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쿠가와 이에야스, 이 세상은 하나의 큰 나무


도쿠가와 이에야스에 대한 전기는 대망 이라는 이름의 소설이 유명합니다.  고등학교때 읽어 보려고 시도를 했었는데, 등장인물들의 이름을 구별하기 힘들었고, 책이 세로로 씌어져 있어서 읽기를 포기했었습니다.
최근에  JMIRROR 덕분에 만화로 된  <만화 도쿠가와 이에야스> 를  읽었습니다.
 
도쿠가와 이에야스, 이 세상은 하나의 큰 나무
 
이 책은  도쿠가와 이에야스 전기를『철인28호』,『바벨2세』,『요술공주 세리』 등을 그린 일본의 요코야마 미쯔데루가 만화로 그린 13권으로 된 책! 입니다.
 
도쿠가와 이에야스, 이 세상은 하나의 큰 나무
내용도 내용이지만, 이름도 계속 바뀌고, 성도 바뀝니다. 등장 인물의 이름은  이름이 긴 러시아 소설 읽는 것 만큼 헷갈립니다. 만화로 봐도 캐릭터가 남자, 여자, 아이 만 구별되고 누가 누군지 잘 구별이 안됩니다.
이에야스의 리더쉽이 궁금해서 도쿠가와 이에야스 인간경영 이란 책을 읽은 적이 있었는데, 이 만화를 읽으면서 이 사람에 대해서 좀 더 많이 알게 된 것 같습니다.
도쿠가와 이에야스, 이 세상은 하나의 큰 나무
이 책의 마지막 장은 이에야스가 죽으면서 끝나고 있는데 , 이야에스는 ‘이 세상은 하나의 큰 나무’ 라고 하면서 앞서 살았던 사람의 지식이 나무의 양분이 되어 다시 꽃이 피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도쿠가와 이에야스, 이 세상은 하나의 큰 나무

이 세상은 하나의 거대한 나무요.
우리는 그 나무에서 뻗어 나온 가지요. 신겐공도 노부나공도 다이코드 그 가지의 하나에 불과하고.
그것이 시들었다고 해서 큰 나무 자체가 죽은 것은 아니오.
큰 나무 자체는 해마다 자라 꽃을 피우는 것이오.
작은 가지가 떨어지면 그것을 비료로 삼아 큰 나무는 다시 자라는 것이오.
이것이 후세 사람들의 지식이 되어 많은 생명의 나무를 번시시켜 나가는 것이오.
지금은 그 큰나무 안에 들어가 어떻게 하면 큰 나무를 번성시킬 것인가 그것을 생가하면 되는 것이오.

역사를 배우는  이유가 이런 맥락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스마트주식계산기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다양한 주식계산기: 손익률, 손익단가, 매수량, 물타기/불타기 평단가, 평단가 필요자금, 매도가, 퍼센트 등등









2 Comments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