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노트북, 안보이는 Caps Lock 표시


자주 가는 사이트에 비밀번호를 입력했는데, 비밀번호가 틀리답니다. 엥? 다시 입력해도 마찬가지입니다.
혹시나 대문자를 입력하게 하는 Caps Lock 버튼을 누르고 있나 싶어서 Caps Lock 이 켜져 있는지 불빛을 찾았습니다. 안보입니다.
보통 노트북은 숫자 키보드 위에 있던데, 안보입니다.
뭐야~ 이거 어디 갔지? 하고 노트북 키보드를 살펴 보았습니다.
Caps Lock 버튼이 눌러져 있었나봅니다. 그리고 그 왼쪽에 녹색 불이 켜져있네요.
 
HP 노트북, 안보이는 Caps Lock 표시
 
다른 노트북처럼 하지 않았고, 나름대로는 버튼 옆에다가 해당 버튼의 상태를 표시한 모양입니다.
한개의 버튼이 ON/OFF 토글하는 경우에는 ON/OFF 상태를 버튼이 눌려져 있거나 버튼 자체에 불이 들어오게 해서 명령하는 곳 자체가 상태를 표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전등 켜는 버튼 들이 그렇습니다.
노력은 가상하지만 이 경우에는 꽝 입니다.
왜냐하면 사용하는 정황에서 사용자가 그 상태 표시한 불빛을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뒷사람한테 부탁해서 불빛이 좀 보이도록 일부러 왼쪽에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실제로는 키보드에 손가락을 올려 놓은 사람 눈에는 왼쪽 손가락에 가려서 불빛이 안보입니다.
 
HP 노트북, 안보이는 Caps Lock 표시
 
모든 HP 노트북이 이런 것은 아닙니다. HP 노트북이 세번째 인데, 이 모델(Compaq nc4200) 만 그러네요.
명령을 내리는 곳과 피드백을 표시하는 곳과 거리가 먼 것은 좋지 않은 UI 입니다.
그런다고 이렇게 사용하는 정황을 고려하지 않은채 명령하는 것과 피드백 표시하는 것은 사용자를 열 받게 만드는 지름길입니다.
야후! 비디오 업로드 배드 디자인 사례 에서는 피드백이 없어서 열 받았습니다.
피드백을 하는 것 만으로는 부족한 것 같습니다. 사용하는 정황도 고려해야 해야 된다는 것을 배운 것 같습니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스마트주식계산기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다양한 주식계산기: 손익률, 손익단가, 매수량, 물타기/불타기 평단가, 평단가 필요자금, 매도가, 퍼센트 등등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