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노트북, 안보이는 Caps Lock 표시

자주 가는 사이트에 비밀번호를 입력했는데, 비밀번호가 틀리답니다. 엥? 다시 입력해도 마찬가지입니다.

혹시나 대문자를 입력하게 하는 Caps Lock 버튼을 누르고 있나 싶어서 Caps Lock 이 켜져 있는지 불빛을 찾았습니다. 안보입니다.

보통 노트북은 숫자 키보드 위에 있던데, 안보입니다.

뭐야~ 이거 어디 갔지? 하고 노트북 키보드를 살펴 보았습니다.

Caps Lock 버튼이 눌러져 있었나봅니다. 그리고 그 왼쪽에 녹색 불이 켜져있네요.

http://dobiho.com/wp/gallery/cache/blog/080224140426184.jpg_250.jpg

다른 노트북처럼 하지 않았고, 나름대로는 버튼 옆에다가 해당 버튼의 상태를 표시한 모양입니다.

한개의 버튼이 ON/OFF 토글하는 경우에는 ON/OFF 상태를 버튼이 눌려져 있거나 버튼 자체에 불이 들어오게 해서 명령하는 곳 자체가 상태를 표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전등 켜는 버튼 들이 그렇습니다.

노력은 가상하지만 이 경우에는 꽝 입니다.

왜냐하면 사용하는 정황에서 사용자가 그 상태 표시한 불빛을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뒷사람한테 부탁해서 불빛이 좀 보이도록 일부러 왼쪽에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실제로는 키보드에 손가락을 올려 놓은 사람 눈에는 왼쪽 손가락에 가려서 불빛이 안보입니다.

http://dobiho.com/wp/gallery/cache/blog/080224140453528.JPG_250.jpg

모든 HP 노트북이 이런 것은 아닙니다. HP 노트북이 세번째 인데, 이 모델(Compaq nc4200) 만 그러네요.

명령을 내리는 곳과 피드백을 표시하는 곳과 거리가 먼 것은 좋지 않은 UI 입니다.

그런다고 이렇게 사용하는 정황을 고려하지 않은채 명령하는 것과 피드백 표시하는 것은 사용자를 열 받게 만드는 지름길입니다.

야후! 비디오 업로드 배드 디자인 사례 에서는 피드백이 없어서 열 받았습니다.

피드백을 하는 것 만으로는 부족한 것 같습니다. 사용하는 정황도 고려해야 해야 된다는 것을 배운 것 같습니다.

Related Post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