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를 링크한 글 찾기


저는 블로그(?)에 개인적인 것 보다는 예전에 게시판에 했듯이 뭔가 토론이 될 만한 것을 올립니다. 블로그 시스템에서는 댓글과 트랙백이라는 것을 통해서 토론이 진행되게 됩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이 내 글에 대해서 관련된 글을 쓰면서 링크는 걸지만, 트랙백도 안보내고, 댓글도 안남기면 제 블로그에서는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결국 또 토론이 단절됩니다. 인용를 하면서 링크를 걸 수도 있고, 네이버 블로그에서 많이 볼 수 있듯이 본문을 통재로 복사해서 붙여 넣을 수도 있을 겁니다.
그리고 인용 측면의 링크를 거는 것은 구글 검색의 핵심 알고리즘인 페이지 랭크와도 관계가 있습니다. 페이지 랭크는 링크를 많이 받는 페이지는 논문의 레퍼처럼 중요한 페이지라는 가설이라고 합니다. 물론, ‘지식인’엔 지식인이 없다 에서 언급한 데로 링크를 많이 받는 다고 그 글을 작성한 사람이 많이 안다고는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어쩄든, 이 글이 링크를 받는 곳은 페이지 랭크와도 관계가 있고, 그 글이 어떻게 인용되고 있는 지를 아는 것도 재미 있을 것 같았습닏.
그래서 내 글을 인용한 글은 각 글에다 표시해 보기로 했습니다.
이것은 몇달 전에 했는데, 오늘 시간을 내서 정리해 봅니다.
 
 
첫번째 제가 시도한 방법은 베타이기는 하지만 Yahoo! Site Explorer 의 API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결정적으로 한국의 호스팅들은 한국정보보호진흥원이 보안 때문에 php 로 allow_url_fopen 옵션을 막아서 원격 파일을 가져올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 API는 쓸 수가 없었습니다.
또한, 블로그의 댓글과 트랙백에 favicon 도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WordPress 통계 플러그인 StatTrag 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StatTrag 는 웹 서버 처럼 로깅을 하는데, 그중에 referrer 정보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 referrer 로그를 뒤져서 각 글이 포함된 레퍼러를 찾아서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StatTraq 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고, 어떤 글이 링크를 건 후 그 링크를 통해서 최소한 한번은 내 블로그를 방문해야 합니다. 그래서 레퍼러 로그가 남으니깐요. 그림과 같이 어떤 글을 링크한 링크들을 보여주게 했습니다.
 
post referrer
 
그림은 사용자 니즈의 진실 에 링크를 건 페이지들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어떤 글에서 인용하는 지를 보기 위한 것이므로 검색엔진이나 RSS 리더기 등은 제외했습니다. 안보이게 할 것들은 직접 필터링을 추가 했습니다.
 
안경을 쓰고 사용자의 니즈 보기 와 같이 내 글을 링크한 글들을 표시하는 것이 어떤 지에 대해서 내 스스로 느끼기 위해서 몇달 동안 저 한테만 각 글의 끝에 레퍼러가 보이게 했습니다.
저는 dobiho.hci.or.kr 에서 dobiho.com 으로 이사 를 하면서 StatTrag 이 로그를 가져오지 않아서 기존에 dobiho.hci.or.kr 에 링크건 페이지들은 보이지 않습니다.
간혹 레퍼러를 따라가서 제 글을 링크한 글들을 읽을 경우도 있습니다. 아예 제 글을 스크랩해간 사람도볼 수 있었고, 어떤 글은 처음에 생각했던 데로 트랙백을 날리지 않고 글을 인용해서쓴 사람도 발견할수 있었습니다.
제 글을 링크한 사람은 별로 없었지만, 트랙백을 보내지 않고, 제글을 인용한 사람들의 글을 볼 때, 내 글에 대한 다른 사람의 생각을 볼 수가 있어서 유용했습니다.
글을 쓰는 사람이 트랙백을 보내지 않아도 레퍼러 로그를 통해서 서로 관계를 맺어주는 것은 유용한 것 같아서 제 글에서 보이게 했습니다.
 
제 경우에는 웹 로그를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어서 로그 데이타를 이용한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포탈 블로그들은 이런 기능(?)을 사용할 수 없을 것이고, 설치형 블로그 사용자 중에서 이런 삽집을 해야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트랙백이나 댓글이 아니라 레퍼퍼를 통해서도 글과의 커뮤니케이션이 될 수 있도록 채널을 만들어 주는 것이 유용하다면 이런 것들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검색엔진은 크롤링을 하므로 Yahoo! Site Explorer 와 같은 서비스들이 이런 기능을 쉽게 쓸 수 있도록 제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태그를 바꾸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만들었는데, 이것도 허접하지만 조만간 정리를 해서 플러그인으로 공개할 생각입니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윗몸일으키기: 윗몸일으키기 카운터

윗몸일으키기 하면 자동으로 횟수 측정, 횟수를 음성으로 세주고, 윗몸일으키기 속도 분석,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2 Comments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