 과 실제 사용자들이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시선 이동을 고려 한다면

[알라딘] 소비의 심리학 – 세종마케팅총서10" 이 아니라 "소비의 심리학 – 세종마케팅총서10 [알라딘] " 으로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내가 ‘알라딘’ 이라고 입력해서 검색엔진이 똑똑해서 알라딘 사이트에서 검색한 것이 아니라 그냥 단순하게 웹 페이지의 제목에 ‘알라딘’ 이 들어간 것을 찾아서 보여준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의 글 제목에 "dobiho on HCI" 가 들어 있고, 물론 글 제목 뒤에 있습니다. 이렇게 응용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검색엔진에서 제 블로그의 글 중에 ‘마케터’ 에 대한 글을 검색을 하고자 한다고 치면,
구글에서는 "마케터 site: dobiho.com" 이라고 치면 됩니다.

검색결과

저 처럼 블로그 이름을 페이지 제목에 쓴 경우에는 site; 라는 옵션을 몰라도 그림과 같이 블로그 제목을 같이 쓰면 검색이 될 것입니다.

야후!코라이에서도 맨 위에 나오는 군요.

검색결과

네이버는 또 안나옵니다. 아무래도 네이버 검색은 제 블로그를 싫어하던지 아니면 검색엔진이 기본으로 하는 웹 페이지의 제목 검색을 별로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모양입니다.

검색결과

만약 웹 사이트들이 글의 제목과 사이트명을 웹 페이지의 title 에 같이 적어 준다면 사이트내 검색을 할때 위와 같은 검색을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검색엔진을 만들고 운영하는 사람들은 위의 간단한 결과에 대해서 알고리즘이나 가중치에 대해서 생각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Related Post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