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과 맥 iCal에 날씨 표시하기


아이폰과 맥 캘린더에 날씨를 표시할 수 있다.

캘린더앱에서 날씨 예보 보기

맥의 iCal 과 아이폰/아이패드의 일정을 늘 보기 때문에 그런지 시간이나 날짜 기준의 모든 일들을 일정 어플에서 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 중 날씨도 iCal 에 보면 좋을 것 같다.

물론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iOS5 에서는 화면상단을 쓰윽 밀면 날씨가 나오기는 하지만, 날짜를 보는 곳에서 날짜 단위의 날씨를 볼 수 있다면 야외 일정을 잡을 때에도 편리하다.

캘린더앱 일간뷰에서 날씨 보기

iCal에서 날씨 보기


만약 날씨 정보가 .ics 로 만들어져있다면  전에 내가 HCI 관련 세미나 등의 정보를 HCI 캘린더로 만들어서 공개한 것처럼 될 수 있을 것이다. 찾아보니 방법이 있다.

1. wuderground 에서 제공하는 날씨 ics 이용

1.http://www.wunderground.com 에 접속해서 날씨를 볼 지역을 검색한다. 막 접속하면 현재 위치의 날씨를 보여준다. 서울은 여기이다

아래 그림에서 처럼 오른쪽에 파란색 아래화살표에 마우스를 올리면 ‘Download iCal’ 메뉴가 나오는데 이걸 우클릭해서 링크 위치를 복사한다(클릭하면 다운로드 되는데, 다운로드하지 말고)

wundergroud.com 날씨 ical 구독


2. 복사한 링크를 캘런더의 구독하기에 붙여 넣는다 구독하기를 해야 날씨 정보가 변할때 업데이트 된다. 다운로드 받은 것을 넣으면 업데이트가 안된다. 맥 iCal 에서는 메뉴에서 캘런더-구독 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창이 열리는데, 여기게 붙여 넣으면 된다.

맥에서 날씨 구독하기


맥의 iCal 을 iCloud 로 했다면 iPhone 이나 iPad, 맥에서도 해당 캘린더가 보인다.

8일간의 날씨가 일정에 보인이는데, 날씨와 최고,최저 기온이 보인다 . 날씨가 아이콘으로 보였으면 좋겠는데, 이거라도 감사한 일이다.

맥 없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할 수도 있다.

설정-Mail,연락처,캘린더-계정추가-기타-캘런더의 구독캘린더 추가를 누르고, 서버에 주소를 복사한다
서울 날씨의 구독 주소는 다음과 같다.

사이트가 바뀌어서 버튼이 보이지 않는데, 구독할 주소는 다음과 같다
http://www.wunderground.com/auto/ical/global/stations/47117.ics?units=metric


서울은 47117 인데, 다른 지역은  대구 47143, 인천 47112, 울산 47151, 광주 47111, 대전 47132, 김해 47153, 수원 47119 등이다.

2. 아이폰 AccuWeather 앱 이용

아이폰 AccuWeather 아이폰 앱은  시간대별로 날씨가 나와서 잘 사용하는 데, 얼마 전부터 날씨가 일정앱에 표시되는 기능이 추가 되었다. 그것도 무려 15일 예보이다.

accweather 앱 아이콘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에서 Calendaer 의 ‘Show 15-day forecase’ 를 켜면, 아이폰 일정에 15일치의 날씨가 나타난다.

accweather 날씨 구독

>근데, 일별로 최고와 최저 온도는 있는데, 맑은지 비가오는지에 대한 날씨가 없다.

accweather 날씨 아이폰 캘린더앱

3. 맥용 BusyCal

맥용 일정 어플로 BusyCal 이 있는데, 이 어플에는 날씨를 표시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아이콘으로 나와서 좋은데, 아이폰 일정에는 날씨가 안나온다.  그러나 49.99$ 라는 가격의 압박이 있다.

맥용 busycal 날씨

마치며

내 경우에는 아이콘이 없기는 하지만   www.wunderground.com 에서 제공하는  날씨 ics 를 이용하고 있다.
iCal 이나 iOS 일정앱에 날씨 정보가 같이 보이는 날이 올런지는 모르겠다.

애플의 UI 를 좋아 하지만, 애플은 정말 기본중의 기본만 제공하고 뭔가 더 있는 니즈는 만족시켜주지 않는다. 단순과 복잡의 트레이드 오프에서 단순함을 지향하고, 사실 그 점 때문에 매력적이기는 하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사람들이 불편해서 해킹을 하거나 프리웨어로 만들어서 배포했거나, 써디파티 회사가 만든 기능을 포함시키는 것을 보면 그냥 단순함만을 지향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업데이트 2022.11.13

이 사이트 날씨 정보 제공이 유료 구독으로 변경되었다.

날씨 정보를 무료로 이모지 까지 볼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캘린더앱에서 날씨 정보 보기 (iOS, 맥)를 참고한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스쿼트스타: 스쿼트 카운터

스쿼트하면 자동으로 횟수 측정, 횟수를 음성으로 세주고 스쿼트 속도 등의 분석, 일별/월별/연도별 운동 기록 관리









One Comment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