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Web 운동 김기창 교수 동영상 대담


Open Web Activity를 주관하고 계신 고려대학교 법대의 김기창 교수님의 대담 동영상이다.

인터넷 사용에 대해 유료와 무료 도로라는 비유라고 하시는데, 쏙쏙 이해가 된다. 오픈웹에 대해서 정말 쉽게 설명해 주신다. 피상적으로만 알고 있는데, 정말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을수 있다.

무료 도로를 주장하는 이유는 바로 우리나라 전산 산업의 운명이 걸려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특히 전자 정부 관련해서는 무조건 우리는 유료 도로인 MS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 것이 큰 문제라고 한다. 은행이나 전자정부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IE와 Active X 를 사용해야 하는 것은 MS를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는것을 말한다.

개인 PC의 운영체제 시장점유율의 99.4%가 MS 라고 하고, 1조 3천억원 시장이라고 한다  PC를 살 때에는 운영체제에 대해서 신경을 안쓰지만 컴퓨터 약 20만원 정도가 운영체제 비용이라고 한다. 그것도 정부 주관하에서 이렇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리눅스나 맥이 있다고 하더라도 MS 윈도우가 깔린 컴퓨터를 한대 더 가지고 있어야 한다. MS 윈도우가 있어야 정부일이나 은행일을 할 수 있으니 말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99.4% 는 불편함을 못느끼기 때문에 는 이러한 운동의 확산이 힘들다고 한다. 우리의 인식의 변화가 필요할 때인 것 같다. 유로 도로는 우리나라의 전산 산업에 영향을 미쳐서, 결국에는 우리 소비자에게 비용으로 되돌아올뿐 아니라, 앞으로의 우리  인터넷 사용 환경에도 큰 영향을 준다.

현재 정부에 소송중이라고 한다. 정부에 대한 소송도 소송이지만, 우리 국민의 생각에도 소송을 걸어야 하지 않나 싶다.

 

Adblock
Adblock
Adblock
Adblock
Adblock
Adblock

그런데 나는 무엇을 해야 할까?

IE 안쓰고 파이어폭스 쓰는 것으로 되는 걸까? 뭘 어떻게 해야 할까?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북트리: 도서관리 & 독서노트
4.5 • 231개의 평가
바코드만 스캔하면 책 정보가 쏙,독서달력,독서통계,독서목표관리,독서노트 등 독서기록 어플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