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메뉴바의 아이콘 순서 바꾸기

윈도우즈는 3.1 이후 윈도우 95 부터 각 어플리케이션 마다 "메뉴" 라는 이름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가 윈도우의 최상단에 있습니다.  윈도우즈 가이드라인에 나와 있죠.  메뉴에 대한 얘기는 MS 오피스 2007의 메뉴와 툴바를 넘어선 새로운 UI, 리본  에 좀 있습니다.

맥은 각 어플리케이션의 윈도우에에 메뉴가 있는게 아니라 운영체제의 윈도우, 즉 바탕 화면의 최상단에 메뉴가 있습니다. 윈도우즈 95 이상을 쓰던 사람이 맥을 사용했을 때 어색한 것중의 하나 입니다.

맥북

이 메뉴 영역은 모든 어플리케이션에서 공동으로 사용하는 영역으로 각 어플리케이션이 선택되었을 때에 매뉴 항목이 바뀌게 됩니다.

그런데, 이 메뉴 영역에는 "메뉴" 의 항목 뿐만 아니라 아이콘 메뉴도 올라 갑니다. 어떤 아이콘 메뉴는 윈도우즈 태스크바 옆의 트레이에 해당하는 역할도 합니다. 

윈도우즈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은 트레이에 상주시키곤 하는데, 맥에서도 그 사용은 비슷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이툰즈를 메뉴에서 바로 조절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시스템 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한 것이나 상태 들은 아이콘 바에 위치시켜 놓습니다
아래 그림은 제 맥북의 메뉴바의 화면 입니다.

menu bar

이 아이콘들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순서인 것 같은데, 이 순서들을 바꾸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시스템 모니터링 아이콘 끼리 묶어 놓고, 날짜와 시간은 맨 오른쪽에 놓는다는 등 말이죠.

아이콘을 바꾸는 바꾸는 방법이 없을까 해서 찾아 보았는데, 있었습니다.   맥 OS 에 대한 책을 쓴 사람의 블로그의 글 중 맥 OS X 에서 메뉴 아이콘 순서 바꾸기 에서 찾았습니다.  레오파드에서의 이야기는 아니고 타이거 버전이었을때  적용되는 글이었는 데 레오파드에서도 적용 됩니다.

방법은 간단 합니다.

명령키(사과키) 를 누른 상태에서 움직이고자 하는 아이콘을 마우스로 클릭해서 드래그 하면 됩니다.

아주 간단하죠?

Related Post




  • 헐… 이런 쉬운 것도 곧 까먹는단 말이죠…

    결국은 이렇게 다시 검색해서 알아냈습니다. ㅠ.ㅠ

  • 헐… 이런 쉬운 것도 곧 까먹는단 말이죠…

    결국은 이렇게 다시 검색해서 알아냈습니다. ㅠ.ㅠ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