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biho.com 으로 이사했습니다

1999년 부터 사용해온 dobiho.hci.or.kr 에서 2006년 12월 22일자로 dobiho.com 으로 이사 했습니다.

dobiho.hci.or.kr 은 1999년부터 텔레이트 에서 무료로 호스팅을 해주셨습니다.

그러고 보니 8년이나 무료로 사용했네요. 텔레이트 사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웹 호스팅 사업을 접어셨는데도 독립 서버를 남겨 주셨는데, 시스템 문제로 자꾸 부탁을 드리게 되어서 아예 큰 마음 먹고 이사를 했습니다.

링크나 검색을 통해서 dobiho.hci.or.kr 로 유입된 사용자를 어떻게 dobiho.com 으로 오게 할 것인가?

그냥 재미 삼아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dobiho.hci.or.kr 이 8년이나 인터넷에 있어서 검색 엔진에서 얼마나 빨리 빠질지는 모르겠습니다.

도메인은 한동안 계속 유지될 것 같습니다.

dobiho.hci.or.kr 의 워드프레스 디렉토리를 삭제하고 오류 페이지를 만들어서 dobiho.com 으로 보낼까도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러다가 검색을 통해서 dobiho.hci.or.kr 로 유입된 사용자는 글을 보려고 하는 것이니 제 블로그를 찾는 것은 아닐 것 같았습니다. 검색을 통해서 글을 찾아서 온 사람에게 다시 글을 찾는 수고를 덜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템플리트 소스를 보다가 single.php 에 글이 없는 경우에 오류 메시지를 표시하는 곳을 발견했습니다.

어차피 디비의 내용을 그대로 옮겼기 때문에 글의 번호가 같으니 dobiho.hci.or.kr 의 글을 모두 삭제하고, 도메인만 바꿔서 새 블로그의 해당 글을 찾아서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글의 내용을 보여주는 곳에서 원래 있던 글이 옮겨진 글의 새로운 URL을 보여주고, 링크를 수정해 달라고 하고, 링크를 클릭해서 글을 볼 수 있게 했습니다.

dobiho.hci.or.kr 의 single.php 를 다음과 수정했습니다.

<?php echo ‘ <div align="center"><strong><font size="5">dobiho.com 으로 이사했습니다.</font></strong><br /></div> ‘ ; ?>
<br><br>
<SCRIPT LANGUAGE=JAVASCRIPT TYPE="TEXT/JAVASCRIPT">
if (document.referrer != ”)
document.write(document.referrer + ‘<br>에서 오셨군요. <br>’);
</SCRIPT>

<br>
찾으시려는 글은 아래 URL로 옮겨졌습니다.
<br><br> 링크를 새로운 URL로 수정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br>글을 보시려면 아래 URL을 클릭하세요
<br>
<br>
<center>
<p><?php echo ‘<a href="http://dobiho.com/?p=’; echo $p; echo ‘">http://dobiho.com/?p=’; echo $p; echo ‘</a>’; ?> </p>
</center>

 


블로그 구독을 위한 rss 변경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rss 을 feedburner 로 했다다시 원래 rss 로 변경했었습니다. 그 후에 혹시 이사갈 일이 있지 않을까 싶어서 feeburner 로 해 놓았습니다. 결국 피드버너가 도움이 되었네요.

블로그의 도메인 주소를 바꿨는데, RSS를 통한 구독에는 변함이 없고, 검색엔진을 통한 방법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어느 정도 해결이 될 것 같습니다.

북마크를 한 사람은? 새로 하셔야 겠지요^^

새로 이사한 김에 스킨을 바꿔 볼까도 생각을 했지만 안하기로 했습니다.

기능을 추가하거나 뭔가를 바꿀 때 외양인 디자~인을 바꾸는 것을 보아왔는데 그리 좋은 방법은 아닌 것 같습니다.

기능을 추가하거나 이번 처럼 도메인을 바꾼 이 변화의 목적은 계속 변화 하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빨리 익숙해지고 안정해 지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일 것입니다.

빨리 익숙한 상태로 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것 이외에 다른 것들 까지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것들은 고정시키는 것이 좋겠다 생각입니다. 특히나 외양은 사람들이 빨리 인식하는 부분이므로 변화 상태의 유지가 아니라 안정이 목적이라면 바꾸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Related Post




8 Comments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