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unes 의 mp3 한글이 깨질 때


iTunes 에 mp3 파일을 가져왔을 때 제목이나 가수명 등의 한글이 깨질 때가 있습니다.


iTunes 에서 mp3 파일의 한글이 깨지는 이유

한글이 깨지는 이유는 그 mp3 파일 태그인 ID3가 ID3V1 이라서 iTunes 에서 한글처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일단 IDv1부터 알아보자. IDv1 태그를 사용하는 mp3의 경우 한글이 보이지 않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일단 iTunes에서는 ID3v1 태그를 무조건 영문 태그라고 가정한다. 그리고 그 인코딩이 Latin-1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태그를 Latin-1 영문 태그라 가정하고 Latin-1에서 ASCII 변환을 한 다음(사실은 Latin-1에서 Unicode로 변환을 할 것이다) 표시해 주게 된다. 한글일 경우에는 보여줄 당시 한글 코드로 인식이 되어 보여지게 된다. 여기서 Latin-1 에서 ASCII 변환이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한글일 경우 이런 변환을 거치면 안되는데 무조건 영문으로 인식하고 변환을 거치기 때문인데, 이 때문에 한글이 깨어져 보인다.

 

ID3 태그의 버전 1.x 와 버전 2.x 의 차이

ID3 태그는 버전 1.x 버전 2.x 가 있습니다. 버전 1.x 와 2.x의 차이는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용량과 unicode 사용여부인 것 같습니다.

버전 1.x 는 mp3곡의 제일 마지막 256byte에 곡 제목 30byte, 가수 30byte 이런 식으로 기록한다. 기록할 수 있는 태그의 종류도 제목, 가수, 앨범, 제작년도 등으로 제한이 있고, 그 길이도 제한이 있다.
버전 2.x 는 레임단위로 무한히 기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목 프레임에 제목을 기입하고 앨범명 프레임에 앨범명을 기록하면 된다. ID3v2는 무한대의 프레임을 가질 수 있고, 프레임도 필요에 따라 정의해서 기록할 수 있다. 또한 특히한 점은 앨범 자켓과 가수의 이미지와 같은 이미지, 즉 바이너리 데이터도 포함할 수 있으며 가사정보도 포함 시킬수 있다.

 
 

 ID3 태그를 버전 2로 변환시키기

1. iTunes에 가져온 mp3 파일 중 한글이 깨진 파일들을 선택하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나온 메뉴 중에서 ID3 태그 변환을 클릭합니다.
2. ID3태그 변환 창에서 그림과 같이 ‘텍스트 문자 변환’ 을 체크 하고 ‘ASCII를 ISO Latin-1로’ 선택하고 [승인] 또는 윈도우즈에서는 [확인] 버튼을 클릭해서 변환을 합니다.
만약 그래도 한글이 깨진 파일이 있으면 ‘유니코드 복귀’ 를 해주시면 됩니다.
 
iTunes ID3 태그변환
 
그림은 맥에서 화면을 캡처한 것인데 윈도우즈에서는 버튼만 다르게 보일 것 같습니다.
 
3. 다시 ‘ID3 태그 버전’ 을 체크 하고, 선택창에서 v2.x 대를 선택 합니다. 최근에 업데이트한 iTunes 에 보니 v2.4 가 있는데 최신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v2.4의 구조에 대한 기술문서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iTunes ID3 태그변환
 
iTunes 가 아니라 mp3 태그를 한꺼번에 지정하거나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들이 있는데, 그중 프리웨어인 mp3tag 를 이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윗몸일으키기: 윗몸일으키기 카운터

윗몸일으키기 하면 자동으로 횟수 측정, 횟수를 음성으로 세주고, 윗몸일으키기 속도 분석,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2 Comments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