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 아이콘의 수화기는 왼손으로 잡는 모양이다

서비스를 업데이트 준비 막바지에 갑자기 전화 아이콘을 모두 변경해야 한다고 관련 작업을 다시 해야 한다고 한다.  여기저기에 있는 수화기 아이콘이 오른쪽인데 브랜드 앱의 수화기 아이콘이 왼쪽이라고 이거랑 같이 맞춰야 한다는 것이다.  그 나라는 왼손으로 전화를 받나 하는 이야기가 오간적이 있다.

그래서 잠깐 찾아 보았다.  그랬더니 정말 iOS와  안드로이드 OS의 전화 아이콘의 수화기 방향은 모두 다 왼쪽이었고, 전화앱이나 화상전화앱들도 오른쪽 수화기를 찾기가 힘들었다.

전화 아이콘

hci연구회(hci.or.kr)을 활발히 운영할때에는 이런 궁금증이 있으면 사람들과 토론하고 실험하곤 했는데, 활동을 안하니, 내가 지식iN으로 사용하는 트위터에 ‘전화기 아이콘은 왼손잡이용 같아 보이는데 왜 그럴까요? 아이폰과 안드로드이 전화앱을 캡처해보았습니다.아시는분?’트윗을 올려보았다.그랬더니 큐티서티님이 바로 답글을 보냈다.

어? 정말 그럴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잠깐 조사하고 생각해 보았다.

아이콘은 메타포

제록스 팔로알토에서 GUI 개념을 처음 만들었을 때(스티브 잡스와 빌게이츠는 제록스 연구에 가서 보고 GUI 개념이 있는 OS를 만들었다) 메타포라는 개념도 같이 들어가 있었다.  메타포는 사람들이 컴퓨터를 익숙하게 하기 위해 실제 세상의 물건을 컴퓨터로 옮긴 것이다. 물론 추상화된 행동이나 개념도 아이콘으로 들어있다.

아이콘 이외에도 UI 전반적인 것에 메타포를 이용한다.

애플의 iOS의 UI 책임자가 개발자에서  비주얼디자이너로 넘어가면서 (지도 망해서 짤렸다는 이야기)  iOS 7 부터 메타포가 들어간 스큐어모피즘이 사라지고 평평하게 바뀌었다.  이뻐 보이지만 실제 스럽지 않은 UI로 아이콘이나 서비스나 다 추상화되었다.  메타포 태그를 단 글을 보면 어떤 것인지 금새 알 수 있을 것이다.  iOS 7부터는 아이콘의 모습은 실제와는 많이 추상회되었지만 깊이감이 없을 뿐이니 모양은 실제세상에 있는 것들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그러니 실제 전화기가 어떻게 생겼는지, 어떻게 쓰는지를 살펴 보았다.

유선 전화기의 수화기는 왼쪽에 있다

어렸을때 돌려서 교환수가 나오는 전화기와 다이얼을 둘려서 거는 기계식 전화기는 수화기가 위에 있었다.  버튼을 누르는 전자식으로 바뀌면서 거의 모든 전화기의 수화기는 왼쪽에 있다.

전화기

구글에서 telephone 으로 이미지 검색해 보았다.

수화기가 위에 있거나 왼쪽에 있다.

오른손으로 수화기를 들고 있는 것 아니었나?  전화기 아이콘이 왼쪽인 것은 왼손잡이를 우선시 한 것 아니었나?

사람들은  유선 전화기로 전화를 걸거나 통화를 할때 어느 손으로 받을까?

구글에서 calling 으로 이미지 검색해 보았다.  대부분이 왼손으로 수화기를 잡고 있다.

유선전화기는 오른손잡이를 위해 왼쪽에 수화기가 있다

오른손 잡이 세상에서, 번호를 누르는 것은 오른손이 편하다. 그러니 전화를 걸때 왼손으로 수화기를 들고, 오른손으로 버튼을 누를 수 있게 왼쪽에 수화기를 놓은게 아닌가 싶다.

전화를 받을때에는 오른손잡이는 오른손으로 받기가 편할텐데, 뭔가를 쓰려고 한다면 오른손으로 써야하니 왼손으로 수화기를 들게 된다.

이게 습관이 되거나 통화하면서 무언가 쓰는 상황이면  휴대폰도 왼손으로 들고 통화할 수도 있다. 그러고보니 나는 휴대폰을 통화할때 왼손으로 집고 있는 것 같다.

엘러베이터에서 긴급 통화 버튼의 아이콘

엘레베이터를 타고 이 생각을 하다가, 통화버튼의 아이콘은 어느 방향일까 하는 생각이들어서 찾아 보고 얼른 사진을 찍었다.

일본에 가서 엘레베이터를 탔을때 사진을 찍었다. 시부야에 있는 크로스타워 엘레베이터 인데, 이곳 뿐만 아니라 근처 호텔에도 다 이모양이었다.

생각을 가지고 했는지, 아님 산업 표준 같은 것이 있어서 따랐는지 모르겠지만, 이 긴급통화 버튼 아이콘의 수화기 방향도 오른쪽이다

전화기 아이콘은 왼손으로 든 수화기 모양을 따른 것

결국, 유선전화기의 수화기 모양은, 앱이건 실제 물건이건 거의 모두 왼쪽인 것 같다.

스마트폰의 전화앱의 아이콘이나 화상 전화앱 등의 아이콘이나 기능에도 왼손으로 잡고 있는 모습인 이유가 이게 아닌가 싶다.

그냥 궁금해서 잠깐 찾아보았다.

Related Post







Scroll Up