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HCI학술대회 태그, ‘khci2007’

2007 HCI학술대회에 다녀 왔습니다만 현장 사진을 전혀 찍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제 튜토리얼 세션 까지도 사진이 없습니다.

강의 할때 보니깐, 많은 사람들이 사진을 찍는 것이 보였습니다. 심지어 캠코더도 보였습니다.

HCI 학회 차원에서는 지적재산권에 대해서 촬영 등에 대한 제약을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ACM의 SIGCHI 는 2005년 까지만 하더라도 캠코더 뿐 아니라 디지탈 카메라도 사용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SIGCHI 2006 에서는 캠코더는 안되지만 디지탈 카메라는 허용하고, 그래서ACM의 SIGCHI 2006 에서는 공식적으로 블로그의 트랙백 주소와 플리커의 태그 이름을 지정해주어 공유를 권장하기 시작했습니다. 학회 까지도 플리커를 통한 사진 공유를 공지한 것입니다. 올해 SIGCHI 2007 도 그럴지는 모르겠습니다.

한국HCI학회도 미리 태그를 정해주거나, 학회 홈페이지에 트랙백을 날릴 주소를 알려줘서 학회 관련 글이나 사진들의 링크를 찾알 수 있게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출장 보고를 하기 위해서 사진을 검색해 보니 사진이 거의 없습니다.

태그를 ‘khci2007’ 로

사진이나 동영상을 블로그나 플리커에 올리신 분은 ‘khci2007’ 이라는 태그를 공통으로 사용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태그로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혹시나 이 글 읽으신 분 중에 블로그를 쓰시는 분은 학회에 트랙백 주소가 없으니
http://dobiho.com/wp/wp-trackback.php?p=511 로 날려주시면 좋겠습니다.

Related Post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