득은 없고 실만있는 caps lock키 대체


대문자만 연속해서 사용할 일이 없는 우리나라에서는 caps lock 키를 쓸 일이 거의 없다. 이 키를 다른 키로 사용하는 방법이 없을까?

caps lock 키

영어권에서는 대문자로 쓰면 소리를 지른다는 느낌을 받는다고 한다.

강조를 할때에도 영어대문자를 사용하고, 회의할때 다른 사람이 잘알아보기 쉽게 대문자를 쓰기도 한다.

그래서 그런지 키보드에는 계속 대문자를 입력할 수 있도록 caps lock 이란 키가 있다.

세계적으로 표준이 되어버린  QWERT 키보드에는 caps lock 이 빠지지 않는다.

영어권에서 얼마나 많이 대문자를 연속으로 칠일이 있는지 알 수 없지만 내 경우에는 영어를 써도 대문자를 연속해서 입력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키보드 caps lock

비밀번호 입력시 caps lock 의 문제

나 한테 caps lock은 이득이 아니라 오히려 문제를 일으키게 해준다. 바로 비밀번호 입력할때이다.

어떤 소프트웨어에서는 비밀번호가 틀리면 “아야, caps lock 켜졌는지 확인해봐라” 라고 친절(?)하게 메시지를 준다.

더 세심한 소프트웨어는 비밀번호 입력창에 입력할때 caps lock 이 켜있으면 “아야~ caps lock 켜졌거든” 이라고 알려주기도한다.

근데 이것도 말이다. caps lock 은 lock을 걸어주는 것으로 한번 누르면 대문자를 계속 입력하게 하고, 다시 한번 누르면 그게 꺼진다.

토글방식인데 caps lock 이 되었다는 상태를 다행히도 키보드에서 표시를 해주는데 누르는 곳과 표시하는 곳이 다른곳에 있다.

이게 다 caps lock 때문이다. 이득은 없고 손해만 있는  키이다.

대신 명령어를 키보드를 칠때 많이 쓰는 컨트롤키나 펑션키는 caps lock 키 크기 반밖에 안되고 그것도 새끼손가락 아랫쪽에 있어 치기도 불편하다.

caps lock 을 컨트롤키로 지정하기

그래서 바꿔봤다. caps lock을 ctrl키로 바꿔버리는 것이다.

윈도우즈 2000/XP

레지스트리 파일을 다운로드 한 후 더블클릭해 레지스트리에 저장하고 부팅하면 된다.

맥 OS, 타이거 버전

맥에서 윈도우의 delete키에 해당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DoubleCommand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된다.

caps lock 을 컨트롤키로 지정하기

맥 OS 레오파드 부터

맥 OS X의 타이거버전을 쓸때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바꿨는데, 이걸 애플도 알았는지 레오파드 부터는 설정에 들어있다. 애플도 아는 모양이다.

caps lock 을 컨트롤키로 지정하기

다른 운영체제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Swapping Caps Lock and Control 를 참고한다.

마치며

맥에서 프로그램을 찾아서 실행할때 쓰는 퀵실버를 부를때 Ctrl+Space 를 쓰는데 왼쪽 새끼손가락에 가려서 안보이는  Ctrl를 누르기 위해서 왼손을 들어서 Ctrl 키를 눈으로 보면서 누르는 대신 커다란 caps lock 키를 누른다.

ctrl 키의 크기가 커져서 편해졌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연락처맵: 지도위의 고객관리
4.6
연락처를 지도에서 한눈에, 위치기반의 연락처관리, 내 근처의 연락처보기









8 Comments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