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때문에 더 위험해진 교통 경찰

얼마전 택시를 타고 가는데 택시 기사가 문득 “허~ 저깄네” 라고 합니다 . 무슨 소린가 했는데, 저 ~기 도로 옆에 경찰차가 있었습니다. 경찰차가 파란색에서 흰색으로 색깔이 달라졌는데, 차 색깔이 흰색으로 바뀌서 잘 안보인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숨어서 신호 위한 잡으려고 저렇게 흰색으로 바꿨을 까요? 라고 했더니, 기사님은 “저렇게 도로에 있으면 위험해~” 하시면서 교통검거(?) 보다는 경찰차 자체를 걱정하셨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요즘 보이는 경찰차가 파란색이 아니라 흰색이라서 좀 눈에 안띈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경찰 복장도 바뀐 것 같았습니다.

제 생각하기에는 상위가 아이보리 색깔인데, 이 옷을 입고 있으면 사람들 눈에 잘 안띄어 보일 것 같았습니다. 길거리에서 사람들한테 눈에 덜 띄게 해서 나쁜 사람을 숨어서 잡을라고 그러나 하는 생각도 했습니다만, 똑똑한 사람들이 했을 테니 잘 알아서 했겠지 하고 그냥 넘어갔습니다.

그런데 지난주 금요일 퇴근길에 식구들이랑 시장을 보고 들어가는 길에 교통을 정리하는 경찰을 보았는데, 제가 보기에는 그 경찰이 너무 위험해 보였습니다. 물론, 길 한가운데 서 있는 교통경찰은 항상 위험합니다. 그러나 바뀐 경찰복의 색깔은 도로 한가운데 서 있는 경찰을 더 위험하게 하는 것 같아 보였습니다.

휴대폰 카메라로 사진을 찍었습니다. 교통 경찰은 어디에 있을까요?

http://dobiho.com/wp/gallery/cache/blog/080224140927781.jpg_250.jpg

집에 와서 인터넷에서 찾아 보았습니다.

기사에는 어둡고, 시대에 뒤떨어져서 색깔을 바꾸었다고 되어 있습니다. 방오, 방수의 기능성도 있네요

경찰청은 지난 1995년부터 착용하고 있는 경찰복장의 색상이 어둡고 디자인도 시대에 뒤떨어진다는 여론에 따라 밝은 색상으로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해왔다.

새 경찰복은 일반경찰의 경우 연한 회색으로, 교통경찰은 연한 아이보리색으로 바뀌게 되며 방오(防汚).발수(潑水)기능을 갖춘 특수원단으로 만들어졌다.

경찰복 색깔 환하게 바뀐다 는 기사 제목을 봐서는 색깔이 환하게 바뀐 것이 키 포인트인 모양입니다.

디자인을 한 곳과 그 과정 은 유명한 곳에서 하고 심지어는 여론조사 까지 했다고 되어 있네요.

경찰은 “새 경찰복은 경찰청과 홍익대 디자인연구소가 공동으로 연구하고 국내 유명 디자이너, 섬유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경찰복제자문위원회의 자문을 거쳤으며 대내외 여론조사 및 평가회의 등을 통해 결정된 것”이라며 “시범착용 결과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밝혔다.

언론에 알린 대로 라면 방오,방수와 같은 기능성도 있지만, 같은 디~자인에 그냥 원단만 다르게 할 수도 있었을 테니깐 진짜 이유는 이전 디~자인이 어둡고 시대에 뒤떨어졌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만약 제가 길에서 본 교통 경찰이 위험하게 느껴진 것이 저 혼자만의 생각이 아니라면 출퇴근 시간에 도로에 나선 교통경찰들은 교통사고의 위험이 더 있을 지 모르겠습니다. 경찰청에서는 디자~인 변경 후의 교통경찰의 교통사고 건수에 대해서 조사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디자~인을 한 전문가들과 대내외 여론조사는 교통 경찰의 안전에 대해서는 고려를 했는지 궁금합니다.

경찰차도 마찬가지 입니다.

http://dobiho.com/wp/gallery/cache/blog/080224140827583.jpg_250.jpg

(흰색 택시랑도 비슷하네요)

주택가를 순찰하는 경찰차는 자동차를 보여주는 자체 만으로 치안에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주민들도 멀리서 나타나는 파란색의 경찰차를 보기만 해도 안심(?)를 합니다.

그러나 하얀 경찰차는 다른 승용차들에 섞여서 이전 보다는 더 안보일 것 같습니다.

고속도로에서는 햐얀 경찰차는 운전자들 한테 더 잘 안보이기 때문에 사고가 더 많이 나거나, 아님 교통경찰의 건수가 증가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디~자인이 바뀌서 경찰청의 보도자료 처럼 고급스럽게 보이고, 신문 기사들의 이야기 처럼 환하게 보이는 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파란색 계열에서 흰색 계열로의 색깔의변화는 교통경찰관의 안전이나 시민의 안전과 관련되어 더 좋아질것이 없어 보입니다.

경찰복, 경찰차의 디자~인 변경에 대한 우려가 저 혼자만의 기우가 아닌지는 모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보너스~ 엽기적인 그녀의 전지현. 전지현이 아이보리색의 경찰복을 입는다면?

http://dobiho.com/wp/gallery/cache/blog/080224140858520.jpg_250.jpg

Related Post




  • 전지현에 한표.

    ps. 스팸카르마 라는 툴이 막강하던데, 한번 써보시지요.

  • 전지현에 한표.

    ps. 스팸카르마 라는 툴이 막강하던데, 한번 써보시지요.

  • 믿을 수 있는 얘긴진 모르겠지만 경찰 측은 “전문가 의견을 청취한 결과 교통경찰관 복장의 식별력은 과거 청색보다 아이보리색이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했답니다. ;) 기사링크입니다.

  • 믿을 수 있는 얘긴진 모르겠지만 경찰 측은 “전문가 의견을 청취한 결과 교통경찰관 복장의 식별력은 과거 청색보다 아이보리색이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했답니다. ;) 기사링크입니다.

  • dobiho

    dr.chung님/ 링크해주신 기사를 보니 저 혼자만의 생각이 아니었군요. 전문가는 식별력이 우수하다고 하는데, 시민들은 그렇지 않다고 하면 어떤 것을 믿어야 할까요?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