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퀘어 체크인으로 여행 기록하기

올 여름에 제주도에 여행을 갔다왔다. 어디 어디 갔는지 따로 기록하면 좋은데, 게을러서 잘 그러지 못한다.

인터렉션 디자인 할때에도 그렇지만, 사람들이 뭔가를 할때 별도로 하는 것 보다, 그 행위 자체가 별도로 하는 의미를 갖게 하는 것이 사용자를 편하게 할때가 있다.

행위 자체를 모으면 이게 기록이 되는 방법이 있을까?

난 아웃도어에서 어떤 곳에 가면 포스퀘어에 사람들이 무슨 팁을 올려 놓는지 보곤 한다. 그리고 체크인도 가끔 하고 팁도 기록한다.

그렇다. 포스퀘어를 사용해보기로했다.  어떤 곳을 가면 포스퀘어로 체크인을 하고, 거기에 팁을 올리고 사진을 올려두기로 했다.

여행지 마다 가능한 꼬박꼬박 포스퀘어 체크인을 하려고 했다. 안한 곳도 몇개있기는 하다… 그리고 그걸 리스트로 만들었다. 2012제주여행 이라는 포스퀘어 리스트이다.

포스퀘어 리스트

근데 이걸 블로그에 옮기고 싶은데 포스퀘어에서 유튜브 퍼가는 것 처럼 임베디드 방법을 제공하지 않는다.

찾아보니 4sqmap.com 에서 지도를 제공한다.
여기에서 4sq로 로그인하고 리스트를 선택하면 우측에 엠베디드 할 수 있는 코드가 나온다.
4sq에서 내 2012제주여행 리스트를 볼 수 있다

그래서 엠베디드 한 것이 아래 지도이다.
목록은 나오지 않고, 지도위에 지점을 클릭해야 보인다.



장소와 같이 사진, 기록을 여행 전용 어플이나, 블로그나 트위터, 페이스북으로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나는 그걸 포스퀘어로 해봤다. 물론 개별로 체크인하고 팁 남기고, 사진 올린 것을 묶어서볼 수있는 리스트라는 기능이 있어서 가능한 것 같다.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