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forward delete 키 사용하기


윈도우즈의 delete 는 맥에서는 forward delete

맥북과 윈도우즈의 키 중 삭제와 관련된 키의 이름이 다른 것 같습니다.

윈도우즈의 delete 키는 현재 위치에서 그 다음에 나오는 글자를 지우는 기능을 하는데, 맥북의 delete 키는 현재 위치에서 먼저 나온 글자를 지웁니다. 맥북의 delete 키는 윈도우즈의 Back Space 키에 해당합니다. 위치도 윈도우즈의 back space 키 위치가 같습니다.

윈도우즈에서 delete 기능은 맥에서는 forward delete 라고 하는 모양입니다.

맥북에서 forward delete 키

맥에서 커서 다음 글자를 지울려면 Fn + Delete

맥북 키보드에서 불편한 것중의 하나는 현재 커서에서 다음에 나오는 글자를 지울 때 사용하는 윈도우즈의 delete 에 해당하는 키가 없다는 것입니다.

찾아 보니 Fn + Delete = 윈도우즈의 delete 키 였습니다.

맥 enter 키에 윈도우즈의 delete 기능을 맵핑하기

이제는 fn + delete 에 습관이 조금 되어 가고 있지만, 그래도 아직도 좀 불편하긴 합니다.

맥북에는 Retrun 키와 오른쪽 사과키 옆에 Enter 키가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이 Enter 키를 윈도우즈에 해당하는 delete 키로 매핑할 수 없을까 찾아 보다가 무료 프로그램을 찾았습니다. 그것은 DoubleCommand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해서 설치를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어플리케이션 폴더에 넣어서 설치하는 방식이 아니라 실행시켜서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설치 하면 시스템 환경 설정의 기타에 들어 갑니다.

레오파드에서도 동작합니다.

맥북에서 forward delete 키

Enter 키를 윈도우즈의 delete 키로 매핑을 하려면 그림과 같이 왼쪽 아래의 ‘Enter key acts as forward delete’ 를 체크 하고, 오른쪽의 [Activate] 버튼을 누르고 Save 옆의 [System] 이나 [User]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오른쪽 사과키 옆의 Enter 키로 윈도우즈의 delete 키 기능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윈도우즈 키보드 위치와 달라서 다시 익혀야 하는 문제가 있긴 합니다.

Fn + Delete 가 기억하기에는 나은 것도 같습니다. 대신 왼쪽의 fn 키를 누른 상에서 delete 키를 누르는 경우 보다 그냥 Enter 키 하나 누르는 것이 편한 것 같기도 합니다.

 ‘\’ 키를 윈도우즈의 delete 키로 할 수 있다

만약 글자 중에서 ‘|’ 나 ‘\’ 를 사용하는 일이 없는 사람은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 에 해당하는 키를 윈도우즈의 delete 키로 매핑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즈는 파일 경로를 ‘/’ 가 아니라 ‘\’ 로 표시하기 때문에 ‘\’ 키가 필요하지만, 맥은 유닉스가 기본인지 파일 경로가 ‘/’ 로 되어 있어서 얼마나 ‘\’ 를 쓸지 모르겠습니다.

사용 상황에서 보면 우측 코멘트 옆의 enter키/옵션키를 forward delete 로 매핑하는 것이 편리하다

‘\’ 키는 delete 키 바로 아래에 있어서 위치 기억하기는 편할 것 같기는 합니다.

그러나 윈도우즈의 delete 키, 즉 ‘forward delete’ 를 사과키 옆의 enter 키로 매핑하는 것이 더 편한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delete 키 아래에 있는 ‘\’ 가 forward delete 기능은 위치상 기억하기는 쉽지만, forward delete 를 할 때의 상황은 대부분 방향키나 home 키로 커서를 움직인 다음에 사용하기 때문에 방향키 왼쪽에 있는 enter 키를 누르는 것이 더 편리한 것 같습니다.

마치며

사용 정황을 고려한다면 enter 키에 forward delete 키를 매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fn+delete 와 매핑한 enter 키 둘다 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북트리: 도서관리 & 독서노트
4.5 • 231개의 평가
바코드만 스캔하면 책 정보가 쏙,독서달력,독서통계,독서목표관리,독서노트 등 독서기록 어플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