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기사와 주가의 관계 보기 UI

2006년 3월 21일에 베타 오픈한(http://www.google.com/press/annc/finance.html) 구글 파이낸스 (google finance) 에서 내가 재미 있게 본 것 것 중 하나는 뉴스 기사와 주가 그래프이다.

주식을 안해서 잘은 모르겠지만 어떤 이벤트가 주가에 영향을 줄 것 같다. 뉴스 기사가 주가에 영향을 주었을 수 있고, 영향을 준 이벤트가 뉴스 기사화 되었을 수도 있을 것 같다. 어쨋듯 뉴스 기사와 주가는 관계가 있을 것 같다. 이 가정에 대한 타당성이 있어야 아래 모든 이야기가 말이 된다. 일단 타당성이 있다고 치자.

만약 뉴스가 실시간으로 나온다면 뉴스의 시점을 그래프상에 찍어 보면 뉴스와 주가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평소에 이런 생각을 갖고 있었는데, 주식을 하지 않아서 주가 그래프상에 뉴스의 시점을 매핑 하는 삽질을 할 필요가 없었다.

그런데, 구글 파이낸스의 주가 그래프는 해당 종목과 관련된 뉴스 기사와 주가 그래프를 관계를 맺어 주고 있었다.

google finance


http://finance.google.com/finance?cid=658890 을 클릭하면 그림과 같이 실제로 동작하는 페이지가 나온다.

주가 변화 그래프 오른쪽에 뉴스가 기사가 있다. 오른쪽 뉴스에 보면 기사 앞에 그림과 같이 A,B,C,D 로 표시되어 있다. 기사의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기사 영역이 회색으로 바뀌고 반전된 A로 바뀌면서 기사가 선택되었다는 것이 표시가 되고, 동시에 왼쪽의 그래프 상에 반전된 A가 표시된다.

반대로 주가 그래프 상의 A,B,C,D 등의 버튼을 클릭하면 오른쪽의 해당 기사가 선택된다. 만약 화면에 보이지 않은 기사를 자동으로 스크롤되어 보일 수 있게 된다.

주가 그래프 상에서 기사의 시점을 파악할 수 있어서, 뉴스, 기사가 주가에 영향을 주었는지를 가늠할 수 있게 된다.

구글의 발표에 따르면 이 주가 그래프를 Interactive Charts 라고 소개하고 있는데, Ajax 기술을 잔뜩 쓰고 있어서 마치 윈도우즈 어플리케이션을 보는 듯 하다.

웹 상에서 뉴스 기사의 시점과 주가 그래프를 맺어 주는 것이 반드시 Ajax 가 있기 때문에 이런 기능이 구현가능하게 된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Javascript 나 DHTML 로 어느 정도 까지는 할 수 있고, 데이타 처리가 복잡하면 기사를 클릭하면 페이지가 바뀌면서 그래프에 표시하게 할 수도 있다. 아니면 Active X 로도 할 수 있다.

기술이 문제가 아니다. 사람들에게 필요하다면 기술은 따라 가면 된다. 다만 우리는 이렇게 구현된 것을 봐야 그제서야 동의를 하는 것이 문제일 뿐이다.

주식을 하지않아서 이러한 기능이나 UI 가 이미 있는지 모르겠지만, 주식하는 사람들에게는 유용하지 않을까 싶다. 만약 구글 내부적으로 어떤 리서치를 했거나 인터렉션 디자인을 할 때 어떤 이유로 이러한 기능을 만들었는지에 대한 이유를 알 수 있으면 좋겠다.

정말로 사람들이 뉴스와 주가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그랬을까? 아님 Ajax 라는 기술로 그냥 해볼 수 있는 것을 해보다가 뉴스 기사에는 시간 정보가 있고, 주식그래프 정보에도 시간 정보가 있으니 이를 같이 표시해 보자라고 했을 까?

http://channy.creation.net/blog/?p=297 에 보니 Jeffrey Veen이 MeasureMap 에서 보여준 블로그 통계 그래프를 구글 파이낸스에서 이용 한 것 같다고 되어 있는데, 기술이 있어서 해본 것일 지도 모르겠다.

MeasureMap

MesaureMap 이미지 출처

UI 는 사용하기 쉽고, 이쁘고, 재미있게 만드는 것이 다가 아니다. 사람이 하는 일을 도와주고, 할 수있게 해주고, 효과있게 하게 해주고, 가치를 줄 수 있어야 한다.

구글 파이낸스의 이 UI 가 어떤 이유로 만들어졌는지 모르겠지만 뉴스와 주가와 관계가 있다면 주가 그래프를 볼 때 유용하지 할 것 같고, 시간에 의해 싱크될 수 있는 정보를 보여주는 UI는 인터렉션 디자인할 때 배울 점 같다. 구글 내부에서의 이슈를 정확히 안다면 인터렉션 디자인 패턴을 만들때 좀 더 근거가 있을것 같은데, 찾을 수가 없어서 좀 아쉽다

Related Post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