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홍보, 광고, 브랜드의 차이


Ads of the World 에서 ‘The difference between Marketing, PR, Advertising and Branding‘ 을 보았습니다.
마케팅과 PR, 광고, 브랜드의 특징을 간단하게 그림으로 표시했네요.
The difference between Marketing, PR, Advertising and Branding
 
간단하지 않은 개념이지만, 특징적인 것만 얘기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마케팅의 정의는 복잡하면 복잡하지만, 간단하게 남에게 나를 알린다는 개념으로 얘기하는 것 같습니다.
홍보는 조직밖의 대중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긍정적인 얘기를 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얘기하네요.
광고는 미디어를 통해서 같은 말을 반복해서 학습을 시킵니다.
브랜드는 소비자의 머릿속에 들어 있는 내용이라는 뜻인 것 같습니다.
 
 
이 글의 댓글중 다른 비유를 들어서 설명하는 글도 재미 있네요.
 

당신은 남자고 파티에서 근사한 여성을 봤다. 그 여성한테 가서 "전 잠자리 끝내줍니다" 라고 말하면 이건 ‘다이렉트 마케팅 (Direct Marketing)이다.

당신이 친구들과 파티에 갔는데 거기서 근사한 여성을 만났다. 친구중 한사람이 그 여성한테 간 다음에 당신을 가르키면서 "그는 잠자리가 끝내줍니다" 라고 말하면 그건 ‘광고 (Advertisement)’ 다.
 
당신은 파티에서 멋진 여성을 봤다. 당신이 그 여성에 가서 그녀의 전화번호를 얻었다. 그리고 그 다음날 그 여성에게 전화를 걸어서 "안녕~ 난 잠자리가 끝내줘요" 라고 말한다. 그럼 이건 ‘텔레마케팅 (Telemarketing)’ 이다.
당신은 파티에서 멋진 여성을 봤다. 당신은 일어서서 넥타이를 동여매고 그녀에가 가서 술을 따르그 이렇게 얘기한다. "그런데요, 저는 잠자리가 끝내줘요" 라고 말한다. 그럼 이건, ‘홍보 (Public Relation)‘ 이다.
 
당신은 파티에서 멋진 여성을 봤다. 그녀가 당신한테 와서 "나는 당신 잠자리가 끝내준다고 들었다’ 라고 말하면 이건 ‘브랜드 인지 (Brand Recognition)‘ 이다.
 
 
영업대표와 기술지원, 스팸메일의 비유도 재미 있네요.
 
당신은 파티에서 멋진 여성을 봤다. 당신이 그녀에게 당신 친구들이랑 같이 집에 가자고 말한다. 당신은 ‘영업 대표(Sales Rep)‘ 이다.
당신의 친구가 그녀를 만족시켜주지 못해서 당신을 불렀다. 당신은 ‘기술 지원(Tech Support)‘ 이다.
당신이 파티에 가는 길에 당신이 지나가고 있는 집들에는 멋진 여성들이 있을 거라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당신은 한 집의 지붕위에 올라가서 중간쯤 간 다음에 "나는 잠자리가 끝내줘!" 라고 목터져라 외친다. 당신은 ‘스팸메일(Junk Mail)‘ 이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북트리: 도서관리 & 독서노트
4.5 • 231개의 평가
바코드만 스캔하면 책 정보가 쏙,독서달력,독서통계,독서목표관리,독서노트 등 독서기록 어플









2 Comments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