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점을 만들어 주는 마케팅

안드레 가드너의 <Change Your Words, Change Your World> 라는 책의 홍보 동영상이 있다.  말을 바꾸면 세상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자기계발서같은 이 책의 동영상을 보면서, 이런게 마케팅의 역할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제품이나 서비스는 변하지 않지만, 사람들에게 하여금 이 제품을 무엇으로 여기게 할 것인가의 부분 말이다.

“나는 시각 장애인 입니다. 도와주세요”  에서 “아름다운 날씨네요. 그런데 저는 볼 수가 없습니다”  로 말만 바꾸었는데, 사람들로 하여금 관점을 다르게 보게 만든 것이다.

beautiful day

다른 비슷하 동영상 하나가 더 있다.

아침 기상 알람이 “일하러 갈 시간입니다!”  에서 “차이를 만들어갈 시간입니다!” 로

예전에 쓴  마케팅, 홍보, 광고, 브랜드의 차이  와 포지셔닝 조사와 마케팅 메시지 도 이 글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람들에 어떤 가치를 줄지, 정확히는 어떤 가치가 있다고 느끼게 할지에 대한 “관점”을 만들어주는 것이 마케팅의 중요한 역할중이 하나이다.

블로그가 웹 로그일지, 내 인생의 한권의 책일지는 받아 들이는 사람에게 다른 가치로 느끼는 것 처럼 말이다.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000 서비스는 ~ 하다 ” 의 설명을 보면, 이 서비스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기능적인 내용,  어떨때 사용하라는 것, 무엇을 가능하게 하는 것, 이를 통해 당신이 무엇을 이루거나 뭐가 될 수 있다고 하는 것 등등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제품을 만드는 사람은 사용자 입장에서 딱 보고, 메시지를 딱 보고 이게 뭐라는 관점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