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GB 이상 대용량 하드 인식 방법


윈도우즈가 250GB 등와 같이 130GB 이상의 고용량 하드 디스크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130GB 나 128 GB 로 인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험실에 컴퓨터를 새로 구입했는데, 512GB의 하드디스크가 128GB로 잡혀 있어서 이를 고치면서 정리 해 보았습니다.

하드웨어적으로는 메인보드가 48 비트 LBA를 지원해야 합니다. BIOS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요즘 웬만한 컴퓨터는 다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적으로는 Windows 2000 은 SP3 이상, Windows XP 에서는 서비스팩 1 이상이어야 합니다. Windows 98 은 아예 지원을 안합니다.

Windows 2000 와 Windows XP 에서 130GB 이상 의 하드디스크를 인식하게 하는 방법

윈도우즈 2000인데 서비스팩 3 가 아닌 경우에는 WIndows Update 를 통해서 SP3 이상을 설치 하고 아래 레지스트리를 수정합니다.

윈도우즈 XP의 경우에는 Windows Update 를 통해서 SP2 를 설치 하면 아래 레지스트리 수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SP1 의 경우에는 아래 레지스티리를 수정해야 합니다.

레지스트리를 변경 방법

1. 시작 -> 실행 -> 열기창에 regdeit 입력후 확인버튼 클릭

2.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Atapi\Parameters를 찾는다

3. 우측의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 만들기’ 선택 후 DWORD 값을 선택 한 후 

이름 : EnableBigLba

이름을 위와 같이 입력한 후 이름을 더블 클릭하여 아래의 값을 수정

종류 : REG_DWORD

값 : 1

4. 윈도우즈를 재부팅 한다.

이미 128 GB로 포맷을 한 경우에는 위를 한 다음에 시작 – 설정 – 제어판 – 관리도구 – 컴퓨터 관리를 실행시킵니다. 컴퓨터 관리 프로그램 안에서 ‘디스크 관리’를 클릭해서 해당 디스크를 선택해서 확장시키면 됩니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푸쉬업스타: 팔굽혀펴기 카운터

팔굽혀펴기 자동측정 및 음성카운트, 다양한 방식의 푸쉬업측정 및 푸쉬업속도 분석, 경찰공무원,군체력검정, 사관학교, 학생건강체력평가(팝스) 등 각종 체력시험 준비시 측졍만 하면 점수나 등급이 자동으로 계산









4 Comments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