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피드, FeedBurner 에서 복귀

Bloglines 에서 한글이 깨져 보이는 글들이 보였습니다.  일요일인 6월 18일 부터인 것 같습니다.  Bloglines 이 무슨 문제가 있나 곧 고쳐지겠지 하고만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이 문제가  Bloglines 이 아니라 의 FeedBurner 의 문제 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FeedBurner 포럼에 많은 사람들이 보고를 하고 있었네요.

FeedBurner 를 이용하면 블로그가 바뀌더라도 같은 피드 주소를 가질 수 있고, 피드를 읽는 수를 알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때 사람들이 RSS 주소를 FeedBurner 라 바꾸고 구독 주소를 바꿔 달라는 글을 올렸고, 저도 유용하다고 생각해서 FeedBurner의 주소로 바꾸었습니다.

그런데 블로그라인즈에서 피드버너를 구독한 경우 한글이 깨져 보이는 이런 문제를 보고 계속 피드버너를 사용할 것인지 생각해보았습니다.

어차피 저는 포탈 블로그 같은 것이 아니라 독립 도메인이므로 피드 주소 변경에 대해서는 아직 까지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RSS 전문이 아니라 부분 배포를 하므로 글을 읽기 위해서는 제 블로그를 방문해야 하므로 피드를 읽는 수는 별로 신경을 쓰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이정도면 최신 글을 배포하기 위해서 다른 서비스를 또 하나 이용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 블로그의 RSS  피드를 FeedBurner 에서 그냥 제 블로그 주소로 복구했습니다.

http://dobiho.com/?feed=rss2

전에 제 블로그의 RSS 주소를 FeedBurner 로 변경 하면서 잇점은 있지만,  FeedBurner 가 유료로 전환하거나 폐쇄하지 않길 바랬었습니다.

이번일로 무료로 사용하는 서비스는 유료나 폐쇄가 되지 않아도 오류나 기능의 변경이 생겨도 나 한테는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배운 것 같습니다.

웹 2.0 이라고 유용한 서비스들이 많이 나오고 있지만,  무료로 사용하고 있으면서 어느 정도 믿고 사용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번 일로 사람들이 최신글 RSS 를 FeedBurner로 배포했던 사람들이  다시 원래 블로그 RSS 로 돌아올까요?

* http://fribirdz.net/510 에 댓글을 달았는데, 생각해볼만한 댓글이 달려서 다시 댓글을 달며 생각해 보았습니다. coComment 가 안되는 것 같아서 추가를 합니다.

깊이 생각하지 않고 다른 서비스에 종속을 결정한 것이, 불확실성이 부각되고 나서야 다른 서비스에 의존할 필요가 있는지를 생각해보게 된 것 같습니다.

Related Post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