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오피스 2007의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마소 기사


마이크로소프트 2006년 2월호에 기고한 “획기적으로 변화되는 오피스 12 UI – 오피스 12의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사를 담당 기자에게 동의를 얻어서 내 블로그에 올리려고 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점들이 많은 것 같아서 잡지의 지면상 올리지 못한 내용도 다루기 때문에 잡지 보다 더 많은 내용이 다루어 질 것이다.
이 기사는 2005년 11월에 비공개 프리베타 1 버전을 대상으로 12월에 작성한 내용이라서 실제 2007년에 출시할 제품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프리베타 1 버전은 아직 윈도우즈 비스타 시각 디자인이 입혀지지 않은 상태였고, 아이콘 등의 비주얼 작업이 완성이 되지 않아서 시각 디자인은 차이가 있다. 그러나 오피스 팀에서 밝힌 것은 인터렉션 디자인은 거의 확정이 되었기 때문에 사용 방법 등은 큰 차이는 없다.
MS 오피스 2007의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투어 비디오 에서 언급한 데로 2006년 3월 27일에 베타 1의 TR 버전이 나왔는데, 비스타 디자인이 입혀있어서 내가 잡지에 기고한 프리베타 1과 시각 디자인과 다르다.
본 기사에서 다룬 오피스 12는 현재 마케팅 이름이 오피스 2007로 지어져고, 2007년에 출시로 예정되어 있다. 따라서 기사를 작성할 때에는 마케팅 이름인 오피스 2007이 아니라 코드명인 오피스 12로 불리었기 때문에 기사 내용에는 오피스 2007이 아니라 오피스 12라고 표시된다.
기사를 잡지 성격상 해당 내용 인용시 참고 문헌으르 바로 달지 못해다. 처음 부터 블로그로 썼으면 해당 인용 문구에 바로 참고 문헌 링크를 달았을 텐데, 블로그로 옮기면서 시간나는 데로 인용구는 출처 링크를 달려고 한다.
기사 내용 중 오피스 2007에 대한 UI 는 MS 오피스팀의 Lead Program Manaer 인 Jensen Harris 의 오피스 2007 UI 블로그를 많이 참고했다. Jensen의 블로그는 계속 없데이트가 되고 있으므로 오피스 2007의 UI 자체뿐만 아니라 MS의 인터렉션 디자인이나 유저 러시치를 보려면 Jensen 의 블로그를 보면 좋을 것 같다.
글이 길기 때문에 블로그에는 쪼개서 올릴 생각이고, 목차는 다음과 같다. 글을 올리고 나면 아래 목차에 링크를 걸어둘 것이다.

획기적으로 변화되는 오피스 2007 UI – 오피스 2007의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지난해 9월 미국 로스엔젤레스에서 열린 2005 PDC (Professional Developers Conference) 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처음으로 오피스 12를 공개했고, 같은해 11월에 테크니칼 프리 베타 1 버전을 공개 했다.
오피스의 차기버전인 코드네임 오피스 2007은 약 20년 넘게 있어온 메뉴와 툴바를 넘어서 사용자 인터페이스(UI)가 혁신적으로 변화된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왜 오피스의 UI를 변경했고, 변경된 새로운 UI 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 변화의 의의를 살펴본다.
 







제휴 링크로 구매 시 제휴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소중한 커피 한 잔 부탁드려도 될까요?

커피 사주기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스마트주식계산기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다양한 주식계산기: 손익률, 손익단가, 매수량, 물타기/불타기 평단가, 평단가 필요자금, 매도가, 퍼센트 등등









One Comment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