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HCI 라고 알고 있는 것

제가 생각하기에  HCI 분야에서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것은 user interface, usability, user experinece 인 것 같습니다.

이를 역사적인 순서로 생각해 보았습니다.

HCI  라는 학문 분야는 원래 인간의 정보처리 모형을 기반으로하는 심리학과 전산학으로 부터 시작했지만, 아마도 HCI 에 관심 있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처음에 user interface 에 관심을 가지고, 그 다음에 usability에 관심을 가져왔을 것 같습니다.

HCI 가 1982년에 학문적으로 자리 잡기 전에 user interface 는 전산학 분야에서 이미 접근을 하고 있었습니다. usability 도 HCI가 학문으로 자리잡기 전에 인간공학 분야에서 먼저 접근을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HCI가 생겨났습니다 .그리고 CHI2000 부터 User Experience 라는용어가 본격적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사람들의 관심사항이 검색 키워드에 반영되는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얼마나 이 키워드를 검색해 보았는지 그 추세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Google Trends 에 user interface, usability, hci, user experinece  이 순서대로 키워드를 입력해서 검색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dobiho.com/wp/gallery/cache/blog/080224133335323.jpg_500.jpg

불행히도 2004년 이전의 데이타는 없지만,  결과는 재미 있습니다.

user interface 가 1등이고, 그 다음이 usabiity 이고, 그 다음이 hci 입니다. 2006년에 와서는 usability 와 hci 가 비슷해 져 가고 있네요.  user experience 는 다른 나머지 키워드에 비해서 아직은 세발에 피인 모양입니다.  앞서 언급한 역사적인 순서와 그 결과가 유사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뉴스 검색 키워드 그래프를 보면 뉴스에서는 최근으로 올 수록 user experiece의 검색 볼륨이 커지고 있어서 usability 과 유사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전이 user interface 는 일등이네요. 아마도 뉴스에서는 사용자와 제품과 관련된 기사에서 사용해서 그러지 않나 싶습니다.

HCI를 user inteface design 이나 usability testing 을 하는 하는 분야 정도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HCI를 전공하는 사람들은 펄쩍 뛰겠지만, 검색 키워드의 트랜드와 상대적인 볼륨을 보면 사람들에게 그렇게 알려진 것이 같습니다.

Related Post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