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블로그에 쓴 내 코멘트 보기

블로그에서 토론과 관련해서 블로그 코멘트를 통한 계속적인 커뮤니티케이션 방법은? 글에서 생각한 적이 있었다.

다른 사람의 블로그 글에 대해서 내 의견을 쓸 경우에 다음과 같이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 내 블로그에 의견을 쓰고, 원래 블로그 글에 트랙백을 날린다.

 

2. 그 블로그의 코멘트에 의견을 남긴다.

1번의 경우, 내 의견은 내 블로그에 저장되어 있고, 트랙백을 통해서 원래 글에서 내 블로그 글로 링크가 자동으로 표시되어 이동이 가능하다. 그러나 트랙백은 남의 블로그에서 내 블로그로 오는 링크를 제공하지만, 거꾸로 내 글에서 트랙백을 날린 글로의 링크가 자동으로 보이지 않는다. 이 문제는 워드프레스에서 트래백을 한 URL 알기 글을 통해서 구현을 하면 내 블로그에서 트랙백을 날린 글을 자동으로 보여줘서 원글로 이동이 가능하다.

어쨋든 내가 간단히 만든 소스 까지 사용하면 글과 글간의 링크가 제공하므로 연결은 되어 있다. 그렇지만 글과 글단위의 커뮤니케이션이므로 코멘트로 의견을 쓰면 새로운 의견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해당 블로그의 글을 찾아가서 봐야 한다.

2번의 경우, 내 의견은 남의 블로그에 남고, 나는 다른 사람이 의견을 썻는지 알기 위해서 해당 블로그를 방문해야 한다. 물론 코멘트 RSS를 볼 수도 있겠지만, 내가 남긴 모든 블로그의 코멘트 RSS를 항상 살펴보기는 어렵다.

내 요구사항은 이렇다.

1. "다른 사람들의 블로그에 내가 남긴 코멘트들을 한꺼번에 보고 싶다"

2. "다른 사람들의 블로그에 쓴 내 의견에 대해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은 무엇인지 한곳에서 알고 싶다"

이 문제에 대해서 블로그 코멘트를 통한 계속적인 커뮤니티케이션 방법은? 글에 LOSER 님이 남긴 코멘트 를 보고 http://www.cocomment.com 라는 서비스를 신청했는데, 초대가 되지 않아서 포기하고 있었다. 그런데 오랫만에 오늘 다시 들어가 보니 초청창이 아니라 바로 가입이 가능하게 바뀌어 있었다.

그래서 다시 한번 시도를 해 보았다.

성공이다 !!!

내가 다른 사람 블로그의 코멘트에 올린 글이 내 블로그에 보인다

사이드 바에 달아 보았다.

내가 다른 사람의 블로그의 코멘트에 쓴 글은 http://www.cocomment.com/comments/dobiho 에서 다 볼 수 있다.

 

Related Post




  • 이야~ 이런 것도 가능하군요..

  • 이야~ 이런 것도 가능하군요..

  • 워프에서 제롬 키워드 플러그인 사용법 찾아다니다가 이 블로그에서 워프 태그로 글 찾다가 유용한 서비스를 알게 됬네요. 감사합니다.^^

  • 워프에서 제롬 키워드 플러그인 사용법 찾아다니다가 이 블로그에서 워프 태그로 글 찾다가 유용한 서비스를 알게 됬네요. 감사합니다.^^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